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앱 구입시 PIN번호 설정으로 결제시에 확인용 비밀번호 만드는 방법

 
반응형

애플 앱스토어에서 아이폰, 아이패드의 유료 앱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법(보안코드, 발행번호 입력 오류 해결책)
apple은 appstore에서 유료, 무료 앱을 구입할때마다 Apple ID 암호를 반드시 입력을 해야하는데, 번거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타인이 실수나 고의로 앱을 설치하고, 돈이 나가는것을 방지하는데는 참 효과적인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 유료 앱 신용카드로 결제 구입하는 방법
하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의 경우는 한번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다음부터는 아무런 정보없이도 유료앱 구입이 가능해서 남들이 만지다가 유료앱을 구입할수도 있고, 15분이 지나면 환불도 불가하기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 문제가 많았는데, PIN 번호 설정으로 유료 구입시 비밀번호를 설정할수 있도록 되었습니다.(안드로이드 마켓 3.1 이상버전에서만 지원을 합니다)

한번이라도 신용카드로 유료구입을 해서 결제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사용자라면 꼭 PIN번호를 설정해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Market에 들어가서 메뉴를 누른후에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환경설정중에 사용자 컨트롤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PIN 설정 또는 변경을 누르면 됩니다.

새로운 핀번호를 입력하시고나면, 구입 시 PIN 사용부분이 활성화 되는데, 사용으로 바꾸어주시면 유료앱 결제시에 Pin번호를 물어봅니다.


유료앱에 들어가서 설치버튼을 누르게되면 PIN을 입력하여 구입을 완료하세요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설정을 해제하려면 다시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설정잠금해제를 하면 되는데, 만약에 PIN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에는 메인화면에서 메뉴를 눌러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관리 > 모두 탭을 선택한후에 스크롤을 해서 마켓 앱을 클릭하고나서 데이터 지우기를 클릭하면 마켓의 모든 정보가 초기화되면서 Pin번호도 지워진다고 합니다...-_-;;
한마디로 조금만 알면 악의적으로 PIN번호를 날리고, 유료앱을 다시 받을수도 있고, 현재 무료앱은 설치만 누르면 다운로드가 되더군요.


안드로이드 마켓 홈페이지 - https://market.android.com/
Android Market, 컴퓨터로 Web에서 안드로이드 어플 설치하는 사이트

혹시나 싶어서 안드로이드 마켓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사이트에서는 구입을 누른후에 구매완료를 누르면 아무런 비밀번호 입력없이 결제가 이루어 지더군요...-_-;;

참고: PIN 코드는 실수로 인한 구매를 방지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보안 목적으로는 기기 보안 설정에서 화면 잠금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구글 PIN 설정 설명 사이트)

이제 막 이런부분에 신경을 썼다는것으로 좋게 생각을 할수도 있지만, 위 메세지를 보면서 Google정도되는 회사에서 이정도밖에 대처를 못하나하는 아쉬움과 실망이 좀 들기도 합니다.

뭐 차차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을 해보는수밖에요...
암튼 그래도 우선은 유료결제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PIN번호를 설정해두시는것은 필요할듯 합니다. 남들이나 자녀, 스마트폰 분실시를 대비해서 급조된 방식이기는 하지만, 설정을 꼭 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