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Alexander) -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의 삶과 고뇌

 
반응형
알렉산더 대왕이 대단하고 위대하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역사책에서 본것 외에는 아는것이 없었는데, 그의 일대기를 그린 서사극...
20살 약관의 나이에 왕에 올라 13년만에 엄청난 땅을 정복하고 33세에 돌연 사망한 알렉산더...
영화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세상을 정복하고, 동맹을 맺어가면서 가는 과정속에서 그의 고뇌와 함께 역사의 장면들을 그린다.
뭐 기대에 비해서는 전쟁장면 몇부분을 빼고는 그다지 스케일이 크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고, 꽤 긴 상영시간에 지루한면도 있지만, 세계를 정복한 그도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었을 것이고, 삶에 대한 고초, 애환이 있었을텐데, 왜 그는 세상을 정복하려고 노력했고, 무엇이 그를 그토록 만들었는지를 생각해보게 해준 영화...

막판에 그는 항상 두려움속에 살아왔고, 그 두려움을 물리치기 위해서 치열하게 살았고, 그래서 그는 그 누구보다도 자유로웠다는 말이 참 가슴깊이 남았던 영화...

세상에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고 해도 나름대로의 고독, 고민, 두려움을 가지고 살것이다. 하지만 그 두려움을 그냥 끌어안고 사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 두려움을 가만두지 않고 그 두려움과 당당하게 싸우고, 한발한발 앞으로 나가는 사람.. 그런 사람이 진정한 이 세상의 정복자가 아닐까?

개봉 2004년 12월 30일 
감독 올리버 스톤
출연 발 킬머 , 콜린 파렐 , 안소니 홉킨스 , 안젤리나 졸리
상영시간 170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액션 , 어드벤처 
제작국가 미국
제작년도 2004년
홈페이지 http://www.alexander2004.co.kr  

그의 이름은 전설이 되고, 그의 인생은 역사가 되었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3개의 대륙을 정복하고 최초로 동, 서양의 융합을 이루며 헬레니즘 문화를 형성했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 알렉산더 대왕의 이야기를 그린 서사극.

20세에 왕위에 올라 13년 만에 세계의 90% 이상의 땅을 정복하고, 33세에 돌연사로 생을 마감한 그의 짧은 일생을 스펙터클한 전투와 화려한 영상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로 불리우는 알렉산더 대왕의 이야기를 올리버 스톤 감독이 스크린으로 옮긴 스펙타클한 역사 전기 드라마. 제작비 1억 5천만불을 투입한 이 영화에서 콜린 파렐가 타이틀 롤인 알렉산더 대왕 역을 맡았고, <툼 레이더>의 안젤리나 졸리와 <배트맨 포에버>의 발 킬머가 각각 알렉산더의 어머니 올림피아스 여왕과 아버지 필립 왕을 연기했으며, <양들의 침묵>의 안소니 홉킨스가 알렉산더가 신뢰했던 프톨레미 역을 담당했다. 또, <패닉 룸>의 자레드 레토가 알렉산더의 (동성애로까지 발전한) 오랜 친구 하페스티온 역을, 그리고 <맨 인 블랙 2>의 로살리오 도슨이 알렉산더의 야심많고 아름다운 부인 록산 역으로 공연하고 있다. 미국 개봉에선 첫주 2,445개 극장으로부터 추수감사절 연휴 주말 5일동안 2,163만불의 수입을 기록, 박스오피스 6위에 올랐다. 전반부에 등장하는 대규모 고대 전투씬 이외에는, 위대한 정복자로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고, 보는 이에 따라 드라마적 재미가 크지 않다보니 3시간에 가까운 상영시간이 지루할 수 있다.

  알렉산더 대왕이 33세의 젊은 나이에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후, 측근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가 그의 생애를 구술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기원전 356년, 마케도니아의 필립 왕과 올림피아스 여왕 사이에서 태어난 알렉산더는 20세의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다. 통합된 그리스 군대를 이끌고 당시 최강이라고 불리우던 페르시아 군대와 격돌한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대승을 거둔 알렉산더는 대제국건설을 위한 동방 정벌에 나선다. 25세의 나이로 (당시 알려진) 세계의 대부분을 차지한 그는 인도 코끼리 부대를 상대로 벌이는 마지막 전투에서 승리하기까지 2만 2천 여 마일의 대장정동안 단 한차례도 전투에서 패하지 않고, 역사상 전무후무한 대제국을 건설한다.

