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하기

 
반응형



나를 사랑하기 : 자기 존중감 향상법
Matthew Mckay 등저
교육과학사
1998년 07월



내가 나를 잃어버렸을때 나를 돌아보게 해주었고,
내가 나를 이해하고, 사랑하도록 도와주었던 책.
이 책으로 인해서 심리학분야의 책에 빠져들게 했던 계기가 됬던것 같다.

지금 찾다가 보니 시리즈로 되어있는 책이었구만...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심리 치료서이다. 이 책은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저서로서, 상처받은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면서, 자기 존중감이란 무엇인가, 고질적인 자기 비평은 어떻게 자기 존중감을 해치는가 등 13장으로 나누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제시해 준다.





<정호의 정리>

세상사를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지 말자
1. 지나친 일반화-당신은 단 하나의 어떤 사건을 보고 나서 세상 전반에 대한 원리를 표출한다. 당신이 한 번 실패한 것을 가지고 당신은 앞으로도 항상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 단정적으로 명명하기-자기 자신을 정확히 기술하기 보다는 경멸적인 어투로 표현한다.
3. 여과하기-자기의 부정적인 특성에만 관심을 기울여 기억하고 자신의 긍극적인 특성은 무시한다.
4. 양극화된 사고-극단적인 흑백 논리로 사물을 보고, 중간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가령 당신은 완벽한 사람이 되지 못하면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믿는다.
5. 자책-자신이 실제로 잘못하지 않은 것에도 끊임없이 자신을 비난한다.
6. 개인화하기-모든 것을 자신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항상 부정적으로 비교한다.
7. 지레 짐작하기-자신의 생각이 맞다는 증거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고, 당신에게 화를 내고 있으며, 무관심하다고 지레 짐작한다.
8. 통제오류-당신은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지든지, 아니면 그 반대로 자신이 아무런 통제도 할 수 없는 무력한 희생자일 뿐이라고 느낀다.
9. 감정적으로 생각하기-자신의 감정 상태에따라 모든것을 생각한다.

나에게 끊임없이 물어보자. 사실은 무엇이지? 네가 그렇게 생각하도록 만든 것은 무엇이지? 네가 확실하게 아는 것은 무엇이지? 보이는것 이상은 모두 환상일 뿐이다.

진정한 공감은 분노를 완전히 누그러뜨린다. 분노는 당신의 사고에 의하여 유발되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생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다른 사람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도록 하라.

사람들은 주어진 순간에 최상책이라고 여겨지는 행동을 함으로써 고통을 피하고 행복과 기쁨을 추구한다.

건강한 가치는 융통적이다.
건강한 가치는 타인에게서 주입된 것이 아니고 당신이 터득한 것이다.
건강한 가치는 현실적이다.
건강한 가치는 삶을 제한하기보다는 윤택하게 한다.

당신이 하는 어떤 일을 생각해 보라. 당신이 유일하고 가치 있으며 최선을 다하여 살려고 하는 것을 보라. 당신이 유일하고 가치 있으며 최선을 다하여 살려고 하는 것을 보라. 당신이 행동하려고 하는 순간에 항상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되는 것을 어떻게 하는지 주목하라.
그리고 "나는 어제보다 오늘의 나를 더 좋아해. 내일의 나는 그만큼 더 좋을 거야"라고 믿어라...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는 고통과 마주치지 않으려는 것이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방어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른다. 고통을 덜 받기 위해 심리적인 방어에 집착하는 것은 당신의 인간관계와 자기 존중감에 악영향을 준다. 알코올 중독자는 술을 마신후에 기분은 더 좋아지지만 그의 작업 생산성은 떨어지고 자녀에 대한 애정은 식고, 술에 취해 누워 있는 그의 모습을 보는 아내의 혐오감은 더욱 증가한다. 자기 공격에서도 마찬가지이다.자신의 결점을 잊기 위해서 방어를 사용할 때마다 당신은, 역설적이지만 기분은 더 좋아진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당신의 자기 가치감은 점점 파괴된다. 그리고 당신이 더욱 완벽하게 되지 못했을 때는 당신은 자신에 대해 항상 부정적으로 믿어 왔던 모든 것들이 사실로써 증명된 것인 양 생각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