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별 마을버스 도착정보 안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는 방법 (app이 아닌 mobile web방식)

 
반응형

마을버스는 교통정보가 제공이 안되나하고 앱스토어나 마켓에서 찾아보면 없어서 이건 안되나 싶었는데, 뉴스를 보다보니 마을버스도 이제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앱은 제공되지 않고 있는데, 오픈api가 공개되면 아마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지 않을까 싶은데 우선은 웹으로 보셔야 합니다.

서울시 대중교통정보 사이트 - http://m.bus.go.kr/mBus/index.do

위 사이트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에서 마을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첫화면은 자신의 gps 위치를 기반으로 위치를 보여주는데 저희 동네와는 좀 거리가 머네요...

현재위치를 기반으로 하시려면 , m.bus.go.kr 에서 현재 위치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환경설정 저장)에서 위치공유 버튼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서 자신이 찾고자하는 마을버스 노선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가 찾는 7번버스를 입력하니 각 구별로 버스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자신의 동네 마을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이 원하는 마을버스의 현재 위치와 정체가 되고 있는지 등을 자세하게 볼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즐겨찾기를 하시면 안됩니다.(url이 get방식이 아니라 post방식)

http://m.bus.go.kr/mBus/VillageBus.do 로 저장되므로, 소용이 없더군요.

이전 화면으로 가셔서 버스 목록이 나오는 화면에서 즐겨찾기 별표 버튼을 눌러서 즐겨찾기를 하시면 됩니다.

즐겨찾기 사이트 - http://m.bus.go.kr/mBus/bookmark.do

그리고나서 즐겨찾기 화면에 들어가신후에 이 즐겨찾기 화면을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하거나,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으로 생성하시면 됩니다.(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공통)

버스정류장의 QR코드로 실시간 버스정보를 확인하는 서울시 TOPIS

이 사이트에서도 서울버스 앱의 기능처럼 일반 버스정류장별 버스 도착시간, 버스 이동 시간확인 등이 모두 가능합니다.

뭐 조만간 수많은 앱들이 나오기는 하겠지만, 어짜피 모든 앱들이 인터넷이 되야하기 때문에 자주사용하는 노선을 즐겨찾기를 해서 이 웹앱으로 보시는것도 좋을듯 한데, 마을버스는 일반버스보다 배차시간이 더 들쭉날쭉한데, 마을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사이트로 기다리는 시간을 아껴보시는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