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를 지나는 철도가 생겼을 때
아직 기차는 다니지도 않았다
그래도 사람들은 건설했다
언젠간 기차가 다닐 거라 믿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멋대로 굽은 길이라도
나는 어디든 갈 수 있다
나는 달라질 수 있다
영화 '투스카니의 태양' | |||||
영화 '투스카니의 태양' - 감추기
[이 동진닷컴] 다이언 레인이 주연한 영화 ‘투스카니의 태양’에서 프랜시스는 어느날 갑자기 남편으로부터 이혼당하고 집까지 빼앗깁니다. 허름한 독신자 전용 아파트로 급하게 들어간 프랜시스는 부동산 업자로부터 밤에 옆 방에서 우는 소리가 들려 시끄러우면 벽을 쳐서 멈추게 하라는 말을 듣지요. 그 아파트는 재산을 날리거나 배우자와 헤어진 뒤 임시로 옮겨온 사람들이 많아서 우는 사람이 종종 있다는 거지요. 어느 날 밤, 피곤한 하루를 보낸 프랜시스는 옆 집에서 한 남자의 울음소리가 들려오자 견디다 못해 벽 쪽으로 다가갑니다. 그리곤 쿵쿵, 힘껏 벽을 두드립니다. 영화 ‘밀양’에서 신애는 아이가 유괴된 뒤에 어찌할 바를 모릅니다. 유괴범의 협박 전화를 받은 뒤 무섭고 아픈 마음에 도움을 청할 누군가를 찾아 밤거리로 나섭니다. 이제 막 밀양에 이사를 온 터라 아는 사람도 별로 없는 신애는 자신에게 호의를 가지고 계속 접근해온 종찬에게로 걸음을 옮기지요. 그런데 종찬이 운영하는 카센터까지 갔던 신애는 그냥 발길을 돌리고 맙니다. 그 밤에 종찬은 마이크를 잡고 카센터 안에서 혼자 신나서 노래를 부르고 있었던 거지요. 한 사람이 외로움에 울먹일 때, 다른 한 사람은 벽을 두드립니다. 한 사람이 극심한 혼돈 속에서 떨 때, 또 한 사람은 노래를 부르면서 한껏 기분을 냅니다. ‘투스카니의 태양’과 ‘밀양’의 장면들은 타인의 고통을 온전히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프랜시스는 그 자신도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처지이지만, 다른 누군가가 아픔에 못 이겨 울음을 터뜨릴 때는 울컥 짜증이 치밉니다. 종찬은 신애를 사랑해서 계속 따라다니지만, 영화가 끝날 때까지 그가 신애의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한 것 같진 않습니다. 따지고 보면 사실, 절절한 마음과 달리, 종찬이 신애에게 실제로 도움을 준 것도 별로 없지요. ‘밀양’이란 영화가 그토록 보아내기 힘든 이유는 신애라는 인물이 그 모든 고통을 철저히 혼자서 치러내기 때문입니다. 남편으로부터 배신당하고, 그런 남편과 사별하고, 아들까지 잃은 데 이어, 종교로 귀의해보려는 노력까지 수포로 돌아갈 때, 신애는 오로지 혼자입니다. 고통이란 감각 속엔 외로움이란 감정이 반드시 들어 있기 마련이지요. 고통이란 결국 홀로 겪어내야만 하는 것이기에 더욱 끔찍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연출한 ‘A.I.’에서 하비 박사는 새로 개발한 로봇이 고통의 감각을 기억하고 그에 반응하기까지 하는 특성을 갖췄다는 설명을 함으로써, 그 로봇이 인간에 가장 가까운 최첨단 로봇임을 확언합니다. 인간다움의 핵심을 고통으로 보는 견해인 거지요. 남(어머니)의 고통으로 시작해서 나의 고통으로 끝나는 인간의 삶에서, 어쩌면 고통이란 생(生)의 특정한 순간에 난입하는 돌출점이 아니라, 생의 기본 조건 같은 건지도 모릅니다. 꿈인지 생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볼을 꼬집어 보곤 하는 것은 고통이 살아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진 정으로 고통스러울 때, 사실 위로라는 것은 부질 없는 짓이지요. 타인의 고통이란 온전히 이해하기조차 불가능한데, 어떻게 위로를 할 수 있겠습니까. 그나마 효험이 있는 위로는 상대의 격심한 고통 앞에서 내가 겪었던 고통을 술회할 때 가능해집니다. 위로란 다가가 대화하고 소통하는 데서 이뤄지는 게 아니라, 떨어져 독백하고 탄식할 때에야 비로소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나의 고통은 다른 고통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서 함께 평행선을 달리는 광경을 보고서야 비로소 약간의 위안을 얻는 셈이지요. 결국 인간을 고통에서 일어설 수 있게 하는 것은 타인의 위로가 아닙니다. 스스로의 유기체로서의 생명력 그 자체입니다. 살아 있는 한, 인간의 생명력은 고통에조차 기어이 적응하고 마니까요. 신발은 반복적으로 마찰하면 닳아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인간의 맨발은 계속 돌아다니다 보면 굳은살이 생겨서 더 이상 통증을 느끼지 않게 되지요. 물리학적인 법칙조차 벗어나는 인간의 생명력과 적응력이야말로 역설적으로 희망의 근거가 되는 셈입니다. 한 사람의 처절한 비극을 다룬 ‘밀양’에서 결국 희망을 읽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어쨌든 삶에는 굳은살이 있으니까요. 신애는 그 모든 고통을 겪어내고서도 끝끝내 살아 남았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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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를 보다가 이동진기자의 한마디를 듣고, 보게된 영화...
