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 피부가 간지럽고, 많이 피곤할때의 의심해봐야 할 병의 증상

 
반응형
전신에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지만, 김 어르신처럼 황달증세를 동반한 피부 가려움증의 경우 간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간은 체내에서 사람이 섭취하는 유해물질이나 신체의 신진대사에 의해 발생하는 유독물질을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됐을 경우 담즙의 흐름을 막아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 황달과 함께 피하조직에 담즙이 쌓이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당뇨, 고혈압, 심장병, 관절염 등과 같은 만성질환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복용하는 약의 종류가 많아지게 된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은 대부분 간에서 대사가 되므로 간에 부담을 주게 된다. 또한 노인들의 경우 간에서 대사되는 약물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져 보통 성인에게 적용되는 양을 투여해도 체내에서 약물이 축적이 되어 과다 복용할 때와 같은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간질환이 염려되어 기존에 복용하고 있던 약제를 임의로 줄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병의원에서 처방하는 약제의 경우 안정성 및 부작용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로 간질환 발생 가능성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으며, 또한 의사가 처방 시 약제 상호작용 및 용량에 대해 심사숙고 후 처방하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대신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여러 병의원에서 약제를 처방받는 경우는 의사에게 복용 중인 약제를 말해주어야 하며, 성분이 확인되지 않은 민간요법에서 사용하는 약제 및 한약을 남용하여서는 안 된다.

출처 - 노년시대신문

어머니가 몇년전에 정확한 원인을 알수 없는 급성간염에 걸려서 강북삼성병원에 2달정도 입원을 했다가 퇴원... 간수치와 황달지수가 정상치수에 거의 몇십, 백배정도까지 오르다가 회복...

이후에 피곤하시면 수시로 금식을 하고, 피검사를 받아서 문제가 있나 없나를 체크했는데, 그동안 큰 문제는 없었다.

잠 못드는 고통 하지불안 증후군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뇌혈관 질환, 중풍, 뇌졸중, 생과 사를 가르는 3시간,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의 간이 굳어간다. 침묵의 질환, 간경화!
KBS 생로병사의 비밀 - 혈압, 만사혈통, 혈관 고속도로를 지켜라!

문제는 간만 안좋으신것이 아니라, 혈압이 상당히 높아서 혈압약을 복용하시고, 밤이면 다리부분이 너무 아파서 하지불안 증후군 약도 복용을 하신다.

간이라는것이 우리몸에 들어오는 모든것을 해독하며 거쳐가기때문에, 이런 약은 물론이거니와 간에 좋다는 약이나 여성의 화장까지도 간에 좋지 않다고...

암튼 약이 좀 과하다 싶었는데, 최근에 몸이 많이 가렵다고 하시고, 피곤해서 평소보다 많이 일찍 주무셔서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위와 같은 글이 있다.

바로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받아보았는데, 간치수, 황달치수 등이 모두 정상인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일주일후에 다시 검사를 받기로 하고 받았는데, 역시니 정상이라고...

정확한 진단은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겠지만,
병원에서 받아온 약을 바르고, 먹으니 가려움증은 그나마 좀 해소가 되신듯...
(그러고보니 환절기에 많이 피부 간지러움을 많이 타기도 하시는듯...^^)


뭐 가렵고, 피곤하다면 병원에 가서 간검사를 받아보는게 중요하겠지만,
그렇다고 항상 간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니라는것을 알아두시면 좋을듯...

푸드룰(Food Rules), 세상 모든 음식의 법칙
KBS 생로병사의 비밀 여름기획 몸의 전쟁 - 약이 되는 음식, 독이 되는 음식(자연식위주의 소식)
MBC 프라임 - 좋거나 나쁘거나, 비타민의 숨은 진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 우리 몸을 살리는 밥상, 자연식의 기적
MBC 스페셜 - 30일 편식 체험기, 목숨걸고 편식하다
MBC 스페셜 - 목숨걸고 편식하다 (사진보기)

역시나 이런 병에 대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해서 체중조절 및 다이어트를 하고,
자연식, 소식을 하는것이 중요할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