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검색을 하다가보니 많이 본 글이라는 Best방식의 새로운 검색결과가 나왔더군요.
눈에 확띄어서 뭔가하고 ? 물음표 버튼을 클릭했더니 원하는 정보를 보다 빠르게 찾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지금도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구글의 운좋은 예감(I'm feeling Lucky)이라고 검색을 했을때 검새결과가 아닌 최상위에 나오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을 하는 기능이 생각나네요.
많이본글 오픈을 했다는데, 사용자의 클릭 형태를 분석하여서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데,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를 대상으로 분석을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든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이라고 검색을 하면 수많은 검색어 중에서 검색하는 의도에 맞추어서 사용자들이 제목을 보고, 클릭을 많이 하거나, 방문시간이 높은 글에게 Best를 주지 않나 싶습니다.
검색결과는 PC컴퓨터외에 스마트폰에서 모바일웹으로 접속을 해도 같은 검색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혹시나 싶어서 제 글중에 많이 본 글에 베스트로 올라간것이 없나 조회수가 많은 글을 찾다보니 제 글도 몇개가 베스트로 등록이 되어 있더군요.
근데 여기저기 찾아봐도 제글이 베스트가 됬다는것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는듯 합니다.
그리고 모든 검색어에 많이 본 글이 선정되어 있는것은 아니고... 일부 키워드에 한해서 정해진듯한데, 여러개를 검색해보니 등록이 안된것이 더 많은듯 하더군요.
다른 검색결과를 쳐보면 연관검색어가 먼저나오고, 그 다음에는 스폰서링크인 광고가.. 그리고 그 다음이 많이 본 글이 차지를 해서, 상당히 효과가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google), 네이버(naver) 등 다른 검색엔진이 아무리 좋은 결과를 낸다고 하더라도 아무래도 기계의 알고리즘으로 하다보면 제대로 된 사이트를 찾아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양질의 글을 뽑아준다니 좋지 않을까요?
다만 블로거 등 글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많이본글에 많이 선정이 되면 다른 글에 비해서 검색유입량이 상당히 많아질텐데, 문제는 후발주자가 많이본글을 뒤짚기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위에 하조대나 챔픽스라는 키워드를 제 블로그가 선점을 한 이상... 검색을 했을때 아무래도 제가 쓴 글을 최우선적으로 조회를 하게 될텐데, 기존의 다른 글들이나 새롭게 쓴 글이 많이본글보다 만족도가 높기에는 쉬운 일이 아닐듯한데, 뭐 다음측의 개발자들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고민을 했을텐데, 뭐 좀 더 두고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다음의 검색결과가 좀 만족스럽지 못한 편이였는데, 이번의 새로운 변화는 검색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인듯한데, 앞으로도 이런 멋진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