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소녀가 섹스와 사랑의 시간들속에서 타인에 의한 수동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내용을 그린 프랑스 소설입니다.
세명의 다른 개성의 남자를 만나 사랑을 하고, 가족과 친구의 조언을 통해서 조금씩 성장을 해나가면서 혼란속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것은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여자의 모습을 여성 저자의 섬세한 시각으로 잘 그려낸듯한 하더군요.
남자이자, 어른으로서 전부는 아니겠지만, 여자들이 이러한 시각과 생각을 가지고 사랑과 삶을 살아간다는데 조금 놀라움을 느끼기도 했고, 개콘 남하당의 보수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어디서 여자가~ 라고 말을 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을 읽거나,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라는 내용의 다큐를 보면서 남자와 여자는 참 많이 다르고, 저런부분은 그렇게 배려를 하면 되겠구나라는 머리속의 맴돌던 생각들이 실제와는 참 많이 상이하게 다른듯 한데, 남자의 시각으로써는 그런 차이점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소설의 재미를 넘어서 남자들이 여자를 이해하는 면에서도 참 좋지만, 무엇보다 젊은 여성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인듯 합니다. 때로는 폭풍처럼 다가오는 사랑에 무모할정도로 모든것을 걸기도 하고, 그것이 전부인것처럼 그 사랑에 푹빠지고는 하지만, 후에 그것은 큰 상처로 남기도 합니다.
첫 경험을 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예전의
내가 아니다. 어른들의 세계로 겨우 한발 내디딘 것에 불과할 테지만, 어린 시절 나를 끌어주고 토닥여주던 가족들의 품은 떠난 것일지도 모른다
누구나 삶의 한단계를 지나거나, 새로운 세상에 들어가게되면 모든것을 아는것마냥 기고만장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나아가지만, 막상 또 다른 문을 만나게 되면 그 이전에 문은 그저 하나의 과정이였을뿐이고, 또 앞으로 펼쳐질 수많은 삶이 있다는것을 느끼게 되는데, 아마 젊은 시절의 사춘기나 첫사랑, 불같은 사랑 또한 하나의 과정이고, 다음 단계로 가는 징검다리중에 하나이며, 가장 중요한것은 사랑을 포함해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것은 무엇인지, 나다운것은 무엇인지를 찾아가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그런 과정은 불필요한것이니 뛰어넘고 너 자신을 찾아라라는 어른들의 잔소리보다, 이 책을 통한 간접경험을 통해서 나에게 진정 중요한것은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본다면 여자분들은 물론이거니와 젊은 분들이 읽어보시면서 감정이입을 해보기도 하고, 또 한발자국 떨어진 관점에서 주인공 소피와 자기 자신을 돌아보면 좋을듯 합니다.
소피의 삶이 정답도 아니거니와, 모범답안이라고 생각을 하지도 않지만, 그녀의 젊은 시절 연애와 사랑, 삶의 답안지를 들여다보면서 체점을 해보고, 자신의 답안지를 만들어가보는것은 어떨까요?
째깍째깍 사랑시계, 사랑은 쉼표도 따옴표도 없는
것이다!
스무 살, 이제 막 어른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한 여성의 성장기. 인 간의 심리,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의 내면을 정확하게 짚어내며 그들의 삶에 관한 다양한 선택지를 내보이는 소설. 이 책은 2010년 프랑스 최고의 판매부수를 기록한 여성
작가 카트린 팡콜의 장편이다. 그녀는 첫 소설인 이 작품을 통해 평범한 일상에서 얻은 영감에 생명력을 불어넣으며, 긴밀하고도 촘촘하게 얽힌,
층층이 크림을 얹은 케이크와 같은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째깍째깍 사랑시계』는 이제 스물이 갓 지난 주인공 소피가 성(性)과
사랑에 대한 혼란 속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찾으려 애쓰는 과정을 그린다. 열렬한 사랑에 빠져들지만 인생에 무지하고 사랑에 서툰 탓에 곧 정체를 알
수 없는 갑갑함과 상실감에 부딪히는 소피. 그녀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곁을 채워주는 세 남자, 따뜻한 조언을 건네주는 가족과 친구들을 통해
온전한 자신을 찾아간다. 작가는 순수하게 자신의 감정과 마주한 소피의 설렘과 들뜬 마음, 관계 속에서 겪게 되는 혼란과 고민을 특유의 시적인
언어와 문구로 풀어낸다.
카트린 팡콜의 문장 속에 살아있는 섬세한 감수성과 유머감각은 삶과 사랑에 대해 진지하게 들여다보기 시작한
소피라는 인물, 남편이 내어준 안락한 베란다에서 지내며 자신의 상당부분을 억누르고 살아온 그녀의 어머니 등 보편적인 이 시대 여성들의 인생을
따뜻하게 보듬어 안으며,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용기를 전한다.