잘나가던 여비평가가 이혼을 당하고 갑자기 바닥으로 떨어진다. 돈도 없고, 의욕도 없고, 글도 못쓰고... 점점 나빠지는 여건과 환경...
그러던중에 친구의 권유로 여행을 떠나고, 새로운 곳에서 새집을 사고, 새롭게 시작을 한다. 새로운 마음으로...
그리고 소원을 빈다. 이 집에서 결혼도 하고, 가족을 꾸몄으면 좋겠다고...
하지만 마음에 들었던 남자는 바람을 피우고, 실연당한 임산부친구가 집에 오고, 주변 사람들은 문제만 일으킨다.
그런와중에 하나씩 정리가 되면서 임산부친구를 아이를 낳고, 집수리를 맞았던 아이가 자신의 집에서 결혼을 하고, 한 멋진 남자가 자신을 찾아온다.
여기까지 참 심심했고, 남자의 등장도 너무 뻔했다...
하지만 한남자가 말해준다. 당신은 소원을 이루었다고...
그러면서 그녀와 내 가슴이 쨘해진다...
그리고 위의 멋진대사를 날리고 영화를 끝낸다...
그녀의 생활을 보면서 주변의 여건,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생각해본다.
그리고 나도 다시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희미하게나마 느껴본다...
그래!
아무리 멋대로 굽은 길이라도
나는 어디든 갈 수 있다
나는 달라질 수 있다
개봉 2004년 04월 23일
감독 오드리 웰즈
출연 라울 보바 , 다이안 레인
상영시간 113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로맨스 , 코미디
제작국가 미국
제작년도 2003년
베스트 셀러 작가인 프란시스는 한 순간에 남편으로부터 이혼당하고, 집까지 빼앗긴다. 희망이라고는 눈꼽만치도 찾아볼 수 없던 그녀에게 친구 패티가 건네준 이탈리아 여행 티켓. 무작정 떠난 그곳에서 기적처럼 캐서린이라는 여자를 알게 되고, 얼떨결에 ‘브라마솔레’라는 이름의 빌라를 구입한다. 그런데 300년이나 된 이 빌라는 손볼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집을 소개해 준 부동산업체 마티니는 집을 수리해 줄 인부들을 소개시켜 주고, 프란시스는 인부들과 마을 사람들과 집 꾸미기에 여념이 없다.
그러나 여전히 외로운 그녀는 신비로운 여인 캐서린과 기적 같은 미소의 마르첼로를 만나게 되는데... 과연 그녀의 태양은 다시 높이 솟아 오를 수 있을 것인가?
<언페이스풀>로 오스카 여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되었던 다이안 레인이 주연을 맡은 로맨스 드라마. 갑작스런 이혼으로 인해 삶이 공허해진 여류 작가가 기분 전환차 여행 중이던 이탈리아의 토스카나에 낡은 집을 장만하게 되면서, 낙천적이면서도 낭만적인 이탈리아인들과 교류 속에서 실연의 아픔을 딛고 행복감을 되찾는다는 이야기. 프란체스 메이에스(Frances Mayes)가 쓴 자서전 'Under The Tuscan Sun: At Home In Italy'을 원작으로 <조지 오브 정글>과 <키드>의 각본을 썼던 여성 감독 오드리 웰스가 메가폰을 쥐었다. (영화에선 <조지 오브 정글>이 이탈리아의 한 극장에서 이태리 더빙판으로 상영되는 것도 볼 수 있다). 다소 현실적이지 못하고 진부한 느낌도 없지 않으나, 동시에 전체적으로 밝고 소박한 행복감도 느낄 수 있다. 미국 개봉에선 첫주 1,226개의 작은 개봉관 수에도 불구하고, 975만불의 좋은 성적으로 2위에 올랐다.
최근 이혼한 작가 프란체스 메이에스(레인)에게 그녀의 친구는 기분전환을 위해 10일간의 이태리 여행을 선사한다. 도착한 토스카나 지역의 매력에 마음을 사로잡힌 그녀는 '태양을 갈망하는 무엇'이라는 이름이 있는 낡은 빌라를 사들여서 자기 집으로 재건축한다. 이 과정에서, 메이에스는 새로운 친구와 연인을 만나고 자신의 마음 속 감정의 불꽃이 다시 불타오름을 느끼게 된다.
미국 개봉시 평론가들의 반응은 호평과 혹평으로 나뉘어졌는데, 호평 쪽이 다소 우세하였다. 우선 영화에 호감을 나타낸 평론가로서, 토론토 스타의 수잔 워커는 "(다이안) 레인은, 큰 위험의 감수 끝에 제 2의 인생을 일궈내는데 성공하는 한 여성을 훌륭하게 그려낸다."고 평했고,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이버트는 "이 영화를 되살리는 것은 영화의 성공적인 도피주의와 레인의 연기."라고 고개를 끄덕였으며,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의 캐리 릭키는 "영화와 원작은 모두 기쁨을 선사한다. 하지만 이 둘은 정말이지 너무나 다르다."고 영화 버전의 참신함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반면, 불만감을 나타낸 평론가들로서는, 달라스 모닝 뉴스의 제인 서머가 "예측가능한 코미디 드라마 소품."이라고 일축했고, LA 타임즈의 마놀라 다지스는 "이 영화는 자신들도 믿지 않는 여성 독립주의의 비젼을 강요하는 척 하고 있다."고 불평했으며, 롤링 스톤의 피터 트래버스는 "(감독인) 웰스는 메이에스의 '공기보다 가벼운' 자서전을 케케묵은 플롯으로 꾸미고 있다."고 공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