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남는 SLC USB 메모리로 Readyboost 사용해 Windows7에서 컴퓨터 속도 높여보기

 
반응형
뭐 요즘에는 HDD말고, SDD를 이용해서 컴퓨터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대세인데, 가격이 아직까지는 좀 비싼감이 있는데, 예전에 구입한 SLC 메모리로 다시 레이디부스터를 사용

ReadyBoost 용 SLC 메모리 구입 - 스카이디지탈 SKYDRVx2 락포트

캐쉬메모리를 사용해서 속도를 개선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주 눈에 띄게 빨라지지는 않지만, 메모리를 뽑으면 체감이 조금 느껴집니다.

레디부스트(ReadyBoost)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비스타 운영 체제에 처음 포함된 디스크 캐시 기술이다. USB 2.0의 플래시 메모리, SD 카드, 콤팩트플래시와 같은 플래시 종류의 메모리를 사용함으로써 윈도 비스타를 실행하고 있는 컴퓨터가 더 응답을 빠르게 만들어 주며,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레디부스트의 목적이다.

레디부스트는 윈도 XP의 프리패처의 업데이트된 버전인 슈퍼패치를 가속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슈퍼패치는 시동 시간 디스크 사용 패턴의 분석을 수행하고 잇따르는 시스템 시동에 쓰이는 캐시를 만든다.

캐시를 위해 레디부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면 윈도 비스타가 전통적인 하드 드라이브의 임의 읽기 속도보다 80~100배 더 빠른 성능으로 임의 디스크 읽기를 서비스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캐시 처리는 페이지 파일이나 시스템 DLL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디스크 내용물에 적용된다. 플래시 장치는 보통 연속 입출력의 경우 하드 드라이브보다 속도가 느리므로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레디부스트는 더 넓은, 연속 읽기 요청을 인지하는 논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청들이 하드 드라이브에 의해 서비스되는 것을 허용한다.

호환 장치를 컴퓨터에 부착하면, 윈도 자동 실행 대화 상자가 나타나며 여기서 시스템 속도 향상을 위한 플래시 드라이브의 옵션이 나타난다. 드라이브의 속성 대화 상자에 들어가 보면 레디부스트 탭이 있으며, 여기서 사용하고자 하는 디스크의 용량을 지정할 수 있다. 250 메가바이트에서 4 기가바이트의 플래시 메모리 용량을 할당할 수 있다.

레디부스트의 기준에 만족하는 장치에 대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이동식 디스크의 용량이 적어도 256 메가 바이트 이상이어야 한다. (디스크 포맷 후 250 메가바이트)
    * 4 기가바이트 이상의 장치는 레디부스트를 위해 최대 4 기가바이트만 사용할 수 있다.
    * 장치의 접근 시간은 1ms보다 낮아야 한다.
    * 장치는 4 킬로바이트 임의 읽기를 위해 초당 2.5 메가바이트의 읽기 속도를, 512 킬로바이트 임의 쓰기를 위해 초당 1.75 메가바이트의 속도를 낼 수 있어야 한다.
    * 장치는 적어도 235 메가바이트의 남은 공간이 있어야 한다.
    * NTFS, FAT16 및 FAT32을 지원한다.
    * 초기 버전의 레디부스트는 하나의 장치를 지원한다.
    * 윈도 레디부스트 가속을 위해 사용할 권장 메모리 용량은 컴퓨터에 설치된 램의 용량의 3배이다.
출처-위키백과사전

Readyboost 전용으로 사용할 USB 메모리는 거의 고정이니, 연장케이블을 이용하지 말고, 본체 뒷면에 끼워두는것이 좋겠지요?



USB메모리에 파일 복사시 용량이 부족하다고 나올때

메모리는 포멧을 할때 fat32로 하면 4G정도밖에 확보를 못합니다.
전체를 확보하려면 NTFS나 exfat로 format을 하는것이 좋은데,
NTFS는 hdd용이고, exfat가 usb에 최적화된것이므로 exFAT로 포멧을 하는것을 권장



그리고 나서 속성에 가서 Readyboost 탭에 들어가서 이 장치를 REadyboost 전용으로 사용이나 이 장치 사용을 눌러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간혹 exFAT로 포멧을 했는데, 속성에서 보면 fat32로 나오는 경우가 있던데
,제어판->관리도구_>컴퓨터관리에 들어가서, 저장소->디스크관리에서 확인해 보면 됨...

뭐 이제는 거의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인데,
새로 구입을 한다면 SDD를 추천하고, 기존에 사용하지 않는 SLC 메모리가 있다면 이 방법도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