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이언스 21 - 우주, 그 끝은 어디인가?

 


언제나 이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인간존재의 미미함.. 나약함.. 허무함을 느끼고는 한다...
기존의 방송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는데.. 우주의 끝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없었던 방송...-_-;;
다만 언제가 사라질 지구, 다른 은하계와 충돌하게 될것 같은 우리은하...
하지만 그런것에 굴하지 않고, 연구에 매진하는 과학자들... 그들은 자신이 하는 하나하나가 우리 인류의 생존에 도움이 되리라 믿고 긍정적으로 믿고 연구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참멋졌다는...

우주에 외로이 떠있는 한 점, 여기가 우리의 고향이다







2003년 KBS 10대 기획 사이언스 21

▥ 우주, 그 끝은 어디인가?

*방송일시 : 2003년 4월 30일 밤 10시
*CP : 고희일
*담당 PD : 송대원
*작가 : 이영옥
 



우주.. 그 끝은 어디인가?
광활한 밤하늘, 그 속의 수많은 별들을 바라보며 누구나 한번쯤은 가졌을 의문들..
그러나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어렵게 설명되어 있는 책 속에서 답을 찾기엔 선뜻 엄두가 나지 않는다. 천문학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고 알려진 허블 망원경. 우주의 창, 허블을 통해 우주를 만나다.
 



1. 우주의 처음을 상상하다.

빅 뱅! 팽창 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지름 24cm 정도의 아주 작은 영역으로 시작해 순간, 대폭발한다. 그로부터 38만년 후, 최초로 빛이 충돌하는 사건이 일어나고...최초의 별이 생겨나기까지 또 몇십만년이 흐른다. 은하계를 구성하는 물질들, 우주 속의 물질들... 고작 우리가 알고 있는 건 4%뿐. 나머지 96%는 미지의 물질, 다크 에너지. 전세계 과학자들에게 내려진 난제. 다크 에너지를 밝혀라!
 



2. 우주는 얼마나 클까?

우 리 태양계를 야구장에 넣어본다면? 태양의 위치는 홈 플레이트 중앙, 수,금,지,화성의 4개 행성은 모두 홈 플레이트 주변에 몰려 있다. 그리고 혜왕성과 명왕성은 야구장 담장을 넘는다. 이 우주를 야구장에 넣는다면? 우리 은하는 야구공 위의 한 점일 뿐이다.
 



3. 우주에 암흑의 시대가 도래한다.

초 당 1만 킬로미터,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속도보다 빠르게 우주는 팽창하고 있다. 이 속도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빨라지고 있다. 100억년 후에는 가장 근접해있는 은하계만 겨우 관측될 뿐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우주에는 암흑만이 존재한다는데... 우주가 팽창하는 이유는? 현대 과학은 이를 설명할 수 있을까?



4. 그렇다면, 우리의 최후는?

¤우주 시나리오
1 : 앞으로 50억년 후 태양은 소멸하기 직전, 적색거성으 로 커져 수성, 금성, 지구를 삼킬 것이다.
그리고 태양은 태양궤도를 거의 차지해버리게 된다.

¤우주 시나리오
2 : 우리 은하는 초속 300km로 접근하고 있는 안드로메다 은하와 70억년 후 충돌하게 된다. 우리 인류는 어떻게 될까? 전우주적 위기를 대비하여 과학자들은 우주 이민을 생각한다. 어디로 가야 할까?
 



 

(사진) 우리 은하가 안드로메다 은하와 충돌할 때에
우리 은하에서 보이는 모습을 그린 상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