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시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관리할지에 대한 내용의 책으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18분 리추얼(ritual)이라는 제목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책입니다.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내용으로 잠시 멈추고, 충만한 삶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할지를 이야기하면서,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무엇을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우리 삶의 소중한것들을 돌아보고, 그러한것을 토대로 해서 생산적으로 하루를 어떻게 보내면서 살아가며, 마지막으로 방해와 같은것을 잘 돌파하면서 순간순간을 어떻게 살지를 이야기합니다.
전반적으로 일맥상통하는 느낌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칼럼을 엮어놓아서 그런지, 어느부분만을 따로 보아도 무방할듯하고, 참 좋은 내용이 많은듯 합니다.
18분이라는 제목은 하루에 아침에 5분동안 시간을 내어서 올해의 목표를 기준으로 오늘 해야 할일을 결정하고, 하루에 8시간 일을 하는 동안에 매시간마다 1분씩 시간을 내어서 잠시 일을 멈추고, 지금 하는 일을 다시금 돌이켜 생각해보면서 자신과 일과 시간을 통제하고, 마지막으로 저녁에 5분정도 시간을 할애해서 오늘 하루는 어땠는지, 잘한것은 무엇이고, 무엇을 잘못했고, 무엇을 배웠는지를 생각해봄으로써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
이러한 책을 읽고나면 그래 나도 할수 있어라는 생각이 불끈들면서 나의 하루를, 나의 일생을 멋지게 바꾸겠다는 다짐을 하지만, 몇일 못가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또 우리는 좌절을 하기도 하는데, 마지막장에서 저자는 멋진 말로 마무리를 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그 모든 방법을 우리의 삶에 적용을 하려고 한다면 몇일못가서 포기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가장 본질적인것은 조금 덜먹고, 조금 더 움직이는것인데, 수많은 방법을 모두 한꺼번에 실천하려고 하지말고, 18분의 방법론을 도입해서 가장 본질적인것 하나부터 우리의 삶에 적용을 하라고 합니다.
그러한 방식으로 설탕을 끊고, 운동을 시작하고, 지방을 줄이면서 다이어트를 해야지, 오늘 이시간부터 몸에 안좋은것은 다 끊고, 운동을 수시로 한다면 과연 얼마나 버틸수 있을까요?
아침 5분, 매시간 1분, 저녁 5분을 통해서 그저 단순히 시간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는것이 아닌, 정말 나에게 중요한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하나씩 실천해간다면, 정말 하루 18분은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