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루프(VIRAL LOOP) 도서 서평, 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반응형

바이럴 루프란 한 명의 소비자가 또 다른 소비자를 불러들여 스스로 네트워크를 만들고 확장해 가는 소셜 네트워킹의 핫 트렌드를 뜻하는 말로,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이전에 성공했던 핫메일, 이베이 등이 바이럴 루프를 통해서 성장한 기업들인데, 과연 그러한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을 해서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통해서 우리들은 앞으로의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접근해야 할지를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업체들의 성공담을 자세하게 설명을 해서 보여주는데, 정말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고, 이제는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다시금 생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더군요.

얼마전 영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 페이스북의 탄생을 보여주었는데, 창업자 주커버그의 노력과 갈등을 위주로 이야기를 했지만, 이 책을 보고나니 능력도 중요하지만, 관계와 관심이라는 소비자의 마음과 미래를 읽어낸 혜안이 더욱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책을 보고나서 가장 크게 얻은것은 희망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세상에서 아이디어, 열정, 노력, 실력 등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자본이 없는 이상 큰 시장에 개인이나 작은 기업집단이 뛰어 들수 있는 시장은 거의 없었던 산업화 시대였고, 인터넷 시대가 왔었지만, 개개인이 뛰어들기에는 좀 무리가 될수도 있던 시장이였지만, 이제는 인터넷이 포화상태로 보급되고, 기술이 점차 평준화가 되어가면서, 누구나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낼수 있는 아이디어와 바이럴 루프를 이용한다면 커다란 성공을 기대해 볼수도 있지 않을까 싶더군요.

경영자, 마케팅 관련 종사자, 개발자 등이 읽어보신다면 앞으로의 변화될 세상에 대한 혜안과 정보를 제공해줄수도 있는 멋진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이럴 루프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아담 페넨버그(Adam L. Penenberg) / 손유진역
출판 : 틔움 2010.12.10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