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cket Informant (PI), 구글캘린더, Google Task를 한눈에 보고, 관리할수 있는 GTD Todolist 앱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개인적으로 일정관리는 아웃룩을 사용하다가 구글캘린더로 넘어왔고, Todolist는 구글작업도 사용하고, toodledo, 2do, 일반 종이 플래너 등을 이거저것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하나로 통합이 안되어서 좀 불편하다는 생각을 하다가 알게된 포켓인포메이선 PI입니다.

이건 아이패드용 앱인데, 이런식으로 왼쪽에는 오늘의 캘린더를 오른쪽에는 todolist를 볼수 있어서 한눈에 하루의 일과를 전부 볼수 있는것이 프랭클린 플래너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Pocket Informant HD(포켓 인포먼트), iphone, ipad용 일정&할일 관리 프로그램 할인 이벤트

다만, 한달정도 사용을 하다보니 휴대성이 떨어지고, 주로 집에서 재미나 취미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패드와 같은 테블릿에서의 활용성은 좀 떨어지는듯합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으로 사용을 한다면 물론 생산성등의 효율성이 좋을수도 있는데, 아이폰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어플입니다.

Call Log Calendar, 통화내역과 문자를 구글캘린더에 저장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위의 일정에 전화번호가 나온것은 위의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안드로이드에서 가능)

뭐 사용방법은 구글 캘린더와 구글테스트를 동기화해서 보고, 관리하는 방식인데, 조금은 아쉽지만 메뉴등이 한글화 작업은 전혀 안되어 있습니다.

Toodledo,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는 Todolist 홈페이지 사이트 사용법과 PC용 taskangel, 아이폰/아이패드/안드로이드용 2DO

작업관리는 toodledo와 연동을 할수도 있고, 구글과 연동을 할수도 있는데, 간단하게 사용을 할수도 있지만, 위처럼 GTD방식에 입각해서 repeat, project, action, parent, priority, child 등 다양한 요소를 지정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구글 Gmail에서 할일목록에서는 지정할수는 없는 부분인데, 구글에서 자료를 가져와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측에서 해당 항목을 추가해서 처리를 하는 방식인데... 이런 방식은 컴퓨터와 스마트기기 1대와 동기화를 할때는 문제가 없지만, 스마트기기가 여러대일경우에는 한쪽 기기에서 저장한 디테일한 내용이 다른쪽 기기에는 적용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처럼 컴퓨터와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에서 함께 사용을 한다면 아이패드에서 입력한것이 프로젝트 등의 세세한 설정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적용이 안되어서 보여집니다...-_-;;

이런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구글 task에서 사용하는것처럼 제목, 메모, 처리여부, 기한 등만 입력하신다면 동기화를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설정에 보시면 다양한 설정을 할수 있는데, Task Setting에서 set task mode로 franklin covey, getting things done, toodledo 방식등을 설정할수 있는데, 이것을 변경하면 작업관리 화면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3개의 방식별의 사진인데, 어떤것은 폴더 개념으로 어떤것은 프로젝트 개념으로 하고, inbox, contets 유무등이 달라지는데, 뭐 자신의 취향이나 업무 방법에 맞추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이패드2에서 구글 연락처 주소록, 캘린더 모든 카테고리 항목이 제대로 나오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ios에서 캘린더를 구글 캘린더로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일정이 중복되어서 나오기도 하는데, 설정이나 필터에서 구글캘린더 부분을 사용하지 말고, ios 캘린더를 사용하시면 sync도 더 잘되고, 동기화를 덜하기때문에 속도도 빠릅니다.

그리고 유니버셜앱이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이 별도로 있는데, 아이패드용은 동기화를 하다가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튕겨나가는 버그가 자주 발생하고는 하는데, 아이폰용에 비해서 아직은 좀 미흡한 부분이 많은듯 하네요.

위에서 잠시 언급햇듯이 아이패드로 업무에 적극 활용을 하지 않는다면 굳이 아이패드용 앱은 필요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건 안드로이드용 앱인데, 사용방법은 전반적으로 비슷한데, 아무래도 화면상 좀 답답합이 느껴지기는 합니다.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월간, 주간, 일일 일정과 작업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일정이나 작업을 직접 입력하실수 있습니다.

몇일전에도 아이폰, 아이패드용 앱을 할인을 했는데, 2-3달에 한번 정도는 할인을 해서 판매를 하니 꼭 필요하신분이라면 제값을 주기보다 할인을 할때 구입을 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appsFire - 아이폰, 아이패드 오늘만 무료(지금무료), 최고의 무료 앱을 소개해주는 추천 어플

꽤 괜찮은 앱이고, 다양한 기능으로 GTD방식으로 todolist를 관리할수도 있으며, 구글 캘린더와 할일과 연동을 해서 PC에서도 작업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너무 많은 기능에 심플한 기능의 todolist를 원했다면 머리가 아플정도로 복잡할수도 있는데, 간단하면서도 PC와 동기화가 되는 todolist를 원하신다면 Wunderlist나 remember milk와 같은 무료이면서 괜찮은 앱들을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