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소사이어티

 
반응형



예전에 본 힐링 소사이어티 실천편의 원래 책.. 미국에서 한국인이 써서 처음으로 아마존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책이다.
깨닮음.. 그리고 실천과 뇌호흡, 기등에 대해서 말해주는 책이다.
원래 이 책을 보고, 실천편을 봐야 하는데, 반대로 보니 좀 딱딱한 느낌이 들기는 했다.
약간은 내용이 좀 허황되거나 좀 너무 포괄적이고, 애매한 구석이 없지않아 있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깨달았다는것... 그것은 깨달을것이 없다는것을 깨닫는것이라는것... 그리고 더욱 중요한것은 깨달음보다는 실천이라는것... 그리고 우리의 마음속에는 우주가 있고, 모든 정보가 있다는것.. 자기 자신을 믿고, 깨달음과 실천을 위해 정진하면서 살아가도록 하자!

<도서 정보>제   목 : 힐링 소사이어티
저   자 : 이승헌
출판사 : 한문화
출판일 : 2001년 2월
책정보 : ISBN : 8986481650 | 페이지 : 216 | 378g
구매처 : 오디오북
구매일 :
일   독 : 2006/9/3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저자 : 이승헌
종교와 사상, 민족과 인종을 초월해 지구 사랑 인간 사랑을 위한 세계인들의 연대에 힘써온 평화운동가이자 명상 지도자. 전쟁과 빈곤퇴치, 환경운동 등을 통해 지구를 치유하기 위한 '마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그는 '현대단학'과 '뇌호흡'의 창시자이며 이를 통해 누구나 깨달음을 '선택'하고 '실천'할 수 있음을 알리고 있다. 20년간 운영해운 단학선원 전 지분을 민족정신교육기관에 기증하고 제자들에게 경영권을 넘김으로써, '소유'가 아닌 '활용'의 개념인 새로운 경영문화를 창출한 그는 현재 새천년평화재단 총재, 밀레니엄 세계평화회의 이사, 밀레니엄 아시아평화회의 회장으로 있으며 하버드 대학과 뉴욕퀸즈 컬리지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인류의 영적인 건강과 개달음에 대한 철학을 강의했다.

저서로는 『단학』,『뇌호흡 1·2·3』,『나에게서 나에게로』,『사람 안에 율려가 있네』등이 있다.

『뇌호흡』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영성 수련 방법을 제시했던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수련법. 생과 사를 넘나드는 수행 끝에 깨달음을 얻고, 개개인의 의식 변화를 통해서만이 인류가 처한 환경, 종교, 경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저자는 지난 20여년 간 국내외에서 인류의 영적 각성을 위한 '깨달음'의 문화 운동을 펼쳐왔다. 이 책은 아마존에서 한국인 최초로 베스트 셀러 1위에 오른 바 있으며, 서구인들의 영적 세계에 대한 관심을 잘 반영해주고 있다.

그 동안 서구사회에서는 물질문명에 대한 한계와 정신적 공허감에 대한 대안으로 동양의 지혜와 정신을 갈구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명상서들도 "So What? (그래서 어떻다는 것인가?)"라는 한계를 가지고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주지 못했다.

