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경영혁명 도서 서평, 수직에서 수평으로! 창의적 인재 히어로를 키워라!

 
반응형

최근에 스마트폰(SmartPhone)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그동안 핸드폰으로 할수 없었던 수많은 기능들을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서 사용을 할수 있게 된것이 사용자측면에서 커다란 발전이였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나 기업의 측면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핸드폰과 같은 경우에는 삼성, LG와 같은 제조업체가 거의 모든것을 좌지우지를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아주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해도, 대기업에 가서 납품을 하게 해달라고 해야하고, 수익도 무려 대기업이 80-90%를 가져가고, 제작사는 나머지나 거의 가져가는 수준이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의 앱스토어가 활성화되면서, 이런 수직적인 관계구조가 깨어져버리고, 이제는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어버리면서 제작사가 70-80%를 가져가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기존의 윈도우모바일(WM)과 같은 경우는 예전부터 제작사가 100%를 가져가는 구조였지만, 애플에 의해서 앱스토어가 탄생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산업구조가 스마트폰때문에 획기적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는데, 이러한것이 회사내부에 적용이 된다면 어떨까요?
사장이 지시하면, 부장이 과장에게, 과장이 직원에게 지시만 하는것이 아니라,
회사의 직원들이 각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 돕는다면 엄청난 효과를 일으킬수 있지 않을까요?

이책은 그러한 측면에서 창의적인 인재를 SNS월드에서 뛰어놀게 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SNS라고 하면 트위터(Twitter)이나 페이스북(facebook)을 떠올리는 분이 대부분일텐데, SNS는 무엇일까요?

SNS [ Social Networking Service ]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국내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이월드'를 들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SNS의 인기는 높아졌다. 미국 마이스페이스의 2007년 전 세계 순방문자 수는 5월까지만 1억954만 명에 달했으며, 다른 SNS인 페이스북의 2007년 순방문자는 4721만 명으로 2006년 대비 235%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가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구가한다.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와 형태도 다양해졌다. 휴대전화와 결합되면서 모바일 접속이 가능해졌고, 통화· 회의·쇼핑 등 다양한 기능이 SNS에 부가되었다. SNS는 `도토리`로 대표되는 이머니(e-money)를 통해 수익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미국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5억8000만 달러에 마이스페이스를 인수하는 등 미디어업체, 인터넷포털 등의 SNS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 출처 다음 백과사전

이 책의 시작은 트위터로 시작을 해서, 회사의 대응보다는 직원한명이 고객에게 어떻게 대처를 하느냐에 따라서 회사에 커다란 피해를 입히느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느냐를 보여주면서 회사내에서 히어로(Hero)를 만들고 키우고, 육성하는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전반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고,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를 해줍니다.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기존의 핸드폰 시장을 좌지우지하던 삼성, LG가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지 않다가, 애플이 선전하는 모습을 보고, 뒤늦게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 들고있습니다.
어찌보면 이러한 SNS 경영혁명은 관리자나 윗분들이 보시기에는 핸드폰 업체들이 자신의 권한을 내려놓는 것처럼 주저하고 망설이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이 핸드폰 전체 시장 점유율은 4%에 불과하지만, 핸드폰 전체시장 수익의 50%를 가져가는 모습을 보면서, 뒤늦게 스마트폰에 뛰어들었듯이, 관리자들도 현실에 안주하고, 다른 회사 업체들은 히어로를 육성하고, 앞서나가는데, 자신의 권한에 직찹을 한다면 핸드폰에 집착하다가 뒤쳐지는 업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도 않을까 싶더군요.

암튼 참 당연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이 드는 SNS경영혁신... 하지만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혁신안이지만, 꼭 필요한 혁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은 다소 좀 경영서적이나 마케팅 서적처럼 딱딱한면도 없지 않지만, 히어로의 중요성과 관리와 다양한 통계자료등을 잘 보여주는데, 상명하복의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인 구조로 탈출하려고 하는 회사나 조직에게 왜 이런 혁신이 필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앞으로의 변화될 세상에 어떻게 조직을 운영해야 할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SNS 경영혁명 수직에서 수평으로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조시 버노프(Josh Bernoff),테드 섀들러 / 안시열,김현아역
출판 : 지식노마드 2010.11.19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