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y Tracks(구글 마이 트랙)-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주행관리 GPS 앱 사용방법

 


구글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만들고 있는 마이트랙이라는 프로그램으로 GPS를 이용해서 주행관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동차계기판과 같은 기능을 하기도 하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비단 자동차 운행외에도 등산, 자전거, 여행시에 많으 도움이 될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마이트랙 홈페이지 - http://mytracks.appspot.com/
프로그램 다운은 옆의 QR코드를 스캔하시던지, 마켓에 가서 my tracks라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위 홈페이지에 가시면 공개된 소스도 볼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려면 데이터통신 요금제에 가입되어있어야 합니다.
(wi-fi는 계속 이동을 하므로 거의 소용이 없습니다.)

다만 데이터통신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GPS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 맨땅에 점만 왔다갔다 하지만, 트랙정보를 가지고 나중에 PC에서 볼수 있습니다.

화면 캡쳐가 안되서 하지는 못했지만,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Record Track를 누르면 경로저장이 시작되고, Stop Recording를 누르면 종료가 되며, 종료를 하면 해당 트랙을 저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중에 화면의 오른쪽을 클릭하면, 현재 Speed, 총 이동거리, 최대속도, 주행시간, 평균속도, 이동시간 등등 다양한 정보를 볼수 있고,
왼쪽을 클릭하면 이동시의 고도 표시등이 됩니다.

기타 메뉴에는 현재의 위치 기능을 기록하는 Markers 기능, 현재의 위치를 표시하는 My Location, Satellite Mode(인공위성모드-위성사진)과 Map Mode(지도모드-일반지도)로의 전환이 가능합니다.(물론 테이터통신이 가능할때입니다.)
사진캡쳐를 전혀 못했는데, 그냥 써보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관련 사진 보러가기
위 사이트는 아이폰용이지만, 거의 같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트랙(Track)에 가면 그동안 기록했던 정보들을 볼수 있는데,
다시 지난 이동 경로를 볼수있고, Export all tracks 기능을 통해서 트랙정보를 SD카드에 내보내기가 가능한데,
 GPX, KML, CSV 등으로 내보낼수 있으며, KML로 내보내면 PC에서 구글 어스(Google Earth) 로 이동경로를 다시 볼수 있습니다.



Google Sky Map(구글 별지도) - 안드로이드 추천 프로그램
모바일 구글 맵 (Mobile Google Maps)
스포츠 트래커(Sports Tracker) - 노키아 5800 GPS 프로그램
스마트폰에서 GPS를 활용해보자!
GPS와 함께하는 등산
자전거에 GPS를 달고 달려 보자!
등산매니아 - 산에 GPS를 가지고 가보자!

WM, 노키아, 안드로이드를 써봤지만, 아직까지는 Windows Mobile폰에 비해서는 관련 프로그램이 좀 부족한것은 사실입니다. WM에는 The Map과 같은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등 참 많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앞으로는 안드로이드에서도 많은 프로그램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카디오 트레이너와 같이 운동, 다이어트와 연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My Tracks는 GPS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아주 심플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의 사진은 북한산에 등산을 다녀온것을 구글어스에서 불러오기를 한것인데, 데이터통신을 꺼놓고, 다녀도 기록이 가능하니, 종일 켜놓고 다니면서 하루종일의 이동경로, 이동시간등을 파악해 보는것도 좋을듯 한 멋진 프로그램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