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

 
반응형



벤저민 프랭클린의 좋은 글들을 편지형식으로 옮겨서 교훈을 주는 내용과 그의 유명한 13가지 덕목을 필자가 해석을 달아서 그 의미를 다시금 돌아보게하는 책입니다.
미국에서 아주 존경받는 사람중에 하나이자, 자기개발 도서마다 약방의 감초식으로 소개되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인생을 간단하게 돌아보여주기도 하면서 우리에게 그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전달해주는데 약간은 출처가 모호한것이 아쉽기는 하더군요.
그의 자서전에서 밝힌 13가지 덕목은 기본적인 소개외에 저자가 자기개발이나 일상생활이나 업무등에 어떻게 이 항목들을 적용할것인가도 뽑아내어서 어찌보면 벤저민 플랭클린에 대한 핵심 가이드북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책 제목인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는 시간은 돈이고, 항상 절약하고, 근면, 성실하라라는 이야기를 위주로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이야기를 해주는데, 전반적으로 요약하자면 바르게 살자라는 이야기이고, 누구나 알지만 제대로 실천을 하려면 지속적인 노력을 들여야 한다는 가르침을 소개합니다.
분량도 적고, 폰트도 큼지막한것이 읽기에도 편한데, 여행을 갈때 가방에 넣어가지고 가서 조용히 읽어보면 좋을듯합니다.
다만 책의 내용에 대한 출처가 불분명하고 저자는 벤저민 플랭클린으로 되어있고 이종인 역으로 되어있는데 실제로 플랭클린이 직접 작성한것인지 가상으로 그의 좋은 글을 뽑아낸것인지 애매해서 찾아보니 실제로 1748년에 작성한 짤막한 편지가 있더군요.
http://www.angelfire.com/biz3/eserve/ayt.html
영어가 좀 되시는 분들은 한번쯤 보십면 좋을듯합니다.
대충 편지 + 일대기 + 13가지 덕목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책은 프랭클린에 대해서 짧은 시간에 알아보실때 좋을듯하고, 플랭클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된 벤저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책을 덮고나니 짧은 내용이고, 누구나 당연하다고 생각할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 당연한것이 머리속에서는 가능하지만, 막상 실천을 하려면 어려워지고는 합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돌아가서,한걸음씩 착실하게 살아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였습니다.


<도서 정보>제   목 :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원제 ADVICE TO A YOUNG TRADESMAN)
저   자 : 벤저민 프랭클린 저/이종인
출판사 : 두리미디어
출판일 : 2008년 4월
책정보 : 페이지 153 / 314g  ISBN-13 : 9788977151918
구매일 : 2008/5/7
일   독 :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벤저민 프랭클린이 남긴 수많은 업적과 저작 중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슴 깊이 새기고 실천해야 할 가르침을 모은 책. 프랭클린 플래너가 나온 계기가 되기도 한 ‘13가지 덕목’과 비즈니스의 성공, 부를 쌓고 행복한 삶에 이르는 원칙 등 그의 성공학의 정수를 담았다.

프랭클린은 미국철학협회의 창립과 피뢰침의 발명, 미국 독립선언서의 초안을 잡고 초대 프랑스 대사로 파견되는 등 정치가 · 사상가 · 과학자 · 문필가로서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역경 속에서도 한 번뿐인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그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프랭클린이 직접 만든 자기관리 수첩의 ‘13가지 덕목’이나,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부에 이르는 길’ 등은 미국에서 출간된 자기계발서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과 그의 사후에 출판된 『자서전Autobiography』 외에도 프랭클린이 남긴 많은 글들 중에서 핵심이 될 만한 내용을 재구성하고 해제를 덧붙임으로써 그의 삶과 가르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특히 프랭클린이 말하는 ‘성공하는 인생’에 관한 중요 부분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저 : 벤자민 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1706년 가난한 양초비누 제조업자인 조사이어 프랭클린의 15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한 그는 열 살 때 아버지 일을 돕기 시작해 12살 때 형의 인쇄소에 견습공으로 들어감으로써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17세 때 형과 불화 후, 집을 나와 각고 끝에 인쇄소를 경영하였고, 이후 그는 정치가, 인쇄인, 작가, 과학자, 교육자, 계몽사상가로 두각을 나타냄으로써 '자수성가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힌다.

