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를 들고 밖에 나갔다가 공원에서 보름달이 언제 뜨는지 궁금해서 앱스토어에서 moon이라고 검색을 하니 가장 처음에 뜨는 무료앱인데, 광고가 좀 거슬리기는 하지만, 간단하게 달의 위상을 확인하는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Sundroid, 해와 달의 일출 일몰시간 확인용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android폰에서는 위젯 기능이 있어서 바탕화면에 두면 편리하기는 한데, 아이폰에서는 이런 기능이 없는것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
기능은 간단합니다. 오늘이나 특정일을 기준으로해서 지구로부터 달의 거리, 만월여부 퍼센트, 위상, 달이 뜨고 지는 시간등을 보여주고, 하단에 보면 언제 보름달이되고, 그믐달, 반달이 되는지 등을 보여줍니다.
설정기능으로 캘린더에 넣을수도 있꼬, 푸쉬 기능으로 알림을 주는 기능도 있는데,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신다면 달의 위상이라는 추가 캘린더를 보조 캘린더에서 넣으시면 구글캘린더에 나오고, 아이폰, 아이패드와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2에서 구글 연락처 주소록, 캘린더 모든 카테고리 항목이 제대로 나오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단위등에 대한 설정도 있고, Full Moon, New Moon인지를 알려주는 서비스도 가능하네요...
뭐 무료로 지구과학이나 천문관련해서 자세히 알필요는 없고, 보름달이 언제, 몇시에 정확히 되는지, 저 같이 달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하나쯤 설치해두시고, 궁금할때 알아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참고로 보름달을 기다릴때도 좋지만, 별자리나 밤하늘 야경, 은하수 등을 보고 싶은 날에는 그믐때가 몇일인지 아는것으로도 유용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