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헤드셋과 스마트폰의 원격 재생,조작 가능 거리는 최대 얼마나 될까?

 

최근에 스마트폰을 많이들 사용을 하지만, 의외로 블루투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적은듯 하더군요.

물론 가격이 스테레오 헤드셋같은경우는 최소 5만원 이상에서 10만원정도는 주어야
괜찮은 제품을 구입할수 있는 가격장벽이 있지만,
한번 구입을 하면 단선될 염려도 없고,
등산, 조깅, 마라톤, 자전거 등의 운동시나 야외에 나갔을때 상당히 유용함을 발휘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음악을 듣다가 전화나 문자가 오면 무선으로 된 헤드셋으로 벨소리가 울리고,
전화기를 만지지 않아도 블루투스로 전화받기가 가능합니다.
간혹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 전화를 하다보면,
사람들이 저 미친놈이 자전거 타면서 혼자서 중얼거리네하는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하더군요...-_-++

요즘은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 넥서스 7등 테블릿도 많이나오는데, 이런 제품에도 아주 유용하지요~

블루투스는 얼마나 멀리서까지 들을수 있을까?
모토롤라 XT720 모토로이 개봉기
소니(Sony) DR-BT140Q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리뷰
JABRA 블루투스 헤드셋-자브라 BT-620S
위레보(wiREVO) s300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예전에는 sph-m4655와 자브라 BT-620S를 가지고 테스트를 한번 해본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로이를 구입한후에 한강에 나가서 테스트를 다시 한번 해보았습니다.

두 제품다 bluetooth 2.0을 지원하는데, 과연 얼마나 멀리서도 음악이 들리고, 조작이 가능할까요?


거리 측정을 위해서 자전거의 속도계를 이용했습니다.
우선은 거리를 0으로 초기화...



가방위에 모토로이를 올려놓고 출발을 합니다.



약 20미터의 거리...
음질도 문제없고, 다음곡, 이전곡 이동이나 Play/Stop 조작도 문제없습니다.





약 50m의 거리입니다.
아직도 전혀 문제가 없네요~





약 100m의 거리... 고개를 갑자기 움직이면 음이 간혹 끊기기도 하지만,
크게 문제가 될정도는 아니고, 잘 됩니다.

이정도 거리까지 멀어져 가니,
누가 가방과 핸드폰을 가지고 도망가면 어쩌나하는 걱정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_-;;





약 120미터의 거리...
본격적으로 음이 끊기기 시작하고, 컨트롤 버튼들도 작동을 하다가 안하다가 하네요...



130m정도를 오니 거의 고장난 라디오처럼 지직거리고, 간혹 음악이 들리는 정도입니다.
대략 이정도가 한계라고 생각이 들어서 테스트를 종료합니다~




대략 탁 트인 공간에서 100미터정도까지는 무리없이 커버가 되는듯 합니다.
뭐 그정도까지 멀리 떨어질 일이 뭐 있냐 싶기도 하지만,
만약에 놀러가는 경우 핸드폰은 가방에 넣어두고, 블루투스 헤드셋만 끼고 다녀도, 음악을 듣거나, 전화를 수신하는데는 문제가 없어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사무실이나 집처럼 벽이나 기둥 등에 막혀있으면 간섭현상이 심해서 20미터정도만 떨어져도 소리가 끊기기도 하는것은 좀 아쉽지만, 앞으로 3.0이나 더 나은 기술로 발전하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은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통화만 가능한 모노와 음악감상의 기능까지 가능한 스테레오 헤드셋이 있습니다. 모노는 저렴한것은 만원밑으로도 구입이 가능하고, 스테레오는 좀 가격이 비쌉니다.
PC에도 동글이라는 usb 기기를 구입하면, 사무실에서도 음악을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들을수 있고, 파일전송과 같은 기능도 블루투스로 무선 전송이 가능합니다(물론 속도는 좀 느립니다)

[Tip] 모토로이 안드로이드폰 블루투스 끊김현상이 계속 될 경우

그리고 야외에 밖에 나올실때는 Wi-Fi(와이파이)를 꺼놓으시는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를 켜놓으면 스마트폰이 계속 주변의 무선공유기와 같은 Wi-Fi 기기를 찾기 때문에,
베터리 소모도 크고, 블루투스도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모토롤라 모토로이 버그, 불편사항

또한 XT720에 버그가 있는것 같은데, 음악을 듣고 있을때 전화가 오면 헤드셋에서 전화벨이 울리지만, 메일알림음이나 쪽지 알림음은 블루투스에서 울리지 않고, 핸드폰에서만 소리가 나더군요.

물론 삼성, 노키아, HTC 등의 스마트폰과 jabra, sony, wirebo 등의 헤드셋을 사용해 보았지만,
다른 제품들의 궁합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싼것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한번 주위의 동료나 친구들에게 하루정도만 빌려서 사용을 해보면, 직접 체험을 해보시면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고,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분실을 하지 않으면 일반 이어폰을 사용하시는것에 비해서 단선과 같은 고장이 없어서 비용면에서도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기회에 블루투스 헤드셋을 한번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