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짜리 생각, 창의적 발상법의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상상력 수업

 

천재들은 어떤식으로 생각을 해서,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것을 찾아내고, 발견하고, 만들어 낼까요?
또 어떻게 해야 우리들 또한 그들같은 생각을 할수 있을까요?

네모 상자에서 벗어나기
생각을 시각화하기
풍부하게 생각하기
새로운 조합 만들기
서로 연관 없는 것을 연관 짓기
상황의 이면을 보기
다른 영역에서 보기
찾고 있지 않는 것을 발견하기
합작 정신 일깨우기

이 책은 세상이 탐내는 기막힌 아이디어를 만드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책으로, 위의 방법을 통해서 다양하고 ,새로운것을 찾아낼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뭐 하나씩 들여다가보면 이 정도는 나도 할수 있어라는 생각을 가질수도 있기는 하지만,
막상 우리의 삶속에서 저러한 사고방식이 녹아들어가야만이 가능할것인데,
물론 아무리 천재라고 하더라도 위의 9가지의 방법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하지는 못할것인데,
일반인들이라면 나도 천재들처럼 해보겠다는 과신으로 접근을 하기보다는,
위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중에서 자신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발상의 전환을 통해서,
조금씩 세상을 색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터넷이라는것이 세상에 나오기전에는 정보라는것은 특정 계층만이 소유하고 있었던것이였는데, 인터넷으로 인해서 이제는 누구나 수많은 정보를 검색하나만으로도 찾을수 있습니다.
노하우(Know How)가 중요하던 시대에서 노웨어(Know Where)의 시대로 넘어온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 검색이 보편화되면서 검색능력인 노웨어같은것은 초등학생들도 잘 하게 되었는데,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다른 수많은 정보들과 통합, 연관 등을 시키면서 그안에서 새로운 지식을 뽑아내는 통찰력이 중요한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상세보기

인터넷 등으로 점점 생각이 힘이 약해지고 있다고 하는데, 수많은 정보속에서 옥석을 가려내고, 평범해보이는 두 물건 사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낸 스마트폰(PDA + 전화기) 등이 세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속에서, 100억짜리 생각이나 창의적인 발상법은 천재들만이 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누구나 다양한 정보속에서 노력을 한다면 창조되고, 뽑아낼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은 우리가 단편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것을 벗어나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새로운것을 느낄수 있게 해주는 책인듯 합니다.

뭐 그렇다고 해도 이 책을 가지고, 몇일만에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을 할수 있는것은 아닐것입니다. 다양한 사고방식을 통해서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을 좀 더 넓고, 깊으면서도 색다른 시각으로 바라볼수 있는 연습을 통해서 우리들은 점점 더 창조적인 생각을 가질수 있지 않을까요?
100억짜리 생각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마이클 미칼코(Michael Michalko) / 박종안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1.06.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