<도서 정보> 제 목 : 째깍째깍 사랑시계 - 원서 : Moi d'abord
(1979) 저 자 : 카트린 팡콜 저/권명희 역 출판사 : 인디북 출판일 : 2011년 3월
책정보 : 288쪽 | 392g | 143*210mm ISBN-13 9788958561293
ISBN-108958561297
<미디어 리뷰>
저 : 카트린 팡콜 Katherine Pancol1954
년 모로코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 프랑스로 건너온다. 현대문학 석ㆍ박사를 마치고 로잔에서 라틴어ㆍ불어 교사생활을 시작해서, 이후 「파리 마치」,
「코스모폴리탕」 기자로 활동한다. 그녀의 재능을 알아본 편집자의 권유로 글을 쓰게 되어 1979년에 출간한 첫 소설 『째깍째깍 사랑시계』가
30만 부 이상 팔린다. 갑작스런 성공을 거두자 모든 걸 잊기 위해 뉴욕으로 떠나 1981년에 『야만인』, 1985년에 『스칼렛, 가능하다면』을
발표한다. 그녀는 두 아이를 키우며 글쓰기를 계속해가는데, 『냉혹한 남자들은 길거리에서 뛰지 않는다』(1990), 『바깥에서
바라보기』(1993), 『그토록 아름다운 이미지』(1994), 『다시 한 번 춤을』(1998)을 출간하고, 주간지 「파리 마치」와 다양한
인물들과의 인터뷰 작업도 한다.
1999년부터는 출판사 알뱅 미쉘에서 1년에 한 편 꼴로 꾸준히 소설을 발표하고 있다. 『이전에
내가 거기 있었어』(1999), 『그리고 거대한 사랑을 안고 느리게 오르다』(2001), 『멀리 있는 남자』(2002), 『날
안아줘』(2003)를 출간하고, 이어 동물들을 타이틀로 한 세 연작소설을 발표한다. 유머와 시적인 감성으로 엮어 간 『노란 눈의
악어』(2006)는 그해 출판대상을 받고, 전작과 같은 기량과 솜씨로 『거북이의 느린 왈츠』(2008)와 『센트럴 파크의 다람쥐들은 월요일이면
슬프다』(2010) 두 작품 역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다.
역 : 권명희 서강대학교에서 불문학을 전공하였고 프랑스 리옹2대학에서 현대문학 석사를 마쳤다. 옮긴 책으로 『책의 역사』,
『종이-일상의 놀라운 발견』, 『조르주 상드』, 『김치』, 『유령들의 탄생』, 『이곳에 살기 위하여』, 『행복을 찾아 떠난 소년』, 『오후
3시』, 『세상을 뒤흔든 25인의 개혁가들』 등이 있다.
<책속으로>
첫 경험을 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예전의
내가 아니다. 어른들의 세계로 겨우 한발 내디딘 것에 불과할 테지만, 어린 시절 나를 끌어주고 토닥여주던 가족들의 품은 떠난 것일지도 모른다.
--- p.7
184 센티미터에 75킬로그램의 건장한 파트릭의 팔에 안겨 있으면, 그의 가슴팍에서 데굴데굴 구를 수도 있을 것
같았다. 혼자인 적도 딱지를 맞아본 적도 없는 파트릭, 그의 품속에 있으면 나는 영락없이 아이가 되어버렸다. 호기심에 가득 차서 먼발치로 세상을
넘겨다보는 어린아이. --- p.10
어쩌면 사랑은 이런 기다림일지 모른다. 공항에서 발을 동동거리며 알 수 없는 떨림과 두려움에
휩싸여 손에 땀이 나고 가슴이 쿵쾅거리는 것. 다시 한 번 관습이나 관례 따윈 멀리 내동댕이친 채로 내 안에 감춰진 비밀스런 열정들에 귀
기울이고 싶었다. --- p.79
<줄거리/출판사 리뷰> 기획의도
2010년 프랑스 최고의 판매부수를 기록한 최고의 여성 작가,
기욤 뮈소,
아멜리 노통브,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앞선 카트린 팡콜의 『째깍째깍 사랑시계』!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인기 작가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프랑스 소설가들이 있다. 기욤 뮈소, 마르크 레비,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리고 아멜리 노통브……. 이들은 프랑스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하나같이 첫 작품부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인기 작가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이러한 베스트셀러 작가들을 끌어내리고
무서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여성 작가가 있다. 모로코 태생의 프랑스 작가 카트린 팡콜이다. 팡콜은 2010년 프랑스 소설 판매 순위에서 기욤
뮈소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아멜리 노통브는 10위에 그쳤고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10위권에도 들지 못하였다.
팡콜은 1979년 첫 소설
『째깍째깍 사랑시계』를 발표하였는데 이 작품으로 그녀는 갑작스런 성공을 거둔다. 작가는 이웃집의 누군가를 보고 있는 듯한 생생한 인물들을
만들고, 이들은 또 소설 속에서 긴밀하고도 촘촘하게 얽히면서 층층이 크림을 얹은 케이크와 같은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일상에서 얻은 영감에
상상력과 생명력을 불어넣은 것이다. 무엇보다도 팡콜 특유의 시적인 언어와 문구 속에 스며들어 있는 섬세한 감수성과 유머감각은 작가적 재능을
부족함 없이 느끼게 해준다.
