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 노트북, PC컴퓨터가 절전모드(대기모드)에서 혼자서 자동으로 켜지는 경우의 해결 방법

 
반응형

Win7에서 Windows 8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과 윈도우8을 간단히 사용해본 사용기 리뷰

노트북에 윈도우8을 설치하고 잘 사용을 하고 있는데... 문제가 하나 발생을 한것이 덮개 커버를 닫아서 절전모드로 들어가게 해놓으면 나중에 이 컴퓨터가 켜져서 혼자서 돌다가, 열이 받아서 그런지 쿨펜이 돌아가는 소리가 나더군요.

한 일주일동안 이 문제로 여기저거 블로그나 홈페이지, 카페의 글도 찾아보고, asus as센터에 연락해서 문의를 해보았지만, 답이 안나오더군요...-_-;;

그러다가 결국 오늘 해결을 봤는데, 알고보니 참 황당하네요...^^

제가 해결을 본것은 최대절전모드와 관련된 문제이지만, 다양한 이유가 있을수 있으니 하나씩 점검해 보시고, 자신의 문제를 찾으시면 좋을듯 하고, Windows7이나 다른 OS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Windows 8 노트북 절전모드에서 덮개 커버를 열었을때 윈도우가 켜지지 않는 경우의 해결방법 (Award CMOS Bios 바이오스 Wake On Lid Open 옵션)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이벤트뷰어로 Windows 로그까지 찾아봤는데, log에도 이 문제는 정확하게 안나오더군요.

가장 중요한것은 절전모드에 들어간후에 불규칙한 시간후에 켜지는데,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켜지는지를 점검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이 경우 음악을 틀어놓은 상황에서 절전모드로 들어간후에 다시 켜지면서 음악소리가 날때의 시간을 점검해 보시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1시간, 2시간, 3시간 등 일정한 시간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켜진다면 윈도우의 설정문제로 간단하게 찾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시간이 아니라 램덤하게 무작위로 켜진다면 설정문제라기 보다는 하드웨어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블루투스 마우스(Bluetooth Mouse)나 키보드, 랜카드(lan card) 등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이런 하드웨어를 찾아서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기능을 꺼주시면 됩니다.

마우스같은 경우 미세하게 움직여서 컴퓨터나 노트북이 켜질수도 있습니다.

ipTime 인터넷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DDNS, WOl 기능 사용 해보기

ethernet adapter는 간혹 wake on lan기능으로 켜질수도 있고, 오동작도 있어서 패킷이 들어오면서 컴퓨터가 켜지는 경우가 있는데, 위에서 보시듯이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여 랩톱 컴퓨터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가 대기 모드를 종료하도록 허용하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됩니다. 또한 운반용 가방 안에 있을 때 대기 모드가 종료되면 랩톱이 과열될 수도 있습니다.라는 말처럼 잘못하면 출장을 가면서 노트북을 다 충전을 해서 갔는데, 열어보니 혼자서 켜져서 방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위처럼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을 꺼주시는것이 좋으니, 가급적 꺼주시고, wol 부분이 의심된다면 일반 탭이나 cmos setup에 가서 wol 관련 부분을 꺼주시면 됩니다.(그래도 안되시는 경우에는 랜카드를 사용안함으로 바꾸어서 Test를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외에 다른 기기가 대기모드에서 깨어나게 할수도 있는데, 명령프롬프트에 가서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라고 입력을 하시고 enter를 치시면 대기모드에서 깨어나게 하는 하드웨어 목록이 다 나옵니다.

다 꺼주시고 나면 위처럼 없음이라고 나옵니다.

저는 그런 상황에서도 계속 켜지던데, 마우스가 의심이 되어서 최신드라이버를 설치했는데도 마찬가지더군요...-_-;;

여기까지해도 저 처럼 문제가 계속 발생을 한다면,.. 하드웨어의 문제라기 보다는 윈도우 설정이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져볼수 있는곳은 윈도우의 제어판인데, 제어판 -> 전원관리 -> 전원관리 옵션 설정 변경에 가셔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리시면 전원옵션이 뜹니다.

균형조정(권장), 고성능, 절전을 설정을 하기 나름이니 큰 의미는 없고... 절전 항목에 가보시면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을 사용으로 되어 있으면, 사용 안 함으로 바꾸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된다면 제가 해결한 마지막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절전항목에 다음 시간 이후에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무슨 옵션이냐면 절전모드로 들어가있는데.. 마냥 대기를 하고 있으면 배터리나 전기요금이 낭비되기 때문에 180분후에 사용중인 환경을 저장하고,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는 옵션인데, 혹시나 싶어서 이것을 10분으로 바꾸어보고, 절전모드로 바꾸었더니 정확히 10분후에 노트북이 혼자서 켜지더군요...-_-;;

집에 msi, asus, samsung 노트북 3대가 있는데, msi와 삼성은 절전모드 상태에서 해당시간후에 자동으로 잠깐 켜지고,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는데, ausu 노트북은 최대절전모드가 오류가 있는지,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해당시간후에 자동으로 켜지기는 하는데, 최대절전모드로는 들어가지 못해서 노트북이 켜지더군요...-_-;;

웃기는것이 그냥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면 잘들어가지는데, hiberfil.sys 파일을 한번 손을 봐야 할듯한데, 최대절전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배터리 사용과 전원 사용의 시간은 0으로 바꾸어서 사용안함으로 바꾸어서 좀 황당하게 해결해서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명령프롬프트에서 powercfg -h off 로 최대절전모드를 꺼주고, 컴퓨터를 다시 부팅시켜주고, powercfg -h on 으로 다시 최대절전모드를 켜주니, 이후에는 제대로 작동을 하는것을 보니 노트북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윈도우의 약간의 버그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이정도도로 문제가 해결이 안되고, 일정한 시간에 켜지는것이 아니라면 제조사 고객센타에 AS를 받아보셔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_-;;

Windows 8 노트북 절전모드에서 덮개 커버를 열었을때 윈도우가 켜지지 않는 경우의 해결방법 (Award CMOS Bios 바이오스 Wake On Lid Open 옵션)

Windows 8 절전모드에서 나올때 사용자 암호(비밀번호) 입력 안하게 만드는 방법 (윈도우8 PC설정에 들어가는 방법)

Windows 8 자동로그인으로 로그인시에 비밀번호 입력안하게 만드는 방법 (윈도우8에서 프로그램 앱을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 소개)

개별접지형 절전 멀티탭 구입 사용기 - 강력추천 전기코드 안전 콘센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