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위치정보 수집건으로 네티즌 집단 소송, 어떻게 봐야 할까?

 
반응형

Apple iphone가 불법으로 수집한 위치정보건 밝혀지고, 김형석 변호사가 애플에 소송을 100만원의 소송을 제기해서 애플의 이의제기없이 돈을 지급받은후에 소비자들이 나서서 나도 나도하면서 벌써 25000명이 소송에 참가를 한다고 신청을 했다고 한다.

옥션 아이디 도용 확인 사이트
예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옥션의 개인정보 노출때도 이러한 사례가 있었는데, 소송에 참가해서 피해보상을 받자고 했다가 결국에는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고, 결국에는 변호사의 배만 부르게 해주었는데, 이번에도 또 같은 현상이 반복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폰의 불법 수집으로 사생활이 침해당했다며 애플사를 상대로 위자료를 청구하는 집단소송의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낀다.

애플이 잘못을 하기는 했지만, 실제로 사생활에 침해가 되었다고 소송에 참여하는것이 아니라,
혹시나 나도 100만원을 받을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다가 처음에는 거의 스스로 나서지 못하지만, 누군가가 나서면 나도 나도하면서 동조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듯 하다.

이전의 옥션사례를 봤을때처럼 이번에도 거의 승소할 확률은 미비하지만, 소송비용으로 수임료 9000원, 부가가치세 900원, 인지세 5000원, 송달료 등 필요경비 2000원 등 1만6900원만 납부하면 나머지는 변호사가 알아서 처리하고, 잘하면 100만원받는거고, 아니면 16900원 날리면 그만이라는 생각...


번개를 두번맞을 확률과 비슷하다는 로또에 희망을 거는 모습이나,
간단한 접촉사고에도 뒷목을 잡고, 병원에 입원하는 모습,
4거리에서 너도가니 나도간다며 빨간불에도 꼬리물기를 하면서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모습 등

한국인의 잘못된 단점과 부적절한 근성의 단면을 보여주는 모습들이 이번 소송에서 느껴진다.

물론 애플이 잘못한것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과연 이번 소송에 대해서 정의나 사명감까지는 아니더라도, 진정으로 사생활 보호에 대해서 걱정과 우려로 이번 소송을 추진하는 사람이 25000명중에 몇명이나 될까?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을 해보자.
앞차가 급정거를 해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못한 내가 앞차를 아주 살짝 박았는데,
앞차의 일행들이 뒷목을 잡고, 모두 병원에 입원을 한다면 당신은 보험가입여부를 떠나서 그들을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양심없는 인간들이라고 욕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가벼운 접촉사고를 당하고, 자녀들에게도 뒷목을 잡고 병원에 누워있으라고 시키는 부모를 보면서, 잿밥에 관심이 있는 변호사가 떠오르기도 한다.

세상 사는게 다 그런거라고 말할수 있을까?


세상에는 참 분노할 일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분노해야 할 일들에는 침묵을 하고, 분노하지 않아야 할 일에 분노하고, 집단 이기주의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은 안타까울따름이다.


100만원을 받고 양심을 파는거면 그나마 다행이고 조그마한 위안이나 되겠지만,
16,900원을 날리면서까지 양심을 판다면 정말 손해나는 장사가 아닐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