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립도서관의 이동도서서비스, 동네에서 책을 빌려볼수 있는 이동차량 서비스 종료(책단비 서비스)

 
반응형

은평구립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즐길수있는 문화공간
증산정보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디지털자료, 잡지의 은평구 구립 무료 문화공간

요즘 지자체의 도서관을 자주 이용을 하는데, 이동도서 서비스가 집근처에 있다는것을 알았는데, 마침 밖에 나갔다가 차가 와있어서 한번 들어가 보았습니다.


은평구 불광동 레미안아파트에 들어와 있는 이동도서서비스...
각 지역마다 정해진 시간마다 돌아다니는 서비스


운전석 바로 뒤부터 도서관입니다.


크기가 얼마나 될까 싶었는데, 들어가보니 생각보다 꽤 넓은듯 합니다.
못해도 천권은 넘을듯한 책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평일에 동네를 돌아다니는 버스라서 그런지 아동관련 도서과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운전기사분외에 관리를 하시는분이 함께 타고 있어서 노트북을 가지고, 대출, 반납등을 관리하고, CD, DVD, 카세트테이프 등도 대여를 해줍니다.

이동도서관서비스 이용방법
회원가입
- 이동도서 서비스에서 교부하는 회원가입신청서(신청서 받기)를 작성한후에 신분증(거주지 확인 가능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함께 사서에게 제출하면 다음 순회일에 회원증을 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원증 발급은 1가구당 1개 발급합니다.
대출권수 및 기간  - 1회 5책 , 14일 (2주)

반납연기
- 1회에 한하여 반납예정일 전에 방문 및 전화(02-385-1671,4 (내선 243)로 가능합니다.

연체시 대출 금지
- 연체할 경우 연체일 수 만큼 대출을 금지합니다.

회원증 분실시의 방법
- 이동도서 서비스 차량방문 또는 전화로 분실 신고해야하며,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신분증을 가지고 오시면 다음 순회 일에 재발급해 드립니다.

분실도서 처리 방법
- 대출 받은 도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담당 사서에게 신고하셔야 합니다.
- 분실도서는 우선적으로 동일 도서로 변상함을 원칙으로 하며, 동일 도서를 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도서의 현 시가로 배상하여야 합니다. (소정의 정리 비용별도 부담)

여러분께서 이용하시는 이동도서 서비스의 책은 구민의 재산입니다.
빌려보신 책은 잘 보시고 약속된 날짜에 반납하시어 우리구민 모두가 이용하실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이동도서 서비스로 연락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 385-1671~4 / 내선 : 243)


소설도 간혹 최근것들도 많이 있네요.


전산IT관련부분의 책들도 약간은 구비를...
꽤 좋은 서비스이고, 아이를 가진 부모님이나 나이드신분들이라면 멀리 있는 도서관에 가지 않고, 책을 받아볼수있는 괜찮은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2002년부터 운영되온 이동도서서비스가 이번에 종료가 된다고 하네요.
책단비서비스 등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하네요...T_T;;


응암동, 신사동 ,불광동, 진관동, 구산동, 수색동 등 주로 아파트 지역에 다녔는데, 은평구 관내에 작은 도서관 건립으로 이용률이 감소되고, 책단비 서비스로 도서 대출 이용이 가능하며, 이동도서 차량 노후화로 차량이 폐지되다고 하네요.


책단비 서비스는 무엇인가 하고 찾아보았는데, 도서관에 있는 책을 직접 찾아가지 않고, 지정된 곳에서 받아볼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지하철역과 작은도서관등 몇군데밖에 없는것이 좀 아쉬운데, 앞으로는 이런 상호대차서비스가 좀 늘어나면 좋을듯 합니다.


같은 구에 있다고 해도 차로 10분이상, 버스타고 내려서 한참을 걸어서 가는 등 아쉬운부분이 많은데, 이런 서비스가 확대되고, 많은 사람들이 책을 쉽게 접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은평구립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즐길수있는 문화공간
증산정보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디지털자료, 잡지의 은평구 구립 무료 문화공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