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iN

왕개미와 가시개미와의 영역 다툼 전쟁인가? 일개미와 전투개미의 단순 싸움일까?

by 단비스 2013. 5. 20.
반응형

북한산 둘레길을 조카와 걸어가는데, 소나무 아래에 개미들이 몇백마리가 나와 있는데, 독특한것이 보통 개미들은 이동을 해서 먹이를 찾아서 집으로 운반을 할텐데, 이 개미들은 가만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있더군요.

EBS 자연다큐멘터리 - 개미

개미의 자살?

왕 개미의 전쟁과 패배자의 죽음과 말로

앤트 불리 (The Ant Bully)

여기저거 몇백마리가 이러고 있는데, 처음에는 죽은건가 싶어서 바람을 불어보았더니 다들 살아서 움직이네요~

배쪽이 붉은색인데, 불개미는 아닌듯하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홍가슴개미가 아닐까 싶더군요.

댓글로 알려주셔서 찾아보니 홍가슴개미가 아니라, 가시개미이네요~ 생김새는 가슴쪽에 붉은색이 있는것은 비슷하지만, 가시개미는 원형의 동글한 느낌이고, 홍가슴개미는 타원형으로 조금 길쭉한 느낌이 차이점인듯 하네요~ 

위키백과사전 홍가슴개미 내용 보기

구글 홍가슴개미 사진보러 가기

여기저기 틈새에 개미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꼭 전쟁을 준비하는듯한 느낌이더군요.

근데 재미있는것은 대략 원형을 그리면서 개미집의 입구쪽을 지키는듯 합니다.

이유가 확실한지 모르겠는데, 이런 왕개미가 홍개미에게 물려서 꼼짝을 못하고 있는데, 느낌상 소설을 써보자면 왕개미부족이 공격을 한것이 아니라, 한 개미가 먹이를 찾다가 길을 잃어서 헤메이고 있는데...

자신들의 영역에 자신들보다 크고 힘이 세보이는 개미가 쳐들어오자, 홍가슴개미 나라에서 비상이 걸려서 일개미들은 철수를 하고, 전투개미들이 나와서 적 개미를 무찌르고, 경계태세에 돌입한것이 아닐까 싶더군요.

암튼 개미들은 매번 움직이며 활동하는것만 보다가, 수많은 개미들이 가만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모습을 보니 곤충이지만, 좀 무섭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6살짜리 조카와 이 장면을 보면서 왜 그럴까?라는 상상력으로 둘이서 소설을 써보니 유치할지는 몰라도, 재미는 있네요...^^

EBS 자연다큐멘터리 - 개미

개미의 자살?

왕 개미의 전쟁과 패배자의 죽음과 말로

앤트 불리 (The Ant Bull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