이후로 그녀는 넘치는 에너지로 끊임없는 작품 활동을 하였고 주로 현대여성들의 영웅담과도 같은 스토리를 다룬다.
재미도 재미지만 그녀가 가진 인간 심리, 여성의 심리에 대한 놀랍도록 정확한 통찰력으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째 깍째깍
사랑시계』는 이제 스물이 갓 지난 주인공 소피가 성(性)과 사랑에 대한 혼란 속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찾으려 애쓰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성의
절정을 경험한 스무 살의 육체로 소피는 과연 중심을 잡고 우뚝 서서 사랑을 거부할 수 있을까. 남자의 품에 안겨 자존감을 잃고 태아가 된 듯
아무런 힘을 쓰지 못하게 되었는데 말이다…….
젊은 여성들에게 사랑은 무엇일까? 남자에게 사랑받음으로써 보장되는 안식처인 가정과 그
사랑의 증거인 아이들……. 이런 사랑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느낄 것이며, 행복한 결말이 있는 동화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인공
소피에게는 기쁨의 시작인 동시에 슬픔의 시작이기도 하다. 그것은 또한 팡콜이 이제 막 사랑을 경험한 모든 여성들에게 진정 인생을 즐길 수 있게
선물하려는 자극제이기도 하다.
그녀들에게 아름다운 초록색 베란다를 거부한 소피를 소개한다.
출판사
리뷰
난 말이야, 인생을 조금씩 알아갈 때마다
내 마음속 작은 전극들이 이끄는 대로 따르겠어
스 무 살,
이제 막 어른들의 세계에 첫발을 들여놓은 소피. 스무 살이면 남자와 잘 수 있는 나이라고 가족들 앞에서 당당하게 선언하며 자신을 제트비행기에
태우고 저 열락과 환상의 세계로 데려다줄 남자를 기다린다. 그렇게 열렬한 사랑에 빠져들지만 인생에 무지하고 사랑에 서툰 소피는 곧 정체를 알 수
없는 갑갑함과 상실감에 맞닥뜨린다.
소피가 사랑을 알고, 거기에 빠져 탐닉하다가 온전한 자신을 발견하기까지는 세 명의 남자가 있었다.
견고하고 변함없는 아버지와도 같은 사랑 파트릭, 모든 걸 떨치고 따라나설 만큼 사랑의 강렬함을 느끼게 해준 앙투안, 곁에서 천천히 그녀가 기대어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어준 에두아르도. 소피는 혼란스럽다. 자신이 한 남자의 온순하고 순종적인 약혼녀인지, 꿈을 좇아 현실을
타파해나가는 여자인지…….
그런 소피 곁에는 따뜻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가브리엘 할머니와 친구 라모나가 있다. 가브리엘 할머니는
남편과 자식까지 버리고 도망친 남자에게 버림당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잘 알고 그것을 좇아 일상의 평정심을 잃지 않는 사람이며, 친구 라모나는
소피와 사춘기 시절의 모든 걸 공유한 사이이다.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면 차라리 그 누구와도 연애를 하지 않는 편이 낫다며 소피가 자유롭고 독립된
사랑을 하도록 부추긴다.
이 책의 또 다른 묘미는 소피의 삶과 대비되는 그녀 어머니의 사랑 얘기이다. 남편과 이혼하고 홀로 두 아들을
키우며 성생활과는 담을 쌓고 지냈던 소피의 엄마. 그녀는 남편이 내어주었던 안락한 베란다에서 지내며 억눌렀던 호기심과 경험해보지 못한 인생의
모든 것을 딸이 대신해주기를 바란다.
이렇듯 팡콜은 여자의 삶에 관한 다양한 선택지를 내보이며 인생을 먼저 살아낸 언니로서 사랑에 빠진
여자들의 멘토가 되어준다. 3세대에 걸친 사랑 이야기와 각기 스타일이 다른 소피의 세 남자들은 아주 보편적이면서도 특수한 설정으로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그러면서 사랑의 풍속이 달라진 요즘의 20대를 지나가는 여자들에게 사랑의 감정과 심리를 세밀하고도 ?게 이야기해준다. 특히나
대학생이라면 진학과 진로의 갈림길에서 방황하고 고민하는 소피를 통해 자신의 삶을 구축할 수 있는 결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팡콜은 이 책을 통해 질문을 던진다. 인생에서 사랑이란, 섹스란, 여자의 삶이란, 꿈이란, 행복이란 무엇일까 하고. 물론 정답은
없다. 하지만 이 책을 끝까지 읽어나가면 소피가 발견한 그녀만의 해답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언론 리뷰
* 카트린 팡콜의 상승세를 막을 수 없다. 그녀는 작품에서 계속 진일보하고 있다.
-《르 피가로》
* 수많은 작품들의 베스트셀러 작가 카트린 팡콜은 가장 예리하고 재능 많은 이 시대의 소설가이다. -《엑스프레스》
* 프랑수아즈 사강을 연상시키는 욕정적이고 시적인 문체로 작가는 자신이 만들어낸 인물들의 여정에 우리를 끌어들인다.
-《글라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