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보조제 챔픽스(Champix), 의사 처방전으로 약국에서 구입해서 복용하는 방법

 

금연치료 국민 건강보험 의료보험 지원사업 정보 소개-금연치료의약품, 금연보조제

금연치료 의료보험 지원 병원과 약국에 들려서 챔픽스 처방 받는 방법

담배를 피우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몇번씩은 도전해봤을 금연...

의지로도 해보고, 구청 보건소에서 상담을 받고, 금연패치 등을 이용해보기도 했지만, 몇일 가지 못하고, 다시금 담배를 피우면서 스스로 의지가 박약함을 탓하고는 합니다.

챔픽스(바레니클린),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서 구입할수 있는 금연 보조제
그러다가 챔픽스에대해서 알게되고, 이번에 제대로 금연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니코패취와 같은 일반 금연보조제와는 달리 부작용이 좀 있어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품인데, 내과에 우선 전화를 해보니 처방이 가능하다고 해서 내원해서 처방을 받았습니다.
의사도 이 약에 대해서 자주 처방을 하는것도 아니고 해서인지, 인터넷을 검색하고, 약국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한 끝에 3주치를 처방받았습니다.

부작용때문에 우선은 3주정도 먹어보고, 문제가 없으면 계속 먹으라고...
근데 뭐 이것때문에 만원이나 내야하니 좀 아까운데, 다음에는 보건소에서 처방을 받을수 없나 알아봐야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도 의료보험 혜택을 못받는 비급여인데,
챔픽스 0.5mg과 챔픽스 1mg 2종류를 처방받았습니다.

의사에게도 이야기를 했었는데, 간치수가 좀 높아서 우루사를 먹고 있는데, 관련되어서 같이 복용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는 없다고 약사도 이야기를...


약국에 가서 77,000원에 구입한 3주분의 챔픽스입니다.
1,2,3일은 아침에 0.5mg 한알을 복용하고, 4, 5, 6, 7일차는 0.5mg을 아침에 하나 저녁에 한알씩 복용을 해서 약에 적으을 하고, 이후에는 1mg을 1일 2회씩 복용하라고 하더군요.

가격을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한달치에 10만원정도부터 15만원 이상 등 약국마다 가격대가 많이 다른듯한데, 비싼 약이니 만큼 약국에 전화를 해서 처방전이 있는데, 가격이 얼마나 하는지 전화해 보시고 구입을 하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1mg을 하루에 두알씩 복용할 경우 10만원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 하루에 2갑정도를 피우니 담배가격보다도 더 저렴한데, 뭐 정말 담배만 끊을수 있다면 이정도 가격은 도전해볼만 한듯 합니다.

한국화이자제약 Pfizer 챔픽스정 바레니클린(Varenicline) 전문의약품

어머니에게 금연을 시작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이 약의 가격이 77,000원이라고 하니 깜짝놀라십니다....-_-;;
왼쪽의 흰색약이 0.5mg이고, 오른쪽의 푸른색약이 1mg짜리입니다.
계산을 해보니 한알에 거의 2천원정도이네요...


메뉴얼인지 설명서인지 상당히 장문의 첨부문서가 들어있는데, 일반 약과 다르게 임상실험을 어떻게 했고, 결과가 어떻고, 부작용이 어떠한 사례등이 있는지, 어떻게 복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금연에 있어서의 챔픽스의 효능은 a4b2 니코틴 수용체와 결합하여서 작용제로서의 활성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동일한 수용체에 니코틴 결합을 차단하는 바레니클린의 활성에 의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한글이지만 참 알기어려운 말...-_-;;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서 60%가 넘는 사람들이 1년이상 금연을 상당히 좋은 효과를 준다는 결과...
일반적으로 의지만으로 금연을 했을 경우 성공하는 경우가 3% 정도라고 하니, 비싼 금액에 돈을 투자해서 효과를 보려는 마음이나, 남들이 좋다고하는 플라시보 효과를 감안하더라도 60%는 상당히 높은 확률이기는 합니다.


