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키즈 - 세계 상위10위의 장난감 세상

 





멋진 장난감들을 전시회놓고 파는곳들의 이야기...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대단한곳들이 엄청나더구만...
저런데 언젠가 꼭 가보고 싶다...:)

재미말고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도 대단한듯하다.
체험마케팅에 아이들만이 아니라, 어른들까지 동심으로 끌어들이는 기법에...
규모를 대규모로 해서 이윤을 다량으로 창출하는 기법까지...

Discovery Travel & Adventure Channel | 다음미디어(주) | 원제 Top Ten Toyalands | 2006년 05월

장      르 : 교양/다큐
영화정보 : 상영 50분 | 관람등급 전체이용가 (MPAA:G)
DVD출시 : 2006년 3월 9일 | U.S.A
DVD정보 : 제작 드림믹스 | 지역 0

장난감을 좋아 하시나요?

그렇다면 우리와 함께 세계 상위 10위의 장난감 세상으로 거친 차를 타고 최신의 놀이여행을 떠나 봅시다. 상상도 못했거나 혹은 꿈꾸었던 장난감을 보게될 것입니다.
뉴욕의 가장 괴상한 장난감을 만나보게 될 것이며, 캘리포니아의 첨단 기술의 장난감을 시운전하고 여러분이 아끼는 장난감이 눈 앞에서 살아 움직이는 것을 보게될 것입니다.

이 여행의 기회는 모든 연령의 아기들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 유명한 장난감 가게를 잘 모른다. 그러나 미국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너무나 잘 아는 가게다. 130년 역사의 장난감 가게! 요즘 "체험 마케팅"이란 책도 나왔지만, 이러한 체험마케팅을 정말로 잘 구현하고 있는 곳이 F.A.O. Schwartz이다.

탐 행크스가 나왔던 영화 [Big]을 보면 탐 행크스가 어린이 같은 어른으로 나와 커다란 건반을 발로 두르리는 장면을 기억할 것이다. 이 장난감 가게가 바로 F.A.O. Schwartz이다.

* * *

F.A.O. Schwarz는?

샌프란시스코, 보스톤, 뉴욕 등 미국 전역에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는 장난감 백화점, F.A.O. Schwarz는 F, A, O가 쓰여져 있는 세 개의 주사위를 들고 있는 커다란 곰 인형 동상과 익살스런 표정의 사람얼굴 모양 시계탑이 상징이다. 그 수를 셀 수도 없는 여러 종류의 바비인형과 각국의 인형들, 영화 ‘Big’에 나왔던 발로 누르는 건반, 다양한 종류의 캔디, 켬퓨터, 게임, 커다란 인형…한 마디로 동화 속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하는 곳이 바로 F.A.O. Schwartz이다.

역사

독일 Westphalia에서 건너온 Frederick August Otto Schwartz가 미국 이민 6년 만인 1862년에 설립한 F.A.O. Schwarz는 현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장난감 체인점이 되었다. 1870년 뉴욕의 브로드웨이로 건너오기 전까지 Maryland주 Baltimore에서 가게를 경영하였다. 그는 유럽의 가장 품질 좋은 장난감 업체와 연결된 3명의 형제의 도움으로 사업이 성장하게 되어 1880년에 Tiffany등의 패션과 쇼핑의 명소가 즐비해 있던 뉴욕의 Union Square로 사업을 확장 이전하게 되었다.

두 번의 이전 후에 F.A.O는 1930년 마침내 uptown에 위치한 5번 가로 이전하게 되었고, 이곳 745번지에서 93피트 떨어진 곳에 위치한 767번지로 1986년 11월에 지금의 매장이 위치한 곳으로 마지막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현재 미국 21개주 38개 도시에 42개의 체인을 가지고 있는 F.A.O. Schwarz는 현재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뉴욕을 여행한다면 꼭 이곳에 들리기를 권할만할 정도로 F.A.O. Schwartz는 할아버지에서 손자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 장난감 천국이다.

장난감들 다 모여라!

장난감이란 장난감은 다 있는 곳, 그곳이 바로 F.A.O. Schwartz이다. 장난감만이 아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모든 곳으로 가득 차 있다. 온갖 종류의 이름도 알 수 없는 인형들, 토이 스토리, 스타 워즈와 같은 케릭터 상품들, 그리고 아이들용 미술 재료, 사탕, 로보트, 켬퓨 터,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 등….다 댈 수도 없을 정도의 많은 장난감이 모여 있다.

관광명소

영화 Big과 Home alone 2에서의 선전효과 때문일까? 뉴욕의 5번가에 위치한 F.A.O. Schwarz는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으며, 특히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 좋은 관광명소로 소개되고 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그 규모와 볼거리에 넋을 잃을 정도라고 하니, 뉴욕에 가면 꼭 들려볼 만한 곳으로 손꼽히는 것이 아닐까?

체험마케팅의 메카

최근 들어, 그 개념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기 시작한, 체험 마케팅…소비자의 체험을 가장 중요한 구매요인으로 여겨,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바로 체험 마케팅이라고 한다.

