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공부의 달인 - 물리 100점의 비결 -조창웅

 
반응형

다른부분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발휘해서 2년만에 대학을 진학할듯하지만, 무엇보다도 물리부분에서는 다른 학생들을 앞도적으로 앞지르는 실력을 가진 학생...
공부뿐만이 아니라, 피아노 실력도 수준급인데,
수업시간이 끝나면 바로 정리를 해놓아서 잊기전에 깔끔히 마무리를 해두는데, 이러한 공부습관을 들이기까지 엄마가 옆에서 같이 공부를 하고 채점을 하면서 지금의 모습까지 오게 됬다고...
그리고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건성으로 듣는것이 아니라, 항상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고 말을 경청하는 자세로써 집중을 한다고...
대단하다라는 생각은 드는데, 생각만 들고, 그다지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배울점은 바로바로 정리를 해두는것 외에는 다른 방법등은 별로 공개를 안한듯...^^

공부의 달인 다른 방송보기
0123456

<공부의 달인> 제 4회

물리 100점의 비결-조창웅 (광주과학고)

방송 일시: 2009년 3월 17일 화요일 저녁 10:40 ~ 11:10
채 널: EBS
프로듀서 : 류재호
제작 연출: 미디어 소풍(3775-4863)/
연출: 원호연 글.구성: 정영미

2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광주과학고등학교
.
우수한 내신 성적은 물론이고,

광주과학고 사상 최고의 물리성적을

가지고 있는 조창웅(17) 군!


꼼꼼한 노트필기와

뭐든지 친구에게 알려주는 열린 마음!

조창웅 군의 공부 비법은 무엇일까?


광주 과학고 물리제왕 조창웅!

2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광주 과학고등학교. 광주를 비롯한 전라도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모인 곳이다. 이러한 광주과학고에 ‘물리 과목’에서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실력자가 있다.

1학년 중간고사. 물리과목에서 만점을 받은 조창웅(17)군.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심화된 응용력까지 요구하는 광주과학고 물리시험에서 만점자가 나온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광주 과학고 물리 제왕 조창웅. 그가 가지고 있는 물리공부법은 무엇일까?


사춘기 시절, 실력을 쌓는 원동력이 되다!

사춘기 시절 이성문제, 부모님과의 갈등을 비롯한 여러 고민이 있었던 조창웅 군. 그러나 창웅 군은 이 시절을 극복하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다.

중학교 1학년. 좋은 성적을 얻으면 컴퓨터를 사준다는 약속에 전교 1등을 하게 된 조창웅 군. 그 뒤 주변의 기대를 받게 되자, 성적을 떨어트리고 싶지 않은 욕심이 생겼다. 창웅 군의 사춘기 시절은 그의 실력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창웅군의 성적 뒤에 숨겨진 어머니의 노력!

창웅 군의 놀라운 성적에는 어머니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중학교 시절. 가정주부였던 어머니는 창웅 군의 학습에 관해 세세하고 꼼꼼한 지도를 계속해왔다. 하루 학습 체크는 물론이고 어머니와 함께 틀린 문제를 풀어가면서 창웅 군은 공부하는 법을 몸소 익힐 수 있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머니의 지도량이 줄어들고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깨달았을 때, 창웅 군은 공부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조창웅군이 건네는 공부 TIP!!

노트필기가 생명이다!

창웅 군은 단순히 수업시간 내용을 받아 적는 것이 아닌, 자신이 이해한 내용만을 정리해 필기한다. 그리고 필기 내용이 머릿속에서 사라지기 전 자주 들추어 본다.
이처럼 노트 필기에 정성 들이면, 수업시간에 더 많은 내용을 이해하려고 욕심내게 되고, 따라서 집중력이 향상된다. 또한, 수업 내용을 완벽하게 복습하다 보면 수업을 가르친 선생님이 출제한 문제를 더 쉽게 풀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꼼꼼하게 필기 된 창웅 군의 노트는 시험기간이 되면 전교생이 빌려보는 광주과학고의 명물이 되었다.


      배워서 남 준다 배워서 남 주고, 나도 갖는다!

시간을 쪼개서라도 친구들이 물어보는 질문에 꼭 대답을 해주는 창웅 군. 본인 스스로 ‘배워서 남준다.’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렇게 친구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것이 친구들에게만 이로운 것은 아니었다. 조창웅 군은 친구들의 문제를 함께 풀어보면서 같은 문제에 다르게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아는 문제를 다시 한 번 훑어보는 복습의 기회로 삼았다.


선생님과 눈을 맞춰라!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한 순간부터 창웅 군의 수업태도는 달라졌다. 우선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수업에 임했다.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며 작은 설명까지 집중하자,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얼마나 많은 양의 지식을 전달하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중요 요점을 포함한 세부내용까지 집중하는 이 습관은 창웅 군의 지식을 넓히고 이해력을 높여주는 기회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