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뒤늦게 후회하지 않으려면...

 


매일 무슨 일을 하시나요?
일어나서, 출근하고, 일하고, 수다떨고, 아이를 돌보고, 술한잔하고, TV와 신문을 보고, 잠을 자고... 우리는 가족, 직장,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하루에도 수많은 일을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하는 수많은 일들중에서 자기자신을 위해서 사용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시나요?

참 수많은 일을 해낸것같지만 왠지 모를 허전함과 공허함은 바로 나 자신을 돌아보기 못하고, 그저 앞으로만 달려가고 있는것은 아니였을까요?

언젠가 올것이라고 믿는 행복의 그날을 위해서 우리는 지금 이순간을 포기하면서 살고 있는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이 이 책을 보면서 들더군요.

명상록같기도 하고, 수필같은 이 책에서는 우리가 피하려고만 하는 무의미한 일, 고통, 스트레스, 슬픔, 불행에서 의미를 찾아보고, 미래가 아닌 지금 이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하며, 죽음을 통해서 우리가 살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해야 할지를 이야기하며, 결론적으로 우리가 후회없는 삶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아래는 이번에 공개된 동영상 북트레일러입니다.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에토 노부유키 / 박재현역
출판 : 흐름출판 2011.10.13
상세보기

어떻게 보면 누구나 다 알고 있고, 뻔할수도 있는 상투적인 이야기로 치부할수도 있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서 이 책을 읽어보니 정말 내가 살아가고 있는 방식이 내가 알고 원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는것이 느껴지더군요...-_-;;

아이 리더십(iLeadership), 스티븐 잡스의 애플을 움직이는 혁명적인 운영체제
애플(The Apple)과 스티브잡스, 성공 신화의 비밀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스티브잡스의 스탠포드대학 졸업식 강연 동영상

특히나 죽음에 관련된 부분에서는 최근에 돌아가신 애플의 스티브잡스의 말들이 오버랩되기도 하더군요. 과연 내가 죽음을 얼마 앞두고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할것인지... 죽음을 앞둔 입장이라면 무엇을 해야 할지...
과연 죽음을 얼마 앞두고 TV 오락프로그램이나, 게임 등 하면서 허송세월을 보낼수 있을까요?

이 책을 통해서 이번주에 제가 했던 일들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정말 부질없고, 의미없는 일들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는것을 느끼고, 반성하고, 이제는 새로운 행복과 미래를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전혀 없을수는 없겠지만, 후회가 남지 않는 그런 삶을 위해서 변화가 반드시 필요할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吾日三省吾身 (오일삼성오신) 이라고 하루에 세번씩 나 자신을 반성한다는 논어의 말따라서 수시로 자신을 반성하고, 돌아보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언젠가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그런 삶속에서 살고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Yes2 하루에 한번 마음 돌아보기 자세한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