이 책은 '홍익인간', '율려' 등의 한국의 정신문화와 철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깨달음에서 집단의 깨달음, 그리고 그것을 통한 인류 전체의 깨달음이라는 지도를 구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은 깨달음에 대한 참신하고 구체적인 실천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미래를 바꿀 대단한 책', '동방에서 온 신선한 지혜의 숨결' 등 미국 독서계와 아마존 독자들의 극찬에 가까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의 큰 미덕 중에 하나는 깨달음을 말로써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저자는 내면에 있는 신성을 체험할 수 있는 도구로 누구에게나 있는 '기氣 에너지'를 이용하라고 말하고 실제적인 수련법을 제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에 그쳤던 깨달음을 이 책은 '체험으로 느끼는 것'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깨달음을 '개념'이 아닌 '경험'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지금껏 깨달음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세계, 눈으로 볼 수 없는 모호하고 불분명한 실체였으나 이 책은 '뇌호흡과 뇌의 3층 구조'를 통한 신경생리학적 개념으로 깨달음을 명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그 동안 깨달음의 추구는 다분히 주관적이고 고립된 개인의 차원에 머물러 있었다. 스승과 제자를 통해 비밀리에 전수되거나 세상을 등지고 일상의 많은 부분을 희생해서만 얻을 수 있는 세계라는 것이 깨달음에 대한 통념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영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사회에 대한 무신경과 현실도피적인 자기도취에 일침을 가하면서 깨달음이 소수의 엘리트를 위한 전유물이던 시대는 지났음을 강력히 주장한다. 저자는 백명, 천명의 깨달은 사람이 있다 해도 지금의 인류와 지구를 치유하는 데는 모자란 숫자이며 10년 안에 1억의 깨달은 사람들이 나타나야 하며 우리 모두 '깨달은 행동가'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한 개인을 우상화하거나 특정 종교인을 위한 진리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들을 위한 집단적이고 대중적인 깨달음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실제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대중이 일상 속에서 깨달을 수 있는 수련법을 제시하고 그 깨달음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방법론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이 갖는 대중적 흡인력일 것이다.


<책속으로>
1. 깨달음의 혁명
진짜 '나'를 알면 삶이 보인다
사랑이 없는 깨달음은 가짜다
'아는 것'에서 '느끼는 것'으로
사람이면 당연히 깨달아야 한다
내 삶의 이야기 - 기氣와의 첫 만남

2. 나는 누구인가?
왜 깨달아야 하는가?
정보의 질과 양이 당신의 가치를 결정한다
뇌를 아는 것이 나를 아는 것이다
정보의 선택이 운명을 바꾼다
마음이 가는 곳에 기氣가 있다
생명의 진동 속으로
깨달음은 현실이다
내 삶의 이야기 - 친구의 죽음

3.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우리의 고향 마고성 이야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인간이다
뉴휴먼, 당신은 이 혁명을 일으킬 첫 불꽃이다
우리 모두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내 삶의 이야기 - 기氣의 폭발

4. 미래를 위한 선택과 결심
깨달음의 '추구'에서 깨달음의'실천'으로
1억 깨달음을 선택하면 지구가 바뀐다
내 삶의 이야기 - 천지기운 내 기운 천지마음 내 마음

평화의 기도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기독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불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이슬람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유태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닙니다.
모든 인류의 신에게 드립니다.
우리가 기원하는 평화는
기독교인만의 평화나
불교인 만의 평화나
이슬람교인마의 평화나
유태교인만의 평화가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인류의 평화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우리들 안에 살아계신 하느님
우리를 기쁨과 행복으로 충만하게 하시고
우리를 온전케 하시며
우리로 하여금
삶이 모든 인류를 위한 사랑의 표현임을 이해하게 하시는 하느님께 드립니다.

어떤 종교도 다른 종교보다
더 우월하지 않으며
어떤 진리도 다른 진리보다
더 진싱되지 않으며
어떤 국가도 이 지구보다 크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작은 한계를 벗어나도록, 그리하여
우리의 뿌리가 지구임을
우리가 인도인도, 한국인도, 미국인도 아닌
지구인임을 깨닫도록 도와주소서
신은 지구를 만드셨지만
지구를 번영토록 하는 것은 우리의 일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어떤 나라의 국민이거나,
어떤 인종이거나,
종교인이기 이전에
지구인임을 깨달아야 하며
인류의 영적인 유산 속에서
진정을 하나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제 종교의 이름으로 가해진
모든 상처들에 대해 인류 앞에 사죄함으로써
그 상처를 치유합시다.
이제 모든 이기주의와 경쟁에서 벗어날 것을
그래서 신 안에서 하나로 만날 것을
서로에게 약속합시다.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전능하신 신께 드립니다.
우리가 우리 안에서 당신을 발견하게 하시고
그리하여 언젠가 당신 앞에
하나의 인류로서 자랑스럽게 설 수 있게 하소서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모든 지구인들과 함께
지구의 영원한 평화를 위해 드립니다.