프랭클린 난로, 피뢰침, 이중초점 안경, 시게의 초침을 최초로 발명하고 회원제 도서관 창립, 의용소방대 창립, 방위군 조직, 필라델피아 병원 설립, 펜실베이니아 대학 설립, 미국 철학협히 창립에 각각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1750년에는 필라델피아 주 의원으로 활동했고, 1757년에는 주대표로 영국에 건너가, 당시 영국의회를 통과한 인지세법의 철폐를 위해 힘썼다. 이어 영국 본국과 식민지였던 미국과의 여러 문제 조정에 식민지 협상 대표로 활약했으며, 1775년에는 미국 독립선언문 기초위원으로 토머스 제퍼슨을 도왔다. 이후 독립전쟁에서 프랑스가 미국 편에 서게 하는 데 공을 세웠고으며, 1776년 주불 대사로서 미?불 공수동맹 조약체결에 성공하는 등 독립운동에 전력하였다. 이어 펜실베니아 총독, 미국 헌법 제정위원으로 활약했다. 번개에 대한 연구 과정에서 피뢰침을 발견해 낸 것으로도 유명세를 떨쳤으며, 우편제도 개혁, 미국 철학협회 창설, 펜실베니아 대학 설립 등 많은 공헌을 했다.

1771년부터 쓰기 시작한 그의 자서전은 위대한 인물들의 자서전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것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그가 창안한 열세 가지 덕목은 200 여 년 동안 미국인들에게 수신교봍처럼 읽히고 있다. 그 외 저서로는『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프랭클린 위대한 생애』,『덕의 기술』, 『잃어버린 부를 찾아서』, 『재치와 지혜』, 『부자가 되는 길』, 『벤자민 프랭클린의 잠언』, 『가벼운 지갑 무거운 마음』 등이 있다.

1790년 04월 17일, 84세로 사망한 그의 장례는 국장으로 치뤄졌으며, 그의 사후에도 '미국의 정신은 프랭클린의 정신'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국민들로부터 추앙을 받고 있다. 그는 화려한 경력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묘비에 단지 '인쇄인 프랭클린'이라는 글자만 남기도록 했다. 그의 묘지는 필라델피아 시내에 있으며 지금도 추모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국의 정신, 벤저민 프랭클린이 제시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13가지 습관


“시간은 돈이다Time is Money, 이 말을 잊지 말게.”

1,000만 미국인의 삶을 바꾼 책
프랭클린, 세상 모든 성공의 원칙을 말하다!


세계 역사 속에서 벤저민 프랭클린만큼 사회의 저변에까지 영향을 끼친 사람이 또 있을까. 보스턴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정규교육이라고는 2년밖에 받지 못했지만, 그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 관리를 통해 자수성가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평가받을 수 있었다.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계발, 선하고 덕 있는 삶을 통해 행복에 이르고자 했던 그의 가르침은 ‘성공학 계보의 원점’이라고 할 만하다. 프랭클린 플래너가 나온 계기가 되기도 한 ‘13가지 덕목’과 그의 가르침이 미국 정신의 근간을 이루었다는 것 외에도 프랭클린의 삶은 비즈니스의 성공, 부를 쌓고 행복한 삶에 이르는 원칙을 여실히 보여 준다.

이 책은 그런 프랭클린 성공학의 정수를 담았다. 그가 남긴 수많은 업적과 저작 중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슴 깊이 새기고 실천해야 할 가르침을 한 권에 모았다. “시간은 금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등 그가 남긴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는 부와 행복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를 깨닫게 해줄 것이다.

프랭클린 플래너의 시초가 된 13가지 덕목
자기계발서의 시초가 된‘부에 이르는 길’


프랭클린은 미국철학협회의 창립과 피뢰침의 발명, 미국 독립선언서의 초안을 잡고 초대 프랑스 대사로 파견되는 등 정치가 ? 사상가 ? 과학자 ? 문필가로서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러나 프랭클린이 위대한 것은 그가 남긴 수많은 업적 때문만은 아니다. 오히려 그보다는 역경 속에서도 한 번뿐인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그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프랭클린이 직접 만든 자기관리 수첩의 ‘13가지 덕목’이나,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부에 이르는 길’ 등은 미국에서 출간된 자기계발서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100달러 지폐에 그의 초상화가 오르고,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프랭클린이 이처럼 다방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도덕적 성찰 의지와 끊임없는 자기계발, 그리고 자기 관리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프랭클린의 그 같은 삶과 사상의 핵심을 보여 준다. 나날이 복잡해지고 급변하는 요즘 세상에서, 프랭클린이 자신의 온 삶을 통해 보여 준 인생의 교훈들은 ‘성공의 원점’, ‘행복의 출발점’, ‘비즈니스의 정도正道’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13가지 습관


