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카페 - 애니멀사이언스_뱀의 재발견

 
뭐 호기심정도로 봐줄만한 방송... 그다지 실제적으로 일상에 도움이 될 내용은 없는듯한 방송...

뱀에 대해서는 가끔 산에 가다가 만나는데, 뱀이 사람을 먹이로 생각하지 않으므로 먼저 공격은 하지 않는다고, 가장 좋은 방법은 스틱으로 이곳저곳을 치면서 다니면 알아서 피해간다고....

계란은 적당히 먹으면 좋고, 고급달걀은 더욱 좋다던데... 칼슘우유에 들어간 칼슘 정도의 성분에 지나지는 않는지 모르겠다.
근데 방송에 나오는 음식물은 죄다들 적당히들 잘 먹으란다...^^



ANIMAL SCIENCE
뱀의 재발견(3부)


방송 : 2008년 4월 26일 저녁 7시 10분, KBS 1TV
담당 : 이재혁 PD

■ 독으로 독을 치료한다!
사람을 즉사시킬 만큼 무서운 뱀독!
뱀독이 이제는 인간을 살리는 치료제로 변신하고 있다.
일본의 사족학술연구소와 태국 사오밥하, 이 곳에서는 항독소의 연구 개발이 한창인데...
뱀독을 이용해 해독제를 만든다?
뱀에게 물리면 맞는 항독소, 그 생산과정을 살펴보고 뱀독 연구를 통한 경제적 가치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 뱀독에서 슈퍼드럭의 가능성을 찾다.
뱀독으로 고혈압, 신부전 치료가 가능하다?
포천중문의대 정광희 교수팀은 뱀독을 이용한 혈전용해제와 지혈제의 응용등 신약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데..
암 전이 억제 효과가 입증된 ‘삭사틸린’은 까치살모사의 독에서 분리한 단백질 성분!
항암제의 가능성까지 찾고 있는 신약 개발, 과연 어디까지일까? 삭사틸린이 갖는 슈퍼드럭의 가능성을 살펴보자.


■ 뱀, 과학과 만나다 - 뱀 로봇의 진화
다리가 없어 어디든 갈 수 있는 뱀!
뱀의 이동원리를 이용한 뱀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일본동경공업대 뱀 로봇 개발팀에서는 땅 위는 물론 물 속에서도 이동하는‘수륙양용형 구조용 로봇’개발에 성공했다.
이제는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 갇힌 희생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진화 중이라는데...
첨단 과학으로 탄생한 뱀 로봇을 만나보자.  


■ 뱀, 이것이 궁금하다!
뱀은 왜 S자로 기어갈까?‘어미를 잡아먹는 뱀’이라는 살모사는 정말 어미를 죽일까?
뱀은 왜 허물을 벗을까? 독사를 만났을 때 정말 지그재그로 도망가면 안전할까?
뱀에 대해 알려진 속설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뱀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보자.

작고 귀여운 뱀부터 어린아이만큼 큰 뱀까지~
무섭고 징그러운 뱀이 사랑스런 애완뱀으로 태어났다.
“뱀이 무섭다고요? 귀엽기만 한걸요~앞으로 더 많이 키울거에요”
애완뱀을 향해 사랑과 애정을 쏟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공포와 혐오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뱀!
과학의 힘이 뱀의 숨은 가치를 찾아내고 있다.
그 이면에 숨겨진 가치는 어디까지인지,
뱀의 재발견, 지금부터 시작해보자.

 

◎ 서브코너1.<그린 사이언스>

“백색의 황금, 천일염” 갯벌이 품은 수십 가지의 미네랄과 무기물 효소를 간직한 바다에 핀 꽃, 천일염. 국산 천일염은 45년 동안 식품이 아닌 광물로 분류돼, 김치를 절이는 데를 제외하고는 음식에 직접 사용할 수 없었다. 최근, 천일염이 ‘식품’으로 인정받으면서 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 인체에 필요한 88종의 천연 미네랄을 함유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한 천일염. 맛의 원석, 천일염의 가치를 재발견해 본다.

◎ 서브코너2.<마술 속 과학>

“탄성을 이용한 마술” 외부에서 힘을 가해도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가려는 성질, 탄성. 이 과학적 원리가 마술을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순식간에 사라지는 지폐, 고무막을 통과하는 동전, 납작한 판에서 자꾸만 나오는 공. 보기만해도 신기하고 즐거운 마술을 통해 탄성을 일으키는 물질의 성질을 알아본다.

◎ 서브코너3.

“과학의 진보! 21세기 콜럼버스의 달걀 ”
이탈리아의 탐험가이자 항해가였던 콜럼버스. 1492년 신대륙을 발견하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세계로의 길을 열어줬다. 그런데 콜럼버스하면 떠오르는 또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달걀이다. 아무도 달걀을 세울 수 없다고 할 때 콜럼버스는 달걀 한쪽을 깨뜨려 세움으로써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다. 이후 발상의 전환이나 창조적인 생각을 두고 콜럼버스의 달걀이라 부르게 됐는데, 최근 콜럼버스의 달걀과 같이 창조적인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 놀라운 효능의 달걀들이 쏙쏙 등장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달걀 속에 숨어있는 놀라운 효능을 알아보고, 창조적인 생각과 21세기 과학으로 인해 더욱 발전된 모습의 달걀들을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