홍익인간 이화세계--- p.5---p.9 평화의 기도
지금껏 인류는 깨달음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깨달음은 추구하는 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데 의미가 있다. 우리의 깨달음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실천 이외에는 없다. 깨달음을 말로써 설명할 수도 없고 과학적으로 논증할 수도 없다면, 실천 외에 무엇으로 우리의 깨달음을 확증하겠는가?

이제 영성의 트렌드가 바뀌어야 한다. 깨달음의 추구에서 깨달음의 실천으로, 명상에서 치유로!
'힐링'이 참되게 살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게 될 때, 힐링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하나의 지속적인 운동으로, 우리 사회를 살리고 지구를 살리는 커다란 문화운동으로 성장할 것이다.--- p.211-212
'지금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깨달음의 추구가 아닌 깨달음의 실천이다.'

'어려울 것 없습니다. 잘 놀기만 하면 됩니다.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많은 문제들은 서로 잘 놀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먼저 우리는 자기 자신과도 잘 놀지 못합니다. 둘째,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도 잘 놀지 못합니다. 셋째, 우리는 다른 단체와도 잘 놀지 못합니다.'--- pp.193-194
우리에게는 시간이 별로 없다. 언제까지 배우기만 할 것인가? 예수님, 부처님, 그리고 다른 현인들의 가르침을 배우기만 하면서 언제까지 내일의 세계에 대한 책임을 그들에게 떠넘길 것인가? 지금은 이미 다 아는 진실을 좇고 있을 때가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진실을 실천해야 할 때이다. 우리는 우리 안에 존재하는 신성의 빛을 발견해야 하며, 그 신성의 빛이 우리가 나아갈 길을 환히 비추도록 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은 고독한 한 명의 초인에게 인류 모두의 희망을 짐 지우지 말자.

참자아의 존재에 눈을 뜬 사람은 제일 먼저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된다.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일에도 감사함을 느낀다. 팔과 다리가 성하고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마저도 감사하다. 당신이 감사할 줄 알게 될 때 기쁨은 더욱 커진다.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대한 감사는 당신을 더욱 열정적이고 성실하게 만들 것이다.--- p.31, p51
우리가 자연과 잘 놀 때 환경 문제는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잘 논다면 많이 가진 사람과 가난한 사람 사이의 갈등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종교와 종교가 잘 논다면 종교전쟁이라는 비극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인종과 인종이 잘 논다면 인종 차별주의도 옛말이 될 것입니다. 잘 노는 것. 그것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p.194
'우리가 기원하는 평화는 기독교인만의 평화나 불교인만의 평화나 이슬람교인만의 평화나 유태교인만의 평화가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인류의 평화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종교도 다른 종교보다 더 우월하지 않으며 어떤 진리도 다른 진리보다 더 진실되지 않으며
어떤 국가도 이 지구 보다 크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나라의 국민이거나, 어떤 인종이거나, 종교인이기 이전에 지구인임을 깨달아야야 하며 인류의 영적인 유산속에 진정으로 하나임을 알아야 합니다.'

