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

 
반응형



90세가 넘으신 양반이 해주시는 주옥같은 이야기..
기존의 성공서와 다를바가 없지만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라서 그런지 마음에 와 닿는다...
좋은 습관이 좋은 삶.. 좋은 인생을 만들고... 좋은 습관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단련하면 자신처럼 90세에도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수 있다는 이야기..
대단하신분인것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본받을점도 많고.. 오늘 할일을 미루지 말고.. 하루하루 꾸준히 열심히 살라는 이야기가 뻔한 이야기이지만.. 가슴에 와닿는다...

베풀며 살아가는 92세 현역 의사 히노하라 시게아키

<도서 정보>제   목 : 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
저   자 : 히노하라 시게아키 저/고선윤 역
출판사 : 서울문화사
출판일 : 2004년 1월
책정보 : ISBN : 8953296102 | 페이지 : 247 | 435g
구매처 : 오디오북
구매일 :
일   독 : 2006/6/16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미디어 리뷰>
저자 : 히노하라 시게아키
1911년 야마구치 현에서 태어났다. 1937년 교토제대 의학부를 졸업하고 1941년 세이루카 국제병원 내과의가 되었다. 내과 과장 · 원장 대리 · 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세이루카 국제병원 이사장 · 명예원장, 세이루카 간호대학 이사장 · 명예 학장, (재)라이프 플래닝 센터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사가 의과대학 운영회의 위원, 사사카와 기념 보건협력재단회장, 세이루카 라이프 사이언스 연구소 이사장, 전일본 음악요법 연맹회장을 맡고 있다. 1988년 도쿄도 명예도민, 1999년 문화공로자로 선정되었다. 일찍이 예방의학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터미널 케어(종말기 의료)의 보급, 의학 · 간호 교육 등에 힘을 기울였다. 환자가 참여하는 의료를 주장하고 또한 '습관병'이라는 말을 만들어내는 등 항상 의료 변화의 첨단을 달려왔다. 최근에는 75세 이상의 건강한 '신노인의 모임'을 제창한다. 저서로는 『사는 것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 『죽음을 어떻게 살 것인가』, 『길을 밝히는 빛』, 『신노인으로 산다』 등 다수가 있다.

건강하고 유쾌한 인생을 위한 현명한 건강 습관 15가지. 우리는 건강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정상적인 건강법을 추구하기보다는 편파적이고 불완전한 건강관을 갖고 불규칙한 생활을 한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은 건강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요소가 된다. 10대부터도 불면증, 변비에 시달리기도 하고 20대에 전신의 나른함과 피로, 심지어 성인병이란 용어가 생활습관병이란 용어로 대치되었다는 사실조차 우리는 모르고 있다.

