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밴드(Naver Band), 모바일용 모임 카페 추천 SNS서비스의 사용법과 장단점, 초대하는 방법(안드로이드, 아이폰 스마트폰용)

 
반응형

네이버 밴드라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 앱만 설치를 해보고 직접 사용을 해보지는 못했는데, 우연히 밴드에 초대를 받아서 사용해보니 상당히 괜찮더군요.

기존의 모임을 주로 싸이월드나 다음, 네이버 카페를 이용했는데, 요즘에는 PC컴퓨터보다는 스마트폰으로 모바일을 더욱더 많이 사용하는 입장에서 접근성이 좀 불편하고, 아무래도 PC용으로 만들어놓은것을 모바일용 앱이나 모바일 페이지만 제공을 하는데 smartphone으로 보기에는 좀 불편한데, 그러한 단점을 극복하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요소를 도입한것이 네이버 밴드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밴드, 스마트폰과 PC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법 동영상 설명

이건 기존에 사용하던 친목모임이던 네이버카페 모바일 페이지인데, 글쓰기도 불편하고, 댓글을 보고.. 달기도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우선 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밴드를 개설해야하는데, 방장이 만들고, 사람들을 초대하면 되는데.. 기존의 카페와 다르게 완전 비공개이기 때문에.. 밴드 맴버가 초대를 해주기전에는 이런것이 있는지 조차 모릅니다... 한마디로 비공개 카페와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셔도 될듯 합니다.

맴버 초대는 주소록에서 할수 있는데, 네이버 라인(Line), 페이스북, 카카오톡, 연락처, 다른밴드의 맴버를 초대할수 있습니다.(현재 권한 설정은 없는듯하고, 맴버라면 아무나 초대를 할수 있습니다)

밴드 개설, 가입후에 네이버 벤드는 트위터같은 SNS서비스와 비슷해서 간단하게 글을 올릴수 있으며, 사진, 파일, 동영상, 지도, 카드, 투표 설문등을 추가할수 있습니다.(모임 일정같은것이 카카오톡에는 도입이 됬는데, 차후에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도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바로 글이 sns방식으로 보여지며, 물론 해당 글에 댓글을 달수도 있으며, 동영상 파일도 wi-fi, 3g, lte 등을 통해서 바로바로 올릴수 있더군요~

'

사진첩은 게시판에 올린 이미지등이 보여지며, 채팅방은 상시 개설이 되어 있는데, 이부분은 좀 문제가 있는듯 하기도 합니다.

두세명이 채팅을 해도.. 해당 밴드에 가입된 모든 사람이 보여진다는것이 문제인듯한데, 개선되어야 할듯 하더군요.(물론 상단에 보시면 알림중지가 있는데, 한번 하면 앞으로 계속 중지가 된다는거...)

또 하나 마음에 드는것이 일정인데, 기본적으로 가입을 하면 회원의 생일이 양력, 음력 모두 일정표에 나오며 물론 추가도 되어서 확인을 하기 편하며, 주소록에 보시면 가입된 회원들은모두 전화번호를 공유해서 전화걸기와 문자보내기가 가능하며, 네이버 라인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채팅 대화하기도 가능합니다.

한번 사용해보니 상당히 괜찮아서 대학동기들의 밴드를 하나 만들었는데, 호응도 좋고, 푸쉬업 서비스로 실시간 반응도 초기라서 그런지 꽤 좋은듯 합니다.

위에서는 장점 위주로 설명을 했는데, 트위터와 같은 SNS방식과 비슷해서 짧은 내용을 다루는것만으로 충분하거나, 친목모임에는 딱 좋은 서비스이지만... 검색이 안되고, 자세한 내용을 기술하기가 어려워서 정보, 학습이나 고급정보나 많은 양의 자료를 다루는 커뮤니티위주의 사이트를 밴드로 사용하기에는 좀 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카페와 밴드 두개를 동시에 병행하기에는 상당히 번거로운데, 가족, 친지, 친구, 소모임, 동아리, 동창, 프로젝트 모임에는 딱 안성맞춤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또 하나의 치명적인 단점은 안드로이드, 아이폰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이고, PC에서는 할수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없거나,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을 빼고 친구모임을 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울수도 있습니다.(뭐 이런 친구들은 카페라고 자주 오는것도 아니지만...^^)

네이버 밴드 홈페이지 - http://mobile.naver.com/service/band

위 홈페이지가 가보셔도 간단한 설명외에는 별로 볼것도 없는데, 무료앱이니 우선은 그냥 설치해보시고, 친한 친구나 동료들과 한번 직접 사용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앞으로는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도 네이버 밴드나 다른 모바일용 앱으로 많이 대체가 되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들고, 이런 서비스를 잘 활용을 한다면 한달에 한두건 글이 올라올까 말까하고, 방문자도 없는 기존의 친목모임이 확 달라질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면 그 진가를 알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UX의 눈으로 NHN Band를 바라보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팅, ui/ux 측면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시면 위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네이버 밴드, 스마트폰과 PC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법 동영상 설명

카카오톡 그룹채팅으로 동창회,송년회,망년회 연말 모임 공지하고, 대화도 나누기~

카카오톡, 여러명이 함께하는 그룹채팅방 만들고, 대화상대 추가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아이폰)

다음 마이피플(daum mypeople) 메신저 Windows8(윈도우8) 전용 앱 프로그램 설치 및 간단 사용기와 장단점

KBS 시사기획 창 - 스마트폰에 빠지다, SmartPhone의 문제점과 부작용, 중독등에 대한 방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