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 방황해도 괜찮아! 도서 서평

 
반응형

법륜스님의 새로운 책인 방황해도 괜찮아가 나왔습니다.
불법강연보다는 삶의 지혜를 중생들에게 아주 쉽고, 간결하면서도 강력하게 전해주시는 분인데, 이 책에서도 이 시대의 암울한 자화상인 88만원세대인 청춘들에게 어떻게 살고, 꿈꿈고, 행동하며, 사랑하며 살아갈지를 희망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며 방항해도 괜찮다며 등을 토닥여 주신는드 합니다.

스님의 주례사, 행복한 삶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스님 희망강좌 - 정토회주최 전국 순회강연회 일정 (4월 21일 은평문화예술회관)
KBS 낭독의 발견 - 삶 속에서 길을 묻다, 법륜스님·노희경 작가
추천사에는 오래동안 인연을 간직한 작가 노희경씨와 청춘콘서트를 함께한 김제동, 김여진씨가 짧지만 굵은 메세지를 남겨준듯 합니다.

노희경(드라마 작가)
내 청춘의 시간에 열정, 용기, 찬란, 순수, 치열, 도전, 진정 같은 낱말들은 단 한순간도 나를 위로하지 못했다. 나는 늘, 대부분 지루했고, 자멸했고, 두려웠고, 스스로를 조롱했고, 의심했다. 청춘이 지난 이 시간, 나는 내가 그 시간을 살아 있어준 것만으로도, 이를 앙다물고 버텨준 것만으로 오래 감사했다. 그리고 생각했다. 무엇이 나를 버티게 했는가? 한마디로 단언컨대, 나는 진정으로 살고 싶었다. 나를 과하게 믿어준 내 어머니, 나를 끝없이 의심한 나의 아버지, 나를 방치한 내 자신, 나를 조롱한 무수한 시선들을 다 넘어서, 나는 다만 진정 살고 싶었다.
스님의 책을 읽는 내내 수많은 청춘들의 질문이 가슴 아팠다. 암담한 처지, 깨지고 흔들리는 사랑, 불안한 미래, 그리고 무엇보다 의심스런 제 의지를 그들은 묻고 또 물었다. 나는 그들의 물음에서 희망을 보았다. 미치게 살고 싶구나, 그럼 미치도록 연구하면 방법이 있으리라, 마냥 아픈 가슴이 자그마하게 설레는 순간이기도 했다.
이 책에 수많은 간절한 질문을 던져준 청춘들에게 기성세대로서 먼저 참 고맙다 말하고 싶다. 그대들은 끝끝내 낙담하지 않았구나, 감동이었다. 그리고 하룻밤에 사그라져버릴 위로와 공감이 아닌, 결코 변하지 않는 지혜와 뜨거운 자비로 끝없이 중복되는 질문에 지치지 않고 마음을 내어 살펴준 법륜스님께 늘 그렇듯 존경심을 전한다.

김여진(배우)
지나간 내 이십대는 주로 슬프거나 아프거나 화가 난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사랑도 일도 마음대로 되지 않았죠. 난 모든 게 서툴렀고 마음은 급했으며, 세상은 어지러웠습니다. 방황하고 싶지 않은데도 방황만 했어요. 법륜스님의 책 방황해도 괜찮아를 읽으면 지금도 위로를 받게됩니다. 차분해지고 확연해집니다. 마음이 그렇다면, 진짜 방황 좀 해도 괜찮다 싶습니다. 나쁠 게 없습니다!

김제동(방송인)
괜찮다. 괜찮다. 이 한마디의 말이 늘 목마른 저와 우리입니다. 지금까지 도전과 실패라는 반복 과정 없이, 늘 결과에만 집착했기에 우리의 하루하루가 괴로웠는지도 모릅니다. 스님의 말처럼 이 모든 걸 인생의 연습으로 여깁시다. 너무 쉽고 명쾌해서 속이 다 시원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용기를 주는 행복한 청춘이 되길 희망합니다.



청춘들이 흔하게 저지르기 쉬운 일은 생각만 하다가 시간을 다 흘려보내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생각하지 마라. 행동부터 해라.'라고 권유합니다. 이리저리 도전하다 보면 때로는 틀리는 경우도 있게됩니다. 그러면 고치면 됩니다. 잘못했다면 사과하면 되고, 모르면 남에게 물으면 디고...
이런 자세로 도전하고 고치고 또 도전하고 실패하고 고치고 연구하고 또 도전하고...
이렇게 계속해나가다 보면 절망하거나 실망할 틈도 없습니다. 오히려 계속되는 도전이 삶에 대해서 늘 적극적인 자세를 길러주겠지요. 자기 의도와 결과가 맞아떨어지게 삶을 살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저절로 지혜로워질 겁니다.

법륜스님의 책도 몇권을 보고, 그의 강연동영상이나 아이패드의 팟게스트로 말씀을 전해듣고는 하는데, 어찌보면 참 당연한말에 조금은 허무하게 느껴지고는 하는데, 가만히 말씀을 듣다보면 우리가 삶을 살면서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것을 잘 짚어주시는듯 합니다.


사는게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법륜스님의 말씀을 통해서 삶을 간단명료하게 바라보고, 그 길로 묵묵히 나가보시는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방황해도 괜찮아
국내도서>시/에세이
저자 : 법륜
출판 : 지식채널 2012.02.01
상세보기

제목은 청춘멘토링이기는 하지만, 사무엘 울만이 말하는 나아가 아닌 마음가짐으로써의 청춘처럼 청춘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