다만 우울증, 자살충동, 속쓰림 등 위와 관련된 것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어서 캐나다에서는 위험 약물로 지정이 되기도 했다는데, 그래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듯 합니다.


평소에 우울증이 좀 있으시거나, 호르몬 관련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주치의나 담당의사에게 꼭 상담을 받아보시고, 위의 설명서도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성분/함량
매 정당 Varenicline tartrate 0.85 mg(바레니클린으로서 0.5 mg)
매 정당 Varenicline tartrate 1.71 mg(바레니클린으로서 1.0 mg)   

적응증
금연 치료의 보조 요법
 
용법/용량
성인의 일반적인 용량 : 금연요법은 동기 부여가 된 환자와 추가적인 조언 및 지원을 받은 환자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환자에게 금연 시도를 뒷받침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자료를
제공해주, 상담을 실시해야함. 환자는 금연일을 정한 후에 정해진 날짜로부터 1주 전에 챔픽스 투여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 약은 식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여야 함.

챔픽스의 권장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1주일간의 용량 적정 후 1 mg씩 1일 2회 투여함

1~3일 0.5 mg씩 1일 1회
4~7일 0.5 mg씩 1일 2회
8일~투약 종료시까지 1 mg씩 1일 2회

챔픽스의 이상반응, 부작용을 참을 수 없는 환자분은 일시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용량을 감량할 수 있고, 투여기간은 12주이며, 처음 12주의 치료로 금연에 성공한 환자의 경우 장기간 금연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챔픽스를 추가로 12주간 더 투여할 것이 권장

처음 12주의 치료로 금연에 실패하거나, 치료 후 흡연을 다시 시작한 환자는 실패요인을 검토한 후 다시 시도하세요. 단, 처음 12주의 치료시 금연에 실패하거나 치료 후 다시 흡연을 시작한 환자의 추가 12주 투여에 대하여 유효성을 입증할수 있는 자료는 없습니다.

보험코드
비급여

포장
0.5 mg×11정(브리스터) 
1 mg×14정(브리스터) 
1 mg×28정(브리스터)


투약방법은 의사나 약사들은 금연을 시작하면서 먹는것으로 이야기를 하던데, 금연을 시작하기로 한 일주일전부터 챔픽스를 복용해서 금연을 하는 방식입니다.
우선 조금씩 챔픽스를 복용하면서 일주일후부터는 본격적으로 금연을 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오늘 처음 복용을 하고, 지금도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의 글을 찾아보니 일주일정도후면 담배 생각이 싹 달아난다고 하더군요.
부작용같은것은 전혀 모르겠는데, 이제 시작이라는 기분이네요~

챔픽스 알콜중독, 술도 끊게 한다
검색을 하다보니 연구논문중에 챔픽스가 금연뿐만이 아니라, 술도 끊게 한다는 보고도 있더군요.
식욕을 줄이는 방식이 아니라, 뇌의 보상시스템을 이용하는 방식이라고...
술과 담배를 정말 끊을수 없는 악의 사슬과 같은 관계인데, 이번 기회에 정말 술, 담배를 한꺼번에 끊어보는 계기로 삼아봐야겠고, 앞으로 금연, 금주기를 한번 올려봐야겠습니다~

추가로 인터넷의 글을 읽어보면 챔픽스로 금연을 했다가 다시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 약에 대한 내성때문인지, 효과가 없다고 하는 글도 있고, 설명서에도 이런 경우에 원인을 찾고 다시 도전해보라고 하지만, 유효성을 입증할수 있는 자료는 없다고 하더군요.

금연, 어떻게 다시 피게 되고, 얼마나 끊어야 끊었다고 할수 있을까?
금연 - 불만제로에서 소개한 성공방법 (사진보기)
해피선데이 - 남자의 자격 : 금연 (사진보기)
새해 금연 이렇게...
하얀 연기의 재앙 - 금연합시다! (사진보기)

우선 금연을 시도하신다면 처음에는 의지와 운동, 사탕같은것으로 도전을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무료로 금연패치와 도움을주니 그곳을 이용해보시고,
이후에도 안될경우에 챔픽스를 복용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