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서비스는 무엇이고, 왜,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반응형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가면 위와 같은 아이콘이 보이고, 보통 RSS 라는 말은 한두번쯤을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왠지 좀 어려운 용어에 나와는 상관없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잘 사용하는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더군요.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SS가 등장하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야 했으나, RSS 관련 프로그램(혹은 서비스)을 이용하여 자동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또한 RSS는 팟캐스팅과 같은 미디어 배포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RSS 2.0 의 〈enclosure〉태그 내에 MP3 나 MOV 등의 미디어 파일을 첨부하여 배포하면, 팟캐스팅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파일을 내려 받아 감상할 수 있다.

RSS 2.0은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선언되었으며, 하버드 대학교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출처 - 위키백과사전

위 설명을 보니 저도 좀 어렵게 느껴지네요...-_-;;

대부분 매일, 매주 주기적으로 들어가시는 사이트가 여러개가 있습니다.
보통은 즐겨찾기를 해놓고, 클릭을 해서 들어가시고는 하는데,
이런 사이트가 여러개라면 각 사이트마다 매번 들어가서 새로운 글은 없나 찾아야 하는데,
내가 자주 가는 사이트들을 한곳에 모아 놓는다면 어떨까요?

각각의 사이트를 들어가서 새글이 있나 확인을 하는것이 아니라,
한곳에 들어가면 여러 사이트들의 새글을 한꺼번에 확인할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이런 기능이 바로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대략 50여개의 RSS를 구독하는데,
매일 50여개의 사이트를 직접 들어가야 한다면 얼마나 번거로울까요?



구글리더 홈페이지 - http://www.google.co.kr/reader/

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구글리더입니다.
괜찮은 사이트나 블로그가 보인다면 구독추가를 눌러서 해당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면 되고,
트위터(twitter)도 특정인의 트윗만을 볼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카페등도 사용이 가능한데, 하루에 너무 많은 글이 올라오는 사이트는 그렇지만,
동창회나 친구모임 등 간혹 글이 올라오는 사이트라면 rss 등록이 정말 유용합니다.

뉴스 사이트들도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곳을 등록해 놓고, rss에서 구독을 할때는 제목만 보다가 관심있는 뉴스만 자세히 볼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불필요한 인터넷 서핑이나 방문을 줄여준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물론 공급하는 업체에 따라서 rss가 불가능한곳도 있고,
해당 글들이 전체공개가 되어있는곳도 있고, 일부만 링크되어 있는곳도 있습니다.

한RSS 홈페이지 - http://www.hanrss.com
웹서비스로 국내의 유명한 한RSS도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어렵게 생각마시고, 구글리더나 한Rss등에 가입을 하시고, 자신이 구독을 원하는 회사의 주소나 RSS 주소를 입력해서 보시거나 구독을 원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RSS 버튼을 추가해서 등록을 해도 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이웃이나 지인의 홈피를 보시는것이라면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보셔도 좋은데, 휴식시간에 담배나 커피 한잔을 하면서 봐도 되고, 화장실에서 보기도 좋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gReader Pro 라는 유료프로그램인데, 무료 프로그램도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조금 사용하다 보시면 정말 필수적인 프로그램중에 하나가 되는 RSS 서비스인데, 이번 기회에 한번 사용해보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