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ERWin,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모델링 설계 툴(Database DB Data Modeling Case Tool)

 
반응형

ERWin 이라는 데이터모델링 프로그램으로 IDEF1X와 IE(정보공학) 방법론을 지원하는 툴입니다.
Database의 데이블, 칼럼 등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좋을듯 하고,
개발 이전에 설계를 할때부터, 실제로 DB에 Table을 올리는 기능, 이후에 업데이트를 하는 기능등 다양한 면에서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접한지는 꽤 오래되었는데, 대학시절에 Logical 모델링으로 개념을 잡아가면서,
실제 업무에 적용할때는 Physical 모델로 변환을 해서 올리는 방식입니다.

설계를 할때도 유용하지만, 테이블이 상당히 많아지는 대기업이나 업무가 복잡한 중소기업등의 업무파악이나 테이블 관리를 위해서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이정도의 테이블만 되도, 그냥 문서로 관리하기에는 상당히 복잡한데, ER-Win 등으로 관리를 하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홈페이지 - http://erwin.com

최근에는 비슷한 다양한 툴들이 나와서 그런지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든듯한데,
Sybase의 Power Designer 등의 비슷한 프로그램도 꽤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몇백이 아닌, 몇천만원대의 고가여서, 대기업이 아니라면 구입도 상당히 고민이 될듯합니다.

국내에서는 제니시스라는 회사가 총판을 하는듯...

제니시스 홈페이지 - http://genesis.co.kr/



학생들이 데이터모델링을 공부할때도 좋고,
Database 유지보수 관리를 위해서도 좋고,
기존의 시스템을 분석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현업에서는 DB와 동기화해서 관리를 하기보다는, 문서화나 관리를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FK (Foreign Key)와 같은 경우에는 개념적으로는 적용이 되지만,
실제 테이블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편의성때문에 관계를 끊어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복잡한 시스템을 import해서 업무를 파악하는데도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Database를 문서화하는 작업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각종 SQL 문으로 시스템테이블에서 이런 정보를 뽑아낼수도 있지만,
ERWin에서는 간편하게 이런 정보들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위는 Data Browser라는 기능에서 뽑아낸것인데, 위의 레포트를 csv나 엑셀등 다양한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Report Template Builder 이라는것이 있어서 HTML로 간단하게 변환을 할수도 있습니다.



http://erwin.com/products/detail/ca_erwin_data_modeler/

위 사이트에가면 15일 트라이얼(Trial) 버전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뭐 어찌보면 최근에는 객체지향 oop 방식으로 많이 바뀌면서
Rational Rose와 같은 UML 방식이 많이 생기기도 하지만, 조금은 접근방식이 다른 툴이고,
CA의 BPWin 이라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BPwin은 Process Modeling Tool로 IDEF0 (Process Dependency Diagram), IDEF3 (Work Flow Diagram), DFD (Data Flow Diagram), SC (Structure Chart) 등을 지원하고, IDEF0(DFD, PHD), IDEF3, DFD 방법론도 지원합니다.





암튼 오래간만에 다시 사용을 해보니 참 재미있기도 하고,
예전에 디비를 처음배우고, DB설계를 하던 시절이 생각나기도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