최근 웰빙 'Well-beign'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사실 정작 생활 습관을 고치는 데는 관심이 적다. '몸과 마음이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한번쯤 진지하게 생활습관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 책은 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을 제시하는데, 사실 그 내용을 보면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15가지의 습관이 생활 속에 어떻게 바람직하게 자리잡고 있는지, 그 예시와 효과를 통해 좀 더 실천에 가깝데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람의 절반은 습관 때문에 죽는다"
살짝만 바꿔도 인생이 유쾌해지는 건강습관 15가지
우리는 무엇 때문에 죽는가? 연구 결과 사망원인의 절반은 유전, 환경, 의료 시스템 등이 차지한다. 그렇다면 나머지 절반은? 일본인은 습관 때문에 죽는다고 믿는다. 미국인 역시 습관 때문에 죽는다고 믿는다. 반면 한국인은 재수 없어서 죽는다고 믿는다.
한국은 OECD 가입국 중에서 심장병·고혈압·당뇨병·암 등 성인병 사망률 1위, 40대 사망률 1위다. 연간 성인병 사망자가 한국전이나 1·2차 세계대전시 사망자보다 많다. 불과 반세기 전에 비하면 생활은 풍족해졌고 평균수명도 1960년대 남자 50.3세, 여자 57.8세에서 2001년 현재 남자 72.8세, 여자 80.0세로 연장되었는데도 성인병 사망률은 세계 최고다.
아직도 우리는 건강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정상적인 건강법을 추구하기보다는 편파적이고 불완전한 건강관을 가지고 불규칙하게 생활한다. 잘못된 생활습관은 건강을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요소가 된다. 이미 10대부터 불면증, 변비에 시달리며 20대에 벌써 어깨결림, 전신의 나른함과 피로, 성욕감퇴 등의 증상들이 자기 자신도 모르게 나타난다. 그럼에도 그 근본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심지어 성인병이란 용어가 생활습관병이란 용어로 대치되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
그래서일까, 최근 몸과 마음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 Being) 열풍이 불고 있지만 정작 생활습관을 고치는 데는 관심이 적다. 몸과 마음이 행복한 삶을 위해 헬스 클럽이나 명상 센터로 몰려가는 것도 좋지만 한번쯤 진지하게 생활습관을 돌아보아야 할 때다. 이 책은 그러한 필요성을 우리보다 먼저 절감한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읽고 있는 히노하라 시게아키의 대표작 중 하나이며, 제목 그대로 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된 습관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크게 새롭지 않다. 오히려 너무나 손쉬워 보이는 습관 15가지. 하지만 이 단순한 습관들이 히노하라 씨가 90이 넘도록 현역의사로 일할 수 있는, 90년 동안 지켜온 건강비결이다. "건강과 장수의 비결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키면 된다"고 한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의 말 그대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15가지 습관이 생활 속에 어떻게 자리를 잡고 있는지, 그 놀라운 효과가 어떻게 발현되는지 소개했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 하나밖에 없는 몸
저는 습관의 중요성 말할 때, 자주 습관의 법칙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습관의 법칙이란, 어떤 물체에 힘을 가하면 저항력이 작용하지 않는 한 계속 움직이듯, 사람의 습관에도 이런 법칙이 적용된다는 겁니다. 이를테면 한번 좋은 습관을 가지면, 그것은 그 사람의 당연한 생활 리듬이 되어 자동적으로 반복합니다. 중요한 것은 살짝 힘을 가해서 물체를 움직이게 하는 최초의 힘, 이른바 새로운 습관을 가지는 일입니다. 이것이 적당한 운동이나 균형 잡힌 식사 등의 습관이라면 그 후의 건강은 이미 약속된 것과도 같습니다. …(중략)…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첫발을 내딛는 작은 용기와 결단입니다. 그것만 할 수 있다면, 그 다음은 관성의 법칙에 몸을 맡기면 됩니다. 생각지도 못한 행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 하나밖에 없는 몸입니다. 어떤 노력도 아까워해서는 안 됩니다. …(후략)… 본문 31-32쪽


<책속으로>
1.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2. 배우고, 생각하고, 인생을 펼쳐라
3. 좋은 습관은 가정에서 만든다
4. 사람은 죽음과 만나고 생명을 안다
5. 건강은 습관의 축적
6. 마음의 건강이 중요하다
7. 자신을 바라보고, 행복하게 산다

죽음이나 병을 두려워하면서 살아가면 인생의 기쁨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죽음을 안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하다는 느낌만 가질 수 있다면, 몸의 기능이 다소 이상해졌다고 해도 구원받는 기분이 생길 것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마음이 활력이 되어 병이 쾌유되는 일도 많습니다.

2001년 9월 11일 뉴욕에서 일어난 동시다발 테러처럼 전혀 예기치 못한 일도 일어납니다. 그만큼 대규모는 아니라 할지라도, 우리 몸 속에는 이에 필적할 만한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것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몸에 뭔가 변화를 일어났을 대, 그것과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변화와 함께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테러가 발생했을 때, 그것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는 개개인의 문제입니다. 몸의 변화에 대해서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생각합니다. 인생은 길이가 아니라 깊이가 더 중요하다고 … 그리고 마지막에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고--- p.120

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

1. 누군가를 사랑하는 일을 마음의 습관으로 삼는다.
2. 좀더 좋아져야겠다는 마음을 가진다.
3.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4. 집중력을 키운다.
5. 목표로 삼은 사람에게서 배운다.
6. 사랑의 마음을 느낀다.
7. 만남을 소중히 여긴다.
8. 식사에 지나치게 신경쓰지 않는다.
9. 밥은 모자란 듯 먹는다.
10. 가능한 한 걷는다.
11. 여럿이 모여서 운동을 즐긴다.
12. 즐거움을 찾는다.
13.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14. 책임을 자기 자신속에서 찾는다.
15. 무조건 습관을 고집하지 않는다.

사람의 절반은 습관때문에 죽는다 中에서
-히노하라 시게아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