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us 5500-1, 분당에서 서울시내 종로까지 40분만에 이동하는 자가용보다 더 빠른 대중교통수단인 광역버스 첫 탑승기와 요금, 운행노선, 배차 정보

 

은평구에서 분당까지 버스와 지하철, 신분당선을 타고 갔는데, 걷는 시간까지 무려 1시간 50분만에 도착을... 갈때는 뭐 다른 방법이 없나 했는데, 종로까지 한번에 나가는 광역버스라는것이 있다고해서 타보았는데, 좀 빠르기는 빠르더군요.

거의 서울안에서만 돌아다니기때문에 이런 버스를 타본적은 처음인데, 걍 고속버스를 버스처럼 이용하는것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신분당선 - 강남역, 양재 분당 정자, 판교를 연결하는 민간자본의 지하철 노선 탑승기와 노선, 운행시각, 가격 요금정보

토요일 오후에 비가 내리는데, 분당역에서 타서 종각 조계사 앞에서 내렸는데, 중간중간에 좀 막히는 구간도 있기는 한데, 버스전용차선으로 달려서 그런지 한 40분정도밖에 안걸리더군요.

요즘은 현금은 2100원, 카드는 2천원, 학생은 카드결제시에는 1600원, 어린이는 1400원인데, 광역버스에서 내려서 서울의 일반 버스를 타보니 환승이 되더군요.

5500-1 GBus 운행구간 노선안내도로 뭐 성남, 오리역, 미금역, 정자역, 서현역 등을 거쳐서 종로2가, 서울역 환승센터를 거쳐서 다시 경기로도 돌아가는 순환버스입니다.

경희대와 광화문구간을 운행하고, 첫차는 오전 5시 10분, 막차는 저녁 10시 45분이며, 배차간격은 5-10분이라고... 근데 저는 비를 맞으며 16분을 기다렸다는...-_-;;

ars 1688-8031 를 이용하거나 http://www.gbis.go.kr/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도착시간을 안내받을수 있다고 하네요.

혹시나 싶어서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인 서울버스(seoulbus)에서도 조회가 됩니다.

경기도 버스정보 시스템 홈페이지 - http://www.gbis.go.kr/

근데 GBus가 광역의 의미가 아니고, 경기도의 G를 의미하나요??

내부는 일반고속버스와 같은 방식인데, 뒤에 내리는 문이 있고, TV로 방송을 해주기도 하더군요. 혹시나 싶어서 와이파이(wi-fi)가 되나 해보았는데, 무선인터넷을 안잡히더군요.

우등고속은 아니지만, 일반고속버스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간만에 이런버스를 타보니 커튼도 정말 오래간만에 보내요...

앞쪽과 뒤쪽에 설치된 TV에는 계속 방송이 나오는데, 주로 광고를 하고, GBus홍보용으로 연애인들이 나와서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면 선물을 준다는 뭐 그런 이야기도 하는데, 그닥 볼것은 없고, 지하철처럼 이번 정류장과 다음 정류장 등의 소개, 날씨, 시간등의 정보도 소개를 해주더군요.

이런 버스를 처음 이용해보았는데, 상당히 먼거리를 전용차선을 통해서 시간을 많이 단축시켜주는데, 서울에서 분당을 다녀오실분은 자가용으로 가시는것보다 이런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면 시간이 더 단축될듯 합니다. 갈때는 거의 2시간이 걸렸는데, 올때는 버스를 한참을 기다려서 시간이 좀 걸렸지만 빠르면 1시간만에 집에 올수도 있는듯 한데, 분당이나 경기도등을 다녀오실때 이용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물론 출퇴근 시간이라면 차가 막혀서 조금더 시간이 걸릴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바라겠습니다.

신분당선 - 강남역, 양재 분당 정자, 판교를 연결하는 민간자본의 지하철 노선 탑승기와 노선, 운행시각, 가격 요금정보

서울시 지역별 마을버스 도착정보 안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는 방법 (app이 아닌 mobile web방식)

버스정류장의 QR코드로 실시간 버스정보를 확인하는 서울시 TOP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