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PC 컴퓨터를 연결해서 TV를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얼마전 Windows 7이 발표되면서 멀티모니터 지원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TV와의 연결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프로젝션TV와 노트북을 연결해 봅시다

예전에 위와 같은 글로 노트북과 프로젝션TV를 RGB 모니터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한적이 있었는데,
위글은 좀 오래된 컴퓨터나 TV, 혹은 RGB를 지원하는 TV로 연결하는 방법이였고,

이번에는 외부입력, S-Video로 컴퓨터에 TV를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은 비디오카드에서 TV출력을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본체 뒷면에 비디오카드의 출력부분에 RGB 모니터, DVI Output 외에 TV Out 단자가 있어야 합니다

사진보기


그리고 TV도 물론 이런 외부단자를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av1, av2를 통해서 영상과 좌우 스테레오 음성을 받는 단자가 있으면 됩니다.
RGB 모니터 케이블 연결이 된다면 프로젝션TV와 노트북을 연결해 봅시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종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자세한 내용은 비디오카드사 홈페이지나 TV 메뉴얼등을 참고하시길)

제가 이용한것들은 일반 PC, 무선 LCD 텔레비젼 (Wireless TV)
SVHS->RCA 단선케이블 3m,
ST->RCA 2선 케이블 3m
쉽게 말해서 PC, TV와 영상을 연결하는 단자, 음성을 연결하는 단자가 전부입니다.


SVHS->RCA 단선케이블 3m 인데, 용산 컴퓨존에서 1740원에 구입...




그래픽카드에서 나오는 TVout에 구입시 함께준 연결젠더와 TV 단자에 연결을 해줍니다.
(HDTV는 다른 케이블을 이용해서 우측의 다른  구멍에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글에서는 제외)


ST->RCA 2선 케이블 3m인데 인터넷 쇼핑몰에서 1100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이것을 PC 헤드폰 단자에 검은색을 연결하고, 모니터에 흰색과 빨간색을 연결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하드웨어 설정을 끝났습니다.

이제는 윈도우7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을 통해서 설정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윈도우키 + P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Windows 7에서 다중 디스플레이(듀얼모니터) 설정 쉽게 변경하기

자세한 설명은 위 글을 참고하시길...

만약에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계신경우에는 어느쪽으로 출력을 보낼것인지를 지정해야 하는데...
Nvidai와 같은 경우에는 제어판에 가서 NVIDIA 제어판을 클릭하시고, 디스플레이에서 기본 모니터외에 어느 모니터로 출력을 보낼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또는 제어판의 화면해상도에서도 디스플레이를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마 이정도까지 하시면 대부분이 되실껍니다...
하드웨어적인 문제로 안될경우에는 TV제조사나 그래픽카드 제조사 또는 메뉴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세팅이 끝난후에 기본모니터와 무선모니터를 화면 복제를 한것입니다.


이건 TV를 듀얼모니터처럼 활용한것입니다.
물론 양쪽 모두 소리도 잘나오고요...

마루에 계신 부모님께 최신영화 한편 틀어드리고,
나는 방에서 볼륨을 줄여놓고(스피커볼륨) 인터넷을 하거나, 볼일을 봐도 됩니다...

뭐 어떻게 보면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케이블 2개만 가지고 윈도우7의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히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저야 TV가 무선TV라서 3m케이블을 이용했지만, TV와 PC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좀 더 긴 케이블을 이용하면 됩니다.(물론 선처리가 조금 번거롭겠지만요...)

암튼 좋은 기능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