  미국 개봉시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실망을 감추지 않았다. 토론토 스타의 죠프 피비어는 "단순한 졸작이 아니라, 엄청난 졸작."이라고 공격했고, LA 타임즈의 케네스 튜란은 "신선한 것이라고는 없는 이 영화가 가는 곳 치고, 다른 영화들이 가보지 못했던 곳은 없다."고 고개를 저었으며, 워싱턴 포스트의 디슨 톰슨은 "지루함과 흥분감이 교차되지만, 거의 대부분은 바보스럽다."고 공격했다. 또, 아리조나 리퍼블릭의 빌 멀러는 "나는 스톤 감독을 필름메이커로서 존경하지만, 이 영화는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하기 보다는 지치게 만든다."고 평했고, 버라이어티의 토드 맥카시는 "이 지적이고 야심찬 영화는 결정적으로 드라마적인 감각과 감정 이입이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했으며, 뉴욕 포스트의 루 루메닉은 "리차드 버튼이 똑같이 블론드 머리를 하고 나와 무엇인가 불편해 보였던 1956년작 <알렉산더 대왕>과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우스꽝스러운 동시에 지루하다."고 혹평을 가했으고, 뉴욕 데일리 뉴스의 잭 매튜스는 영화를 감상한 후, 어떻게 알렉산더가 25세의 나이로 알려진 세계 대부분을 정복했는지 알게 되었다면서 "아마도 그는 모든 이를 지루하게 만들어서 항복을 받아내었을 것이다. 나 역시 이 세 시간 길이 영화의 지루함에 가장 먼저 항복해버렸다."고 비아냥거렸다.


012345678910111213141516


알렉산드로스 대왕(그리스어: Αλέξανδρος 'ο Μέγας 또는 Μέγας Aλέξανδρος, 기원전 356년 7월 말~기원전 323년 6월 10일)은 필리포스의 왕위를 계승한 후 인류 역사상 거대했던 제국인 알렉산드로스 제국을 세운 마케도니아 왕국의(그리스어: 'ο Μακεδών 호 마케돈) 왕으로서 그의 업적을 기려 마케도니아인 알렉산드로스 대왕이라 받들며, 때로는 계승 서열에 따라 알렉산드로스 3세(그리스어: Alexandros tritos 알렉산드로스 트리토스,Alexander III)라 일컫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영어의 영향으로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아랍식 이름으로 이스칸다르(Iskandar,아랍어 표기 الاسكندر الاكبر)라고도 한다.

기원전 356년에 펠라에서 태어난 알렉산드로스는 부왕 필리포스 2세이 암살되자 그 뒤를 이어 기원전 336년에 왕위에 올랐으며, 13년 뒤인 32살의 나이로 죽었다. 알렉산드로스의 치세와 제국은 단명하였으나, 그의 정복에 따른 문화적 영향은 수백 년간 이어졌다. 알렉산드로스는 고대사의 인물 중에서도 매우 유명한 인물로, 뛰어난 전술 능력, 정복 활동, 그리스 문화의 동방 확산으로도 두드러진다.

필리포스는 군사와 외교 수단을 이용하여 그리스 본토의 도시 국가들 을 지배하였다. 필리포스가 죽을 때 알렉산드로스는 강력한 왕국과 숙련된 군대를 물려받았다. 그는 그리스의 장군 지위도 승계하였으며, 자신의 권위를 굳히고, 아버지가 못다 이룬 정복 계획을 개시하였다.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가 지배하는 소 아시아를 침공하여 10년간 일련의 전쟁을 치렀다. 알렉산드로스는 전투에서 연거푸 페르시아인들을 물리쳤으며, 시리아,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박트리아로 진군하여 페르시아 다리우스 3세 대왕을 몰아내고 페르시아 제국을 완전히 정복하였다. "세상의 끝과 거대한 외해"까지 가고 싶었던 자신의 열망을 좇아 인디아를 침공하였으나 결국은 전쟁에 지친 자신의 군대가 항명에 가까운 반발을 하면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다.

알렉산드로스는 아라비아 침공을 시작으로 일련의 전쟁 계획을 실현할 기회가 있었으며, 이후 기원전 323년에 바빌론에서 죽었다. 알렉산드로스가 죽자 후계자들의 전쟁으로 제국은 분열하였으며, 마케도니아 귀족들 이 다스리는 수많은 나라들이 생겨났다. 알렉산드로스의 정복 활동이 위대하긴 하였으나, 그가 남긴 영속적인 유산은 자신의 통치가 아니라 자신의 정복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문화 전파였다. 그리스의 식민자와 문화가 알렉산드로스를 필두로 동방에 유입되어 새로운 헬레니즘 문화가 발생하였으며, 어떤 점에서 헬레니즘은 15세기 중반까지 비잔티움 제국의 전통에서 계속 보존되었다. 알렉산드로스 자신은 아킬레우스처럼 전설적인 영웅이 되었으며, 그리스의 신화와 역사와 더불어 非그리스 문화에서도 두드러진다.그는 오늘날까지도 장군들의 모범이며, 전세계 군사 학교에서는 지금도 그의 전술적 업적을 가르친다.

출처 - 위키백과사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