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iN

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 방황해도 괜찮아! 도서 서평

by 단비스 2012. 2. 4.
반응형

법륜스님의 새로운 책인 방황해도 괜찮아가 나왔습니다.
불법강연보다는 삶의 지혜를 중생들에게 아주 쉽고, 간결하면서도 강력하게 전해주시는 분인데, 이 책에서도 이 시대의 암울한 자화상인 88만원세대인 청춘들에게 어떻게 살고, 꿈꿈고, 행동하며, 사랑하며 살아갈지를 희망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며 방항해도 괜찮다며 등을 토닥여 주신는드 합니다.

스님의 주례사, 행복한 삶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스님 희망강좌 - 정토회주최 전국 순회강연회 일정 (4월 21일 은평문화예술회관)
KBS 낭독의 발견 - 삶 속에서 길을 묻다, 법륜스님·노희경 작가
추천사에는 오래동안 인연을 간직한 작가 노희경씨와 청춘콘서트를 함께한 김제동, 김여진씨가 짧지만 굵은 메세지를 남겨준듯 합니다.

노희경(드라마 작가)
내 청춘의 시간에 열정, 용기, 찬란, 순수, 치열, 도전, 진정 같은 낱말들은 단 한순간도 나를 위로하지 못했다. 나는 늘, 대부분 지루했고, 자멸했고, 두려웠고, 스스로를 조롱했고, 의심했다. 청춘이 지난 이 시간, 나는 내가 그 시간을 살아 있어준 것만으로도, 이를 앙다물고 버텨준 것만으로 오래 감사했다. 그리고 생각했다. 무엇이 나를 버티게 했는가? 한마디로 단언컨대, 나는 진정으로 살고 싶었다. 나를 과하게 믿어준 내 어머니, 나를 끝없이 의심한 나의 아버지, 나를 방치한 내 자신, 나를 조롱한 무수한 시선들을 다 넘어서, 나는 다만 진정 살고 싶었다.
스님의 책을 읽는 내내 수많은 청춘들의 질문이 가슴 아팠다. 암담한 처지, 깨지고 흔들리는 사랑, 불안한 미래, 그리고 무엇보다 의심스런 제 의지를 그들은 묻고 또 물었다. 나는 그들의 물음에서 희망을 보았다. 미치게 살고 싶구나, 그럼 미치도록 연구하면 방법이 있으리라, 마냥 아픈 가슴이 자그마하게 설레는 순간이기도 했다.
이 책에 수많은 간절한 질문을 던져준 청춘들에게 기성세대로서 먼저 참 고맙다 말하고 싶다. 그대들은 끝끝내 낙담하지 않았구나, 감동이었다. 그리고 하룻밤에 사그라져버릴 위로와 공감이 아닌, 결코 변하지 않는 지혜와 뜨거운 자비로 끝없이 중복되는 질문에 지치지 않고 마음을 내어 살펴준 법륜스님께 늘 그렇듯 존경심을 전한다.

김여진(배우)
지나간 내 이십대는 주로 슬프거나 아프거나 화가 난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사랑도 일도 마음대로 되지 않았죠. 난 모든 게 서툴렀고 마음은 급했으며, 세상은 어지러웠습니다. 방황하고 싶지 않은데도 방황만 했어요. 법륜스님의 책 방황해도 괜찮아를 읽으면 지금도 위로를 받게됩니다. 차분해지고 확연해집니다. 마음이 그렇다면, 진짜 방황 좀 해도 괜찮다 싶습니다. 나쁠 게 없습니다!

김제동(방송인)
괜찮다. 괜찮다. 이 한마디의 말이 늘 목마른 저와 우리입니다. 지금까지 도전과 실패라는 반복 과정 없이, 늘 결과에만 집착했기에 우리의 하루하루가 괴로웠는지도 모릅니다. 스님의 말처럼 이 모든 걸 인생의 연습으로 여깁시다. 너무 쉽고 명쾌해서 속이 다 시원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용기를 주는 행복한 청춘이 되길 희망합니다.



청춘들이 흔하게 저지르기 쉬운 일은 생각만 하다가 시간을 다 흘려보내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생각하지 마라. 행동부터 해라.'라고 권유합니다. 이리저리 도전하다 보면 때로는 틀리는 경우도 있게됩니다. 그러면 고치면 됩니다. 잘못했다면 사과하면 되고, 모르면 남에게 물으면 디고...
이런 자세로 도전하고 고치고 또 도전하고 실패하고 고치고 연구하고 또 도전하고...
이렇게 계속해나가다 보면 절망하거나 실망할 틈도 없습니다. 오히려 계속되는 도전이 삶에 대해서 늘 적극적인 자세를 길러주겠지요. 자기 의도와 결과가 맞아떨어지게 삶을 살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저절로 지혜로워질 겁니다.

법륜스님의 책도 몇권을 보고, 그의 강연동영상이나 아이패드의 팟게스트로 말씀을 전해듣고는 하는데, 어찌보면 참 당연한말에 조금은 허무하게 느껴지고는 하는데, 가만히 말씀을 듣다보면 우리가 삶을 살면서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것을 잘 짚어주시는듯 합니다.


사는게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법륜스님의 말씀을 통해서 삶을 간단명료하게 바라보고, 그 길로 묵묵히 나가보시는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방황해도 괜찮아
국내도서>시/에세이
저자 : 법륜
출판 : 지식채널 2012.02.01
상세보기

제목은 청춘멘토링이기는 하지만, 사무엘 울만이 말하는 나아가 아닌 마음가짐으로써의 청춘처럼 청춘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