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모바일 스마트폰에서 GPS를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방법

 
최근에 Smart폰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많은 기종이 출시가 되고, 구글폰이나 애플의 아이폰까지 출시가 된다면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질듯 합니다.
뭐 스마트폰이야 프로그램만 설치를 하면 그 확장성이 끝이 없는지라,
요즘에는 스타크레프트도 스마트폰에서 돌아가기도 하는데,
이 글에서는 스마트폰에 거의 대부분 들어 가있는 GPS를 활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4650, m4655처럼 GPS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은 스마트폰은 블루투스가 지원되는 gps를 구입해서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뭐 가장먼저 GPS라고 하면 떠오르는것이 네이게이션입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용 네이게이션이 여러버전이 나와있습니다.
루센, 미라지, 더맵 등등이 있는데,
저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가끔 안가본곳을 갈때 사용을 하고는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인데, 거치대를 이용해서 보면서 가거나,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헤드셑을 이용해서 음성안내를 들으면서 갈수도 있습니다.
물론 베터리가 많이 소모되는것이 문제라 오래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차량에 네비게이션이 달려있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안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활용을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나면 로그가 남는데, 더맵은 알맵과 연동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전체 주행거리, 시간, 속도 등을 알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시간 정도 자전거로 운동을 하신다면 운동기록 관리등에 유용할듯 합니다.


이건 구글맵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네이게이션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주로 지도확인이나 위치확인에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이 제품은 3G 데이터통신을 통해서 지도를 다운받아야 하기 때문에 요금상 문제가 좀 있더군요...
wi-fi(와이파이)가 좀 더 보편적으로 공유가 된다면 좋을텐데, 좀 어려울듯 합니다.





이번에는 GPS Tuner 튜너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전거에 붙이고 다니면 전자계기가 달린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지도를 넣고, 두세군데의 위치를 입력하면 위의 구글맵처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로그를 뽑아내면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위와 같은 기록을 뽑아낼수도 있습니다.
산행을 하고나면 이동거리가 조금 애매한데, 시각적으로도 보기에 참 좋더군요...



http://cafe.daum.net/sangps
또 등산매니아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위 카페에 가시면 프로그램과 전국의 산들의 지도와 각종 지도등이 제공되고 있는데, 등산시에 길을 찾거나, 등산후에 등산기록을 정확하게 알수도 있습니다.


이건 astroNavigator 이라는 별자리 프로그램인데, 지금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하늘의 별자리의 이름등을 알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TC 터치 다이이몬드폰에 보니 GPS사진 기능이라고 사진을 찍으면 그곳의 위치정보까지도 저장을 하는 기능인데, 아직은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더군요.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http://www.fingertool.com/ping_data/pocket_list.asp?cl_code=20&sc_code=08

위 사이트에가면 다양한 GPS관련 프로그램이 있는데, 원하시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뭐 없다면 한번 직접 개발에 도전해 보셔서 T스토어 같은곳에 판매해서 대박한번 내보시는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