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의 권유,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스스로의 힘이라는것을 알려주는 책

 

프로야구 선수들이 은퇴를 해서는 관련 직종에 감독이나 코치가 되지 못하면 음식점이나 사업등에 도전을 하는데, 우리나라 체육계의 현실을 보면 정말 학업도 제대로 하지 않는데, 그러한것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사업성공률을 보여주는듯 합니다.
물론 그들의 이름값도 있기야 하겠지만, 그들의 사업 성공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프로선수로써의 삶의 자세를 인생에까지 보여주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것이아닌, 순간순간의 삶에 최선을 다하며, 더 나아지려고 부단히 노력을 하면서, 온전히 빠져서 즐기던 프로로의 자세가 삶에 고스란히 녹아드는것이 아닐까요?

이 책의 저자는 알파벳도 모르던 축구선수가 독학 4년만에 사법고시에 합격한 이중재씨의 이야기인데, 정말 입이 딱벌어지는 그의 노력과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책입니다.

최근의 한국교육의 모습을 보면 창의력, 창조력 등을 추구한다지만, 조기교육, 선행학습 등을 학원을 통해서 받아가며,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모습을 찾아가는것이 아니라, 남들보다 조금만 빠른 방향을 추구하면서 나아가고 있는데, 이러한 학습환경속에서 자신이 왜 이것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도 잃어가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는것도 잃어가고 있는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의 저자 이중재변호사는 그런 사회와 젊은이들에게 메세지를 던져주며, 현재의 남의 잡아준 고기를 잘먹는 방식의 교육방식이 아닌, 본인 스스로 고기를 잡는 방법에 대한 독학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고기를 주기보다는 고기잡는 방법을 알려주라는 이야기는 누구나 알고 있고, 그래야 한다는것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 책을 보면서 이 사회에 그 방법을 적용하는 사람은 정말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책에서는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나 공부의 중요성, 앞날에 대한 도전 등 참 다양한 메세지를 주지만, 그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주도적인 자세에 대한 멋진 교훈을 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흔히 우리들은 어딘가에서 비법이나 좀 더 쉬운 방법을 찾기 위해서 책이나 강연을 보고, 듣기도 하고, 유명 강사의 수업을 찾아다니면서 듣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자신의 꿈에 대한 분명한 목표의식을 세운후에,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남의 도움이 아닌, 자신의 엉덩이로, 자신의 몸으로 해나가면서 자기자신을 바꾸어야 한다는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그것만이 우리가 자신의 꿈이나 성공을 향해서 가는 가장 평범하면서도, 우리가 애써외면한 정도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주게 하는 멋진 책인듯 합니다.

수험생, 시험준비생 들에게 참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자신의 힘으로 미래를 바꾸어 나가려는 직장인이나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인생역전, 야구선수로 꼴등에서 사법고시에 합격한 인하대 이종훈
참고로 이중재 변호사와 비슷한 분인데, KBS VJ특공대에 출연했던 분의 이야기입니다.

손사탐(손주은) 쓴소리 - 오디오북 다운로드 & 동영상보기
이 강연 또한 이 책 독학의 권유와 비슷한 맥락인데, 상당히 독설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학의 권유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이중재
출판 : 토네이도 2011.07.04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