'왜 우리는 깨닫지 않으면 안되는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진정한 사랑을 다시 찾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영혼을 마비시키는 이 물질적인 삶을 딛고 일어나 잃어버린 신성한 힘, 사랑을 되찾아야만 한다.'--- p.5-9
왜 우리는 깨닫지 않으면 안되는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진정한 사랑을 다시 찾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영혼을 마비시키는 이 물질적인 삶을 딛고 일어나 잃어버린 신성한 힘, 사랑을 되찾아야만 한다. 눈을 감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라, 그리고 자신에게 물어보라. 당신은 진실로 진정한 사랑을 위해 노력했는가?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 p.69
시간이 별로 없다. 언제까지 배우기만 할 것인가? 예수님,부처님,그리고 다른 현인들의 가르침을 배우기만 하면서 언제까지 내일의 세계에 대한 책임을 그들에게 떠넘길 것인가 ? 지금은 이미 다 아는 진실을 좇고 있을 때가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진실을 실천해야 할 때이다.우리는 우리안에 존재하는 신성의 빛을 발견해야 하며,그 신성의 빛이 우리가 나아갈 길을 환히 비추도록 해야 한다.이제 더 이상은 고독한 한 명의 초인에게 인류 모두의 희망을 짐 지우지 말자. 우리가 진정으로 눈을 뜬다면 온 우주를 덮고 있는 신성의 빛을 볼 수 있다.그러나 눈을 뜨지 않는다면 그 빛은 바늘 구멍보다도 더 작아질 것이다.--- p.31
벼룩 한 마리를 잡아 유리병 속에 집어넣고 뚜껑을 닫아보자. 벼룩은 몇 분 동안은 유리병 속에서 펄쩍펄쩍 뛰어오르지만 뚜껑에 몇 번 부딪히고 나면 나중에는 더 이상 뛰지 않는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뚜껑을 열어 놓아도 더 이상 뛰어오르지 않고 유리병 속에 안주한다. 우리 인간에게는 아예 이런 유리 뚜껑 같은 것이 없다. 우리의 한계는 오직 '저 위에 뚜껑에 있다'라는 거짓 정보에서 시작될 뿐이다. 스스로를 유리병 속에 갇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상상의 뚜껑을 치워버리고 자유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오직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p.117
문제는 의식의 전환이다. 경쟁과 지배라는 패러다임을 버리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진정 그것을 깨닫는 것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이며 또한 최고의 방법이다. 그러면 세상은 오히려 자기발견과 인간의 신성 회복을 위한 요람이 될 것이다. 그런 세상이야말로 이 세상 본연의 모습이며 진정한 민주주의가 완성된 세상이다.--- p.182
마지막 순간 창조주가 나타나 이 세상을 구해주리라는 착각은 이제 그만 하자. 창조주는 이 세상을 병들게 한 장본인이 아니기 때문에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데도 관여하지 않은 것이다. 그것은 우리 인간 - 나와 당신은 일이다.
당신은 당신의 몸과 마음 어느 쪽의 노예가 되어서도 안된다. 당신의 진짜 주인은 바로 당신의 참된 자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이 곧 자신이라는 잘못된 믿음으로 살아간다. 우리는 자신의 외모, 능력, 사회적 지위, 혹은 생각이나 감정, 감각들을 자기라고 믿는다. 그러나 진정한 당신의 본질은 그런 유한하고 제한된 것들이 아니다. 당신 몸은 당신의 것이지만 당신이 아니다.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당신이 주어진 몸을 도구로 자신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지닌 몸은 소중한 재산이자만 그 이상은 아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몸뚱이를 나라고 생각한다면 죽을 때까지 그 몸을 만족시키는 것에만 급급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것은 몸의 노예가 되는 삶과 다를 바 없다. 당신을 몸을 다스리는 주인으로서 당신의 인생을 창조해 나가는 게 아니라 몸에 의해 지배되는 인생으로 삶을 소모하게 될 것이다 이보다 더 안타까운 일은 없다.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의 경우는 훨씬 더 심각하고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몸이 진정한 자신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조차도 마음이 진짜 자기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당신의 인격, 지식, 감정, 생각... 이 모든 것은 진짜 당신이 아니다.

중략

당신에게는 몸과 마음보다 더 놓은 차원의 신성이라는 존재가 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참된 자아이다. 우리가 육체를 가지고 의식을 지닌 채 이 순간 여기에 있는 까닭은 그 참자아에 봉사하기 위해서이다 당신의 참자아는 우주의 조화와 균형을 행해서 움직인다 당신이 이러한 참자아의 안내를 받고 따르는 순간 예수와 부처 그리고 인류의 모든 성인들이 삶의 길잡이가 되어준다. 이러한 존재를 우리 삶의 안내인으로 삼을 수 있는 이유는 우리 안에 이미 그들과 같은 신성함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참자아의 존재에 눈을 뜬 사람은 제일 먼저 자신을 둘러 싼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된다.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일에도 감사함을 느낀다. 팔과 다리가 성하고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마저도 감사하다. 당신이 감사할 줄 알게 될 때 기쁨은 더욱 커진다.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대한 감사는 당신을 더욱 열정적이고 성실하게 만들 것이다. 그런 다음 당신은 이제 조화로운 사람이 된다. 항상 남을 배려하는 습관이 몸에 배고 남들이 꺼리는 힘든 일일지라도 기꺼이 먼저 나서고, 너그러이 타인을 용서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사람이 바로 홍익인간이고 그런 세상이 이화세계이다.--- p.44-45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우리들 안에 살아계신 하느님
우리를 기쁨과 행복으로 충만하게 하시고
우리를 온전케 하시며
우리로 하여금
삶이 모든 인류를 위한 사랑의 표현임을 이해하게 하시는 하느님께 드립니다.

