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선 다큐멘터리 - 아이슬란드 화산 대폭발의 경고

 
반응형


KBS 파업으로 긴급편성된 방송으로, 아이슬란드 화산폭팔로 인해서 유럽전역의 항공, 교통 등이 마비가 되었는데, 보통 일반적인 방송들은 폭발하는 장면의 모습이나 사진, 피해사례, 화산폭팔의 역사등을 주로 이야기를 했다면, 이번 방송에서는 아이슬란드에서 자꾸만 화산 폭발이 일어나는 원인부터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슬란드 화산에 대해서 보여준 방송...
역시나 아이슬란드가 지각판에 위치를 하고 있어서 자꾸 화산 폭발이 생기지만, 또한 그래서 열섬으로 인해 아이슬란드라는 섬이 생기게 되었다는 이야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던 내용의 방송...

NGC HD - 2010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사진
KBS 다큐월드 - 화산재 구름, 아이슬란드의 재앙의 역사 (Killer Cloud)

다시보기 홈페이지 - http://www.kbs.co.kr/special/vod_new/vod_10/1661911_33062.html

최근 유럽 항공편을 마비시키고 있는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에 따른 화산재로 인한 재앙에 대해 많은 과학자들은 1783년 아이슬란드 라키 화산 폭발을 떠올린다.

1987년 라키 화산 폭발은 근세사 최대의 화산 폭발로서 1783년 6월 8일부터 1784년2월7일까지 마그마가 단계적으로 계속 흘러나왔다.

BBC의 역사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Timewatch'에서 2008년 6월에 방영된 'Killer Cloud'는 1783년, 수많은 영국인의 목숨을 앗아간 아이슬란드화산 폭발 재해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최근 화산 폭발에 대한 역사적 시각을 넓혀주고 교훈을 주는 작품이다.

 

ㅇ 1783년 여름, 아이슬란드의 라키 화산이 폭발하며 엄청난 양의 용암을 토해냈다. 그로 인해 아이슬란드는 초토화됐지만 뜨거운 용암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따로 있었다. 바로 화산재 구름. 아황산가스가 혼합된 화산재 구름은 기다란 카펫처럼 유럽 전역을 뒤덮어 버렸고, 유럽은 그 옛날 흑사병이 창궐했던 때처럼 참혹한 시련을 겪어야 했다. 동식물이 죽고 여름에는 폭우, 겨울에는 혹한이 발생했고, 화산재에 섞인 불소가 식물에 오염돼 수많은 이를 먹은 가축들이 사망해 엄청난 기근을 초래했다.

당시 상황을 상세히 기록했던 성직자들의 일지를 공개했는데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세상의 종말, 지옥, 악마와 같은 무시무시한 단어들을 입에 올렸다. 하지만 공포스러운 화산 폭발 장면도, 집단 사망에 온갖 질병이 만연했던 당시의 참혹한 상황도 아닌, 위대한 자연의 분노 앞에서 우리 인간들은 나약한 존재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ㅇ 2010년 4월 19일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사건. 230년이 지나 화산이 다시 폭발해 버린 지금, 언젠가 또다시 화산재 구름이 우리를 뒤덮을지 모른다고 이 프로그램은 경고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