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도서 서평 리뷰, 목표와 꿈을 가지고 생각대로 살아가십니까? 사는대로 생각하십니까?

 
반응형

전략(戰略) - <군사>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 전술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책략. - 출처 네이버 사전 

전략, 전술같은 개념은 고등학교때 사회시간인가에 많이 들었던 내용이며, 회사같은 조직이나 개개인 또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인생전략이나 회사의 전략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스스로 자신의 사업을 이끌지 않으면 사업이 그대를 몰고 가리라 - 벤자민 프랭클린

생각한대로 살지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 스콧니어링의 책중에서

저 또한 절실하게 느끼고는 있지만, 목표나 전술없이 살아간다는것은 삶에 치이면서 살아간다는것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은 전략을 조직의 목표이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딸라야 할 경로라고 정의내리고, 왜 전략이 필요한지, 어떻게 좋은 전략을 만들어 낼수 있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로 앞만 보며 빨리달려것만이 능사인것으로 생각하는 조직이나 개인들에게 속도계가 아닌 나침판을 쥐어주면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전략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조 화이트헤드 (Jo Whitehead) / 박지니역
출판 : 다온북스 2012.11.15
상세보기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이야기를 하는듯하지만, 사업이나 조직뿐만이 아니라, 개개인 또한 목표와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되는것을 물론이고, 저와 같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Blogger)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더군요.

책을 보시면 전략의 중요서에 대해서 절감을 할수 있는것은 물론이고, 잘못된 사례, 잘된 사례를 통해서 전략을 제대로 세우는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줄을 알수 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전략 구축을 위한 세가지 질문은 꼭 가슴에 세기고 곰곰히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거기에 답을 해야 할듯 합니다.

1. 우리가 고객과 이해관계자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가? 

2. 우리의 경쟁우위는 무엇인가? 

3. 우리의 현재의 사명과 목표는 무엇인가?

위의 질문을 토대로 해서 전략을 세우고, SWOT 분석, 전략 삼각형, 전략매트릭스 등으로 평가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시켜가야 한다고 하더군요.

위 질문을 제 블로그에 적용을 해본다면 내 블로그는 방문자에게 얼마나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가? 내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보다 나은것은 무엇인가? 내 블로그는 현재의 목표와 장기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될수 있을텐데, 아마 이러한 생각을 계속 품고 있는 블로거는 포스팅 하나 댓글하나에도 신중하고, 더 노력을 하게 될것이고, 조직이나 개인이라면 자신의 목표에 대해서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앞을 향해 나아갈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외에도 전략, 전술을 적용하는 방법이나 다양한 측면에서 이야기를 하는데, Business관련도서라기 보다는 자기개발이나 성공학도서같은 느낌도 상당히 들더군요.

K-InSight 동영상 강좌 - 전략을 행동으로 바꾸는 방법

삼성과 '빠른 추격자 전략'과 나답게 산다는것

전략을 세운다는 것... '하마와 나비의 사랑 이야기'

경제세미나 - 박영숙, 전략적 사고를 위한 미래예측-새로운 미래가 온다

생각하는데로 살아가고 계십니까? 

아니면 살아가는데로 생각하며 살아가십니까?

이제 2012년도 얼만 남지 않았고, 2013년이 다가오는데, 새해에는 삶에 끌려다니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와 전략을 세워서 삶을 주도하는 멋진 한해로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