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공부의 왕도 1부, 인지세계는 냉엄하다

 
공부의 왕도는 있다. 하지만 그것은 자기스스로 자신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어떤식으로 인지를 하고 있는지, 효과적으로 학습을 하고 기억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잘 보여준 방송... 스펀지의 공부 잘하는 방법에 나왔던 내용들과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방송을 보면서 뭐 이제 내가 수험생도 아니고, 무슨 공부를 하는것도 아닌데, 이런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기도 했는데, 막판에 교수님이 멋진 말을 해주신다.
지식도 빈익빈 부익부라서 체계화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접하게되는 새로운 지식이 그만큼 더 효과적으로 기억되고 활용될수 있다라는 이야기...

직장인이라고 무시할 내용이 아니고, 피터드러커가 예전에 말한 자신이 잘하는 장점에만 집중하라라는 스페셜리스트의 시대는 이제는 끝났고, 다양한 방면에 지식을 가지고 그 지식을 가지고 통찰력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시골의사 박경철의 강연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 방송...

2008/08/01 - [성공/강연] - [강추] 시골의사 박경철 - 행복한 삶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강연 오디오북

암튼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꼭 보고 지금부터라도 어떻게 삶의 방식과 사고방식을 정립할지를 고민해 봐야 할것이다.
2부, 3부도 꼭 찾아봐야겠다.

<제1부> 인지세계는 냉엄하다 
“인지적 전략을 습득하고 가다듬고 이런 것이 계속 있어야 하는 것이지 없던 능력이 갑자기 생기지 않는 것이 인지 세계의 냉엄한 논리이다.” - 성균관대 이정모 교수(심리학과) 

분류화 하라
그들만의 기억전략
인지세계의 냉엄한 논리,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자기 모니터링(점검)화, 학습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