스프링(The Impulse Factor) 도서 서평, 기회를 낚아채는 충동의 힘(모험추구자 vs 위험관리자)

 
반응형

누군가 당신에게 동전던지기를 해서 당신이 맞추면 20일간 무료 유럽여행을 시켜주고, 동전던지기를 하지 않고 일주일간 이탈리아 무료 여행권을 가질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준다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이 책에서는 후자를 위험관리자, 전자를 모험추구자라고 하는데, 모험추구자가 대략 이 세상에 1/4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그들의 의해서 세상은 변화해가고, 발전해 가며, 각자 나름대로의 위치에서 자신의 역량을 잘 발휘하는것이 우리에게 수많은 기회를 가져다줄수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미래학자 제레미 러프킨은 인류의 0.1%의 사람들에 의해서 변화하고, 0.9%만이 0.1%를 알아보며, 나머지 99%는 잉여인간이라는 내용보다는 좀 양반이지만, 참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해주는 책입니다.
충동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만, 책을 보면서 이 충동이라는 말이, 직관, 통찰력이라는 의미와 상당히 유사한 느낌으로 들리는듯 하더군요.

애플(The Apple)과 스티브잡스, 성공 신화의 비밀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최근에 스마트폰이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창조력, 창의력, 통찰력 등이 성공의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애플과 스트브잡스가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이야기하는 책이 참 많은데, 그들의 모습을 보면 정확한 시장조사를 해서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을 만드는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 가는듯 합니다.

과연 그러한 힘, 능력의 기반은 무엇일까요?
스티브잡스가 인문학에 기반으로 해서 대단한 능력을 가진 인물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만약 컴퓨터 회사 사장이 어느날 갑자기 mp3 플래이어 시장에 뛰어든다고 하고, 또 어느날은 핸드폰 시장에 뛰어든다고 한다면, 과연 당신이라면 이 사람이 통찰력과 안목을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완전히 충동적으로 움직이는 사람으로 생각을 하시겠습니까?


이 책을 보면서 애플의 스티브잡스의 성공이나 MS의 빌게이츠의 성공이나 어찌보면 상당한 충동이라는 측면에서 볼수 있다는것을 느낄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잘 관리를 한다면 정말 이 책의 제목 스프링처럼 엄청난 기회를 낚아채는 기회를 가질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이러한 충동이나 도전은 쉽게 관리되지도 않겠지만, 리스크만 잘만 관리한다면 참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골의사의 강연에서 들은 이야기인데, 만약 유전에 투자할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유전 구멍을 하나를 뚫을때마다 비용이 100억씩 들어가는데, 유전이 발견될 확률은 대략 10%이지만, 수익은 100배가 난다고 칠때...
당신의 전 재산이 100억이라면 이런 모험에 뛰어드시겠습니까?
만약 당신의 전 재산이 1조라면 이런 모험에 뛰어들지 않을수 있을까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저 또한 위험관리자의 성향을 가진 사람으로써
새로운 도전이나 기회에 뛰어들기보다는 매번 익숙한 선택만을 하면서,
모험추구자들의 얻은 성과를 보면서 부럽다라는 생각만하면서 살아온것은 아닌가 싶더군요...-_-;;

이 책에서는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도 파악할수 있고, 또한 성향별로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는것이 중요한지를 잘 설명해주는 멋진 책인데, 뭐 사람이 완벽히 한쪽 성향만을 가진것은 아니겠지만,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단점보다는 장점에 주목해서 자신을 조금씩 바꾸어가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기회와 변화라는것은 아주 크고, 대단한 일을 해야만 하는것은 아닐것입니다.
그 기회나 변화를 통해서 커다란 성공이나 부을 거두어야 한다는것도 아닐것입니다.

이런 충동, 기회, 변화를 통해서 내가 정말 잘하는것은 무엇이고, 재미있어하는것은 무엇인가 등을 알아가면서
정말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것을 알아가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나는 어려워서 못쓸꺼야.. 위약금도 남았고, 너무 비싸기만 해... 라는 변명으로 스마트폰보다는 예전 폰에 집착하는 자신에게 새로운 변화의 기회를 주는것도 좋고, 매일 가는 음식점 말고 인근에 새로 생긴 음식점도 다녀보고, 매일 하던 일도 새로운 방식으로 조금씩 변화를 주는 그런 삶을 만들어가는것이 우리가 우리 삶에 조그마한 기회와 작은 성공을 만들어주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프링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닉 태슬러(Nick Tasler) / 이영미역
출판 : 흐름출판 2010.11.01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