F.A.O. Schwartz는 바로 이 체험마케팅을 보여주는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온갖 종류의 장난감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F.A.O인 것이다.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가지각색의 장난감을 보고, 만져보고, 느끼고, 들을 수 있는 곳…단순히 어린이들에게 장난감을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F.A.O는 고객들에게 끊임없는 볼거리와 새로움을 제공하고 있다.

감각

마치 호두까끼 인형에 나오는 병사를 연상시키는 옷을 입은 병정이 문에서 인사를 하며 손님을 맞고, 그 해의 가장 인기 있었던 장난감의 커다란 동상이 서 있으며, 온갖 종류의 장난감들이 진열되어 있다. F.A.O는 바로 체험 마케팅 중 감각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오감 중 시각을 이용해 사람들을 압도하고 있다. 물론 F.A.O는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청각, 심지어 미각도 사용하고 있다. 여러 장난감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만져볼 수 있고, 뿐만 아니라, 매장을 돌아다니는 내내 즐거운 음악이 흘러나온다. 또한 그곳에 파는 여러 종류의 캔디를 맛 볼 수도 있다.

감성

감각만이 아니다. F.A.O는 또한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13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F.A.O…물론 그 모습을 많이 바뀌었겠지만, 그 이름만으로도 지금 아이들의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들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지 않을까? 뿐만 아니라, 친절한 점원들은 고객을 귀찮게 하지 않고, 그렇다고 해서 고객들을 무시하지도 않으면서 항상 고객들 주위에서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행동

F.A.O에서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고객들의 파티를 대신해서 열어주고 있다. F.A.O스토에서 보았던 가지각색의 장난감들로 장식된 파티장…상상하실 수 있나요? F.A.O는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최고의 파티를 열어줌으로써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그들과 꾸준한 상호작용을 꾀한다.

왜 F.A.O. Schwartz인가?

Private-label Product

미국에는 조그만 장난감 가게에서부터 KB, Toys “R” Us와 같은 대형 체인점, 그리고 대형 할인마트에 이르기까지, 여러 장난감을 파는 상점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F.A.O가 선택한 것은 대량 생산되는 장난감이 아닌 바로 아티스트들에 의해서 제작되는, 다른 장난감 매장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한 장난감이다. 예를 들어, 아티스트들에 의해서 직접 제작되는 고가의 인형들이 바로 그것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그 희소성으로 많은 고객들로 하여금 F.A.O를 찾아 오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매출이 장난감 경기가 안 좋았던 1997년에도 3배의 성장을 기록했다는 사실은 바로 그들 노력의 성공을 보여주는 것이다.

Todd Parr라는 미국의 Childrens’ Artist는 그의 작품을 뉴욕과 센프란시스코에 있는 F.A.O매장에서 선 보이고 있다. 그는 F.A.O를 통해서 그의 그림이 그려진 장난감, 학용품등의 여러 제품을 팔고 있다.

이번 발렌타인 시즌에 F.A.O에서는 Ian Falconer의 베스트 셀링 책으로 유명한 케릭터 OLIVIA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현재 Oliva는 뉴욕의 F.A.O 본점에 진열중에 있다.

끊임없는 새로움

F.A.O는 항상 새로운 제품들로 손님들을 맞이한다. 그들은 새로운 캐릭터가 나오면 발빠르게 대처하는 그 신속함으로 전세계 완구의 트랜드를 선도하는 업체로 그 이름을 날리고 있다. 전세계 아이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텔레토비에서부터, 최근의 포켓 몬스터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주고객층인 어린이들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다. , , , 최근의 에 이르기 까지 F.A.O에서는 영화 개봉과 동시에 그들의 캐릭터 완구를 선보이며 boom-up에 성공하여 이득을 얻는 영화 산업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상 새로운 캐릭터를 고객들에게 선 보이고 있다.

95년 부터는 인터넷을 통한 판매 사업에도 그 영역을 넓히게 되었다. F.A.O 매장이 없는 지역에 까지 그들의 물건을 전하기 위해서 그들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www.fao.com 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사이트 100위 안에 들 정도로(참고로, 55위), 그들이 인터넷 상점으로부터 벌어들이는 돈이 가히 기하학적이라고 한다.

오랜 전통

130년의 오랜 전통은 이들의 가장 큰 힘이 아닐까? 그 전통이 그리 길지 않은 다른 장난감 백화점에 비해서 F.A.O는 할아버지 세대에까지 통하는 그 이름으로 꾸준한 고객 층을 형성하고 있다. 새로운 제품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4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La Pappilon Barbie, 1930년대의 빨간 머리 앤 인형도 아직까지 F.A.O에는 남아 있다.

고객에게 최선을 다 하는 서비스

그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F.A.O는 단지 고객에게 장난감을 파는 것만이 아니다. 그들은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고객들이 F.A.O매장을 통해서 신청하면 그들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파티를 제공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무슨 선물을 사야 할 지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Personal shopper로 하여금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서 도움을 주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항상 변화를 받아들이는 자세로 선도적인 체험 마케팅을 펼쳐온 F.A.O. Schwarz는 새로운 것 뿐만 아니라 옛날 것도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들 나름대로의 색깔을 가진 장난감 왕국을 오랫동안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130년이나 된 장난감 가게? 정말 부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