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에 역사를 공부할때 가장 번거롭고, 어렵게 느껴졌던것이 연도별로 사건이 일어난것을 정리하는것이 아닐까 싶은데, 한국사의 고대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연대순으로 잘 정리해놓은 iphone app인 한국사 연표정리라는 앱입니다.
무료 버전도 제공하고 있고, 유료도 있는데, 가격은 $0.99로 현재 할인 이벤트중입니다.
뭐 이하나의 어플로 한국사를 모두 정리하고, 배울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체계적으로 잘 정리가 되어서 공부할때 참고를 하고, 꼭 외워야 할것들만 즐겨찾기를 이용해서 암기를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한데, 공무원분이 시험공부를 하면서 정리를 했던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수험생 입장에서 잘 정리가 되어 있는듯 합니다.
상고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시대, 일제 강점, 현대시대별로 나누어서 있는 방식입니다.
간단한 어플 소개와 메뉴설명, 활용방법 등에 대한 안내문...
원하는 시대로 들어가면 이러한 방식으로 순서적으로 역사의 흐름이 정의되어 있습니고,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간단하게나마 중요 내용이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화면 자체 스크롤로 역사의 흐름을 하나씩 볼수도 있으며, 오른쪽의 스크롤바와 비슷한 방식을 통해서 빠르게 다음 시대로 넘어갈수도 있네요.
근대, 현대사도 이러한 식으로 잘 정리가 되어 있는데, 시험에 자주 나오거나, 자주 틀리고, 헷갈리는 연대와 사건들은 즐겨찾기 별표를 클릭해서 저장해두시면 즐겨찾기에서 해당 항목만 볼수 있어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이런식으로 자신만의 메모를 입력해서 저장해두는 방식도 있어서, 외워야 할것들을 정리해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검색기능이 참 마음에 드는데, 유신이라고 입력하면 유신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항목들이 조회버튼없이 바로 보여지더군요. 특정사건의 연대가 궁금할경우 찾아보기에 아주 좋을듯 합니다.
개인의 기획으로 만들어져서 아주 방대한 DB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중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핵심도 잘 정리가 되어있꼬, 검색, 조회 등에 있어서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잘 만들어 진듯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차후에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사건이나 인물들에 대해서 네이버나 다음 사전 혹은 위키피디아로 링크를 걸어주는 방식을 도입하고, 여기에 나와있는 연대외에 사용자가 연대를 추가하는 기능등을 넣으면 아마도 더 괜찮은 앱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차후 업데이트를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학업을 위해서 공부를 하는 학생이나 공무원이나 공사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역사공부가 필수인데, 국사 과목에 취약하고, 연대 연표 정리를 깔끔하게 싶은 분이라면 좋은 앱이 될듯한데, 무료앱을 사용해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하나 구입해서 공부에 도움을 받으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