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매후 Home티켓, SMS티켓 발권후에 KTX 기차표 취소, 반환, 환불하는 방법

 
반응형
어머니가 친구분과 놀러가신다고 인터넷에서 기차표를 예매를 했는데, 한분이 못가신다고 해서 취소를 하려고 했는데, 한참을 헤맴...
혹시나 같은 경우가 계신분이라면 참고하시길...

코레일 홈페이지 - http://www.korail.com/
큐비 홈페이지 - http://www.qubi.com/

두 홈페이지 모두 같은 화면이니 상관없고, 홈티켓(Home티켓)이라고 프린터로 출력한 경우나 SMS 티켓으로 핸드폰으로 발급받은 경우 모두 마찬가지일듯 합니다.



취소를 하기 위해서 나의 예약정보에 가서 예약취소를 누르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예약정보 밑에 승차권 발권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Home 티켓이나, sms티켓을 누르면 다시 작은 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에서 반환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반환할 티켓을 조회한후에 반환할 티켓을 선택해서 반환요청을 누르면 됩니다.
반환수수료는 아래와 같은데, 최소 400원의 반환금을 빼고 환급을 받습니다.
근데 원래 7일이전이면 100% 반환해주어야 하는거 아닌가??


1 인터넷에서 실제로 반환이 가능한 승차권 내역만이 조회되므로 Home티켓 발권내역을 모두 조회하고 싶은 경우에는 Home티켓 발권내역을 조회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반환하고자 하는 승차권의 반환번호와 승차자명을 확인하여 선택한 수 Home티켓반환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3 계좌이체 결제건의 반환시 전자금융공통망 및 해당은행 온라인거래 불가 시간일 때는 입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4 티켓에 표시된 출발시간전까지 인터넷 반환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역창구를 이용해서 반환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5 반환하시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하여 드립니다.

출발전 출발2일전
- 역반환-400원
- 인터넷반환(홈티켓, SMS티켓)-무료
출발1일전~1시간까지
- 역반환-운임의 5%
- 인터넷반환(홈티켓, SMS티켓)-400원 (단, 출발 1시간 전까지)
1시간 경과후~출발시각전
- 역반환-운임의 10%
- 인터넷반환(홈티켓, SMS티켓) 10%
출발후 출발시각경과후부터20분이전
- 역반환-운임의 15%
20분경과후부터60분이전
- 역반환-운임의 40%
60분경과후부터도착시간
- 역반환-운임의 70%

- 통근열차 승차권을 출발전에 반환하는 경우 반환수수료 무료
- 홈티켓, SMS티켓은 출발시각 전까지 인터넷 반환가능. 이후 역에서 본인확인 후 반환
- 반환수수료가 400원 미만일 경우 최저수수료인 400원의 반환수수료를 공제합니다.



암튼 그러고 반환을 누른후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반환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신용카드 결제한것이 취소가 되는 방식입니다.

즐거운 여행하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기차여행 정보 더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