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 한옥마을 원서동 - 창덕궁 빨래터, 한샘 DBEW 디자인센터 연구소, 백홍범 가옥 둘러보기

 
반응형

창덕궁의 왼쪽 골목을 쭉따라 올라가다가 왼쪽으로 가면 중앙고등학교와 북촌한옥마을이 나오는데, 패밀리마트 앞의 골목으로 쭉올라가면 빨래터가 나온다고 해서 올라가 보았습니다.

안국역에서 마을버스를 1번을 타고, 빨래터에서 내려 걸어올라가셔도 됩니다.


나부터 여기부터 지금부터(From Me, From Here, From Now) - 한국국제봉사기구(KVO)
창덕궁(昌德宮) 주변과 가회동 한옥마을을 거닐다
복정우물, 복정터(福井址)로 복원준비를 하고 있는 궁중전용 우물
운현궁, 흥선대원궁 이하웅의 집이자 도심속의 휴식공간
Exhibition flat28, R2 플렛28 프로젝트 사진전(가회동 창덕궁, 중앙고등학교 부근 전시장?)


근데 길의 끝이 무슨 개천같은것이 나오는것이 아니라 막혀있더군요...


그 끝에는 이런 개천물이 흐르는곳이 있는데, 이쪽 부근이 빨래터가 맞다고 하네요...-_-;;

창덕궁 궁궐여인들이 빨래와 세수를 하던 한양의 3대 빨래터중의 한곳으로 외삼문의 신선원전 담아래에 위치해 있는곳입니다.


그리고나서 좌회전으로 올라가면 막다른 골목이 나오는데, 독특하게 생긴 건물이 있습니다.


최신건물과 한옥이 묘하게 섞여있는 곳입니다.




한샘 DBEW 연구소라고 하는데, Design Beyond East and West 라는곳으로 국내최초의 사설 디자인 진흥기관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hanssem.com/design/designCenter.do



한옥을 이렇게 배열을 하니 조금 일본느낌이 나기도 하는데, 정말 멋지기는 합니다.


내부도 외부만큼이나 멋진곳입니다.




이런데서 근무하면 생산성이....^^




그리고 연구소 옆은 원서동 백홍범 가옥으로 1910년대에 지어졌는데, 문화재 지정당시 소유주 이름을 따랐다고 하네요...

김형태 가옥, 가회동 한옥마을에 위치한 전통형식의 한옥 건축물

가회동에 민속자료로 지정된 이준구 가옥, 김형태 가옥 등이 있는데, 공개되어 있는 집은 없는듯 합니다.


가회동 한옥마을, 삼청동, 창덕궁 등에는 많이 가시지만, 이쪽은 거의 사람이 없는데, 호젓하게 걷기에는 참 좋은쪽인듯 한데, 창덕궁과 가회동을 잇는 지점으로 시간날때 들려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창덕궁(昌德宮) 주변과 가회동 한옥마을을 거닐다
복정우물, 복정터(福井址)로 복원준비를 하고 있는 궁중전용 우물
운현궁, 흥선대원궁 이하웅의 집이자 도심속의 휴식공간
가회동 북촌 한옥마을에서하는 외래식물, 흉물 담쟁이를 뿌리까지 제거해 드립니다!
서울 도심 생태문화길, 경복궁, 삼청동, 가회동 북촌한옥마을을 잇는 멋진 역사 문화길
종로구 가회동 북촌 한옥 마을 사진들
북촌 동양 문화 박물관, 가회동 한옥마을의 문화체험관 시설(맹사성 집터 옆)
가회동 서울 안국선원, 조계종 신도들이 간화선 수행, 정진을 돕는 선방
김형태 가옥, 가회동 한옥마을에 위치한 전통형식의 한옥 건축물
정독도서관의 봄날 풍경, 벚꽃, 개나리, 진달래, 목련이 만발한 멋진 곳
따쓰한 봄날에 삼청동, 가회동 북촌 한옥마을 기행
MOM(Miracle of Music 미라클오브뮤직),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설립한 비영리단체
서울의 폭설후의 북한산과 도심의 풍경
ONE AND J. GALLERY 한옥(가회동 한옥마을), 유관호 사진전 Rhapsody 2010
눈내린후의 북한산과 가회동의 풍경 사진
북촌마을의 천주교 가회동 성당
소나무 가로수길의 가회동 북촌한옥마을 길
1박2일에 나온 가회동 한옥마을 기행, 한옥체험살이, 포토존, 창덕궁

참 볼거리, 먹거리가 많은곳인데, 다양한곳을 멋지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