근면은 프랭클린 성공학의 첫 번째 원칙이다. 이 책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명언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부지런함이야말로 성공의 자연 법칙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 프랭클린은 행복의 근원이 ‘바르게’ 사는 데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때는 항상 본인의 행복과 발전을 염두에 둔다는 것을 알았다. 반면에 사람은 사물의 가치를 잘못 평가하는 존재이기에 불행에 빠지게 된다는 것도 지적했다. 끊임없는 자기 성찰이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프랭클린은 동기 부여와 자기성찰의 기준으로서 절제·침묵·결단?중용 등 13가지 덕목을 만들었고 그것을 평생을 통해 실천에 옮김으로써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었다.
또한 프랭클린은 성공한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혁신가였다. 신문에 최초로 만화를 도입한 사람도 바로 그였는데, 미국 최초의 정치만화는 1754년에 벤저민 프랭클린의 ‘뭉치지 않으면 죽는다Join, or Die’로 보는 게 일반적이다.(만화에서 여덟 부분으로 잘린 뱀은 각각 8개의 주를 상징한다.)

‘행복한 부자’에 이르는 인생의 힌트
프랭클린은《가난한 리처드의 달력》과 그의 사후에 출판된《자서전Autobiography》외에도 많은 글을 남겼는데, 이 책의 역자는 핵심이 될 만한 내용을 재구성하고 해제를 덧붙임으로써 그의 삶과 가르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특히 프랭클린이 말하는 ‘성공하는 인생’에 관한 중요 부분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PartⅠ에서 어느 노신사가 성공과 행복의 원칙을 들려주는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는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원칙을 전한다.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거나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바이블과 같은 글이 될 것이다.
PartⅡ의 ‘성공에 이르는 자연 법칙’의 ‘부에 이르는 길’에서는 한 노신사의 연설문 형식을 빌려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들려준다. 그리고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에서는 그의 말처럼 “완벽하고 결점 없는 사람”이 되기 위한 13가지 덕목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설명한다.
PartⅢ의 ‘프랭클린, 세상 모든 성공학의 원점’은 ‘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랭클린의 삶과 가르침을 재조명한 것으로 이 책의 해제에 해당한다.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13가지 습관’에서는 프랭클린이 꼽은 ‘13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해 꼭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모았다.
인격을 닦고 덕을 쌓는 것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서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프랭클린은 큰 부를 이룰 수 있었다. “행복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욕망을 줄이거나 재산을 늘리면 된다”라는 프랭클린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에게 ‘사업의 성공’과 ‘행복의 성취’는 별개의 영역이 아니었다. 아직 성공에 이르지 못했거나 목표를 이루었음에도 여전히 가슴 한편이 허전한 사람들에게, 이 책은 ‘행복한 부자’에 이르는 인생의 힌트를 가득 전한다.


<줄거리>



<책속으로>
옮긴이의 글 - 벤저민 프랭클린, 성공의 발견

Part 1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
-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

Part 2 성공에 이르는 자연법칙
- 부에 이르는 길
-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 나는 어떻게 사업가가 되었는가

Part 3 프랭클린, 세상 모든 성공학의 원점
- 미국의 정신, 프랭클린의 삶과 가르침
- 성공하는 사람들의 13가지 습관
1. 절제, 지나칠 정도로 먹지 마라
2. 침묵, 쓸데없는 대화는 삼가라
3. 정돈,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어라
4. 결단, 계획을 세운 다음 반드시 실행하라
5. 절약, 어떤 것에도 낭비를 삼가라
6. 근면, 언제나 유익한 일을 하라
7. 진실, 상처를 주는 어떤 속임수도 쓰지 마라
8. 정의, 도리에 어긋난 이익을 취하지 마라
9. 중용, 극단을 피하라
10. 청결, 불결함을 보아 넘기지 마라
11. 침착, 불가피한 일들에 흔들리지 마라
12. 순결, 평판을 해치는 행위를 하지 마라
13.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으라

벤저민 프랭클린 연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