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려면 함께 가라, 피자헛, KFC을 성공시킨 얌브랜드 CEO인 데이비드 노박의 혁신 전략 도서 리뷰

 

얌브랜드(Yum! Brands. Inc.)는 미국의 피자헛, KFC, 타코벨의 모회사로써 전세계에 약 3만여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인데, 한마디로 삼성과 같은 대기업인데, pizza hut이나 KFC는 갤럭시나 하우젠같은 제품군으로 보시면 되는듯한데, 펩시콜라의 모회사인 펩시코에서 분리되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세계적인 굴지의 기업인데, 이 책의 저자이자 얌브랜드의 CEO인 데이비드 노박은 MBA 경영대학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사람이지만, 누구보다도 조직과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 전략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하는데, 그는 모든것의 중심이자 핵심은 사람이며, 그를 바탕으로 함께 나아가기(Taking People With You)를 개발해서, 독불장군처럼 혼자서 모든것을 해내는 CEO나 관리자가 아닌, 다른 이들고 함께하는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이기는 팀을 만드는 기본기부터 시작해서, 강력한 열정과 신뢰를 심어 주는 방법,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방법, 잠재력과 충성심을 극대화하는 활용 방법등을 설명합니다.

보통 대기업의 CEO가 출간하는 책이라면 자서전이나 경영자의 자세등에 대한 위주의 책이 거의 대부분인데, 이 책은 경영에 관련된 책이기는 하지만, 경영자나 고위 임직원만이 보는 그런 책이 아니라, 관리자뿐만의 아니라, 작은 점포 매장의 매니저들도 이 책을 통해서 사람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사람들에게 열정을 심어주고, 함께하는 방식을 통해서 일할 맛 나는 회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 위기에서 돌파구를 찾는 회사를 만드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이기려면 함께 가라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데이비드 노박(David Novak) / 고영태역
출판 : 흐름출판 2012.09.26
상세보기

어찌보면 상당히 거창한 느낌의 책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우선 리더로써 3가지의 질문을 던지게 해서 시작을 하는데,

1.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또는 인생을 바꾸기 위해 당신이 생각할수 있는 가장 큰 목표 한가지는 무엇인가?

2. 그 목표를 위해서 함께 일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함께 일할 사람의 믿음, 습관, 인식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고, 새로 만들거나, 혹은 바꾸거나 강화해야 하는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서 접근을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해서 올바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함께하면서 실행을 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며, 끊임없니 동기부여하고, 변화하며 활력을 유지하면서 성공으로 나아가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정말 기본적인 자기개발도서처러 다양한 그래프, 표로 설명하고, 점검표를 통해서 자신을 점검하고,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갈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외국에서는 이런 기본적인 내용의 메뉴얼을 가지고 직원들을 교육하고, 조직을 관리하고, 회사를 운영한다는것이 상당히 놀랍더군요.

특히나 이런 메뉴얼에 따라서 mba출신도 아닌 저자가 회장까지 올라간다는것 자체가 한국에서는 전혀 있을수 없는 일인데(잘 해야 임원정도 올라가는 정도이고, 대기업에서는 찾아볼수 없지요), 이런식의 접근방식이 외국의 생산성이 높을수 밖에 없다는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KBS 경제세미나, 한국의 생산성이 미국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이유는? (장용성 연세대특훈교수)

한국의 생산성이 낮은 이유는 똑똑하고, 일잘하는 사람들은 바로바로 위로 승진을 시켜서 더 잘하게 해주지만, 우리나라는 호봉과 승급, 학벌에 굴레에 매여서 일을 잘해도 그만.. 못해도 그만인것이 아니가 싶은데,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한국에서는 빌게이츠나 스티브잡스가 성공할수 없다고하는지가 좀 이해가 갑니다....-_-;;

뭐 그렇다고해서 한국이나 우리의 조직에 전혀 희망이 없다고는 할수 없는듯합니다. 이 책에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해주었지만, 가만히 이 책에서 소개한 내용을 생각해보면 어찌보면 정말 남들이 알수 없는 비법을 통한 성공이 아니라, 누구나 상식적으로 그래야 하다고 생각하는것들을 철저하게 지켜내면서 이룬것이 얌브랜드의 성공의 원칙이 아닐까 싶은데, 뭐 개개인들이 회사를 바꿀수는 없겠지만, 나부터, 우리 부서나 부하직원을 이런식으로 대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성과를 이루어 낼수 있지 않을까 싶은것이 이 책에서 배운 가장 큰 배움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리자나 리더에게 참 좋은 책이지만, 셀프리더십이나 가족안에서의 성공등 다양한면에서 이기려면 함께 가라! 는 이 책의 성공방법은 적용할수 있을텐데, 자신이 속한 조직, 가족, 친구들, 연인 등 다양한 만남과 모임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좀 더 멀리, 올바른곳을 향해서 함께 가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아주 좋을듯한 책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