어떤 종교도 다른 종교보다
더 우월하지 않으며
어떤 진리도 다른 진리보다
더 진싱되지 않으며
어떤 국가도 이 지구보다 크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p.7
나는 그들에게 말했다. '어려울 것 없습니다. 잘 놀기만 하면 됩니다.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많은 문제들은 서로 잘 놀지 못햇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먼저 우리는 자기 자신과도 잘 놀지 못합니다. 둘째,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도 잘 놀지 못합니다. 셋째, 우리는 다른 단체와도 잘 놀지 못합니다. 넷째, 국가와 국가도 잘 놀지 못합니다. 종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우리는 자연과도 잘 놀지 못합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우리가 잘 노는 방법을 한 번도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교육은 오직 나와 너를 구별하고 경쟁하고 라이벌을 만들어내는 것에만 집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연과 잘 놀 때 환경 문제는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잘 논다면 많이 가진 사람과 가난한 사람 사이의 갈등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종교와 종교가 잘 논다면 종교전쟁이라는 비극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인종과 인종이 잘 논다면 인종차별주의도 옛말이 될 것입니다. 잘 노는 것, 그것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p.193-194
깨달음이란 '진정한 나'를 찾는 것이다. 고치를 뚫고 아름다운 나비가 탄생하듯, 모든 사람에게는 그 내면에 아름답고 신성한 본성이 있다. 우리 모두는 각기 다른 모양과 색깔로 저마다 독보적인 아름다움으로 활짝 피어나야 할 꽃과 같은 존재이다. 절대적인 행복의 비결은 자신 속에 있는 '참자아'를 만나는 것에 달려 있다.

참자아를 만남으로써 맛보게 될 행복은 재산의 많고 적음이나 누구보다 더 잘나고 못났다는 비교에서 오는 상대적인 행복이 아니다. 작은 나의 욕망과 욕구에 갇히지 않은 우리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행복이다. 이 절대적인 행복은 모든 모든 만물과 모든 인간이 '하나'임을 아는 데서부터 나온다. 말로는 너무나 간단하게 표현되어 버리는 이 '하나'를 한 사람 한 사람이 깊게 경험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이 세상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앎'이기 때문이다.--- p.23-24
깨달음은 선택이다 누구나 자신의 선택과 꾸준한 훈련에 의해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어떤 정보를 선택할 것인가, 어떤 삶의 목적을 가지고 사는가? 깨달음의 관건은 선택과 결심, 여기에 달렸다. 저자는 '나와 남에게 이로움을 주는 홍익의 삶'이야 말로 인간으로 태어나 추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이며 최고의 정보라고 말한다.--- p.120
' 이 손가락이 몇 개로 보입니까?'
순간 사람들 사이이에는 내가 던진 질문의 의도를 헤아리는 침묵이 흘렀다. 내가 뭔가 심오한
화두를 던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피면서 모드들 대답을 머뭇거렸다. 왜 분명 하나로 보이는
손가락에 대해서 사람들은 이토록 대답을 망설이며 복잡한 생각 속에 빠져는 것인가?

'나에게는 이 손가락이 하나로 보입니다. 깨달음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십시요. 깨달은 사람이 보는 세계가 여러분이 보는 세계와 다를 것이라는 생각은 망사일 뿐입니다. 깨달음이란 복 듣고 느끼는 이외의 다른 것이 압니다. 보이고 듣고 느끼는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수 있는 것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p.2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