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다큐 -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 1부, 웃으면 성공한다

 

웃음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다큐...
미소와 치아때문에 취업이 안되다가 시술을 받고 바로 취업이 되는 직원... 미소나 외모등을 보고 직원을 뽑게되는 현실... 나같아도 그렇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능력이 있다고 해도 인상 드럽고, 무섭게 생긴 사람보다는 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쾌활하고, 좋아 보이는 인상의 사람을....
아무튼 그동안 나에게도 웃음이라는것이 참 많이 줄어든것같다. 그만큼 다른것도 줄어들고... 웃자.. 그냥이라도...
소문만복래라고 그러다보면 반드시 좋은일이 생길것이다!

SBS 스페셜 다큐 -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 2부, 웃다가 살아난다!

<방송내용>
미국에서는 웃음틀니라는것이 호황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웃음경영, 채용도 그런 사람들만... 직원들이 하는 일을 즐기게 만들어주고, 쓸데없는 규칙은 만들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자신들을 자랑스러워하고, 그것으로 고객에게 행복과 웃음을 전해준다.
Fun 메니지먼트의 한국인-어떤 상황에도 웃을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성공의 비결이다.
하버드 졸업생을 분석해보니 성적이 행복순이 아니라, 역경을 이기는 능력이 무엇인가에 따라 큰 차이가 나고, 가장 효과적인것중에 하나가 바로 유모, 웃음이라는 것이다.
웃음도 훈련하라! 아침에 서로 손바닥을 치면서 그냥 신나게 웃어라, 스마일선을 그어놓고, 그곳을 지날때 마다 무조건 웃어라.
웃음이 없는 자녀에게는 웃음이 없는 부모가 있다.
행복하다고 해서 웃음이 생기는것은 아니지만, 웃음이 있는곳에는 행복이 있다. 바로 행복해서 웃는것이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해진다.

SBS 스페셜(25회) 방영일 : 2006-01-08

[신년특집]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1부) - 웃으면 성공한다!

<성공 키워드, 이제는 웃음이다>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여성 기업인 선정, 소수민족을 위한 국제무역 공로상 수상, ABC방송 선정한 올해의 아시안 지도자 선정. 진수테리의 경력이다. 샌프라시스코 시에서 7월 10일을 “진수테리의 날”로 정할 정도로 그녀의 성공은 눈부시다. 동양인으로, 여성으로, 그리고 서툰 영어로 진수테리가 미국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CEO이자 성공한 경영 컨설턴트인 그녀는 오늘도 빨간 두건을 쓰고 랩을 부른다. “Jinsoo can do it, you can do it, too!" 웃음 하나로 미국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한국인 여성, 진수테리를 한국 방송에서 최초로 카메라에 담았다.

<직원이 웃으면 돈이 보인다>

일본 아이치현의 주켄공업. 이곳 사장은 회사가 직원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말할 정도로 재미를 추구한다. 선착순으로 직원을 채용한다는 주켄 공업. 타사와의 경쟁력에서 다소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한다면 큰 오산. 이곳은 세계 최초로 100만분의 일 톱니바퀴를 만들어 연간 매출액이 300억원을 넘는다. 미국내 도시를 연결하는 초단거리 노선으로 시작한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기내식도 없고, 음료수를 먹으려면 돈을 내야한다. 하지만 낮은 항공료와 유쾌한 서비스로 사우스 웨스트는 설립 이후 연간 흑자를 내며 성장하고 있다.

<웃음을 원하는 세상, 웃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뉴욕에서는 아름다운 미소를 갖기 위한 틀니가 불티나게 팔리고, 한국에서는 취업 박람회장에 스마일 트레이닝 부스가 생겼다. 웃음이 우리의 인생을 얼만큼 좌우할 수 있는가. 국내 631명의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7%가 유머 있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고용하기 원하고, 81%가 유머 있는 사람이 일을 더 잘한다고 생각한다. 이제 사람들은 생존하기 위해 웃음을 배운다.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웃음을 배워라>

하버드 의대 정신과 교수 조지 베일런트는 지난 66년간 하버드 졸업생 268의 인생을 추적, 가장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나눴다. 명문대 졸업생은 모두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학교 때의 성적이 인생의 성공을 좌우할까. 조지 베일런트는 이 질문에 고개를 젓는다. 그가 발견한 성공적인 삶의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우리에게 말한다. “삶의 난관에 부딪쳤는가? 그렇다면 유머를 이용해라.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유머를 배워라.”

<웃음, 나를 변화시키다>

6개월 만에 무려 16킬로그램을 감량한 미국 시애틀의 남레보. 매번 다이어트에서 실패를 경험해야 했던 그녀가 기록적인 성공을 거둔 데에는 “웃음”의 힘이 있었다고 한다. 정말로 웃음이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것일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제작팀이 준비한 8주간의 장기 프로젝트, 웃음으로 살을 뺀다! 비만으로 고민하는 네 명의 주부. 이들은 각기 육아, 집안 일, 주부 우울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고 있었다. 주어진 시간 동안 네 명의 주부들은 웃음 그룹을 만들어 매일 매일 웃기 시작했다. 8주간의 웃음 다이어트가 끝난 후 그녀들은 어떻게 변했을까? 웃음이 주부들과 그 가족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2006년 1월 8일 웃음에 관한 특별 보고서, 1부 웃으면 성공한다!
행복과 성공의 키워드, 웃음의 힘을 체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