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각오의 리더 도서 서평, 일본 최고의 영업맨 하야카와 마사루의 실전형 리더십 강의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일까요?
편하고, 잘해주고, 직장생활을 편하게 하면서 나의 능력을 펼칠수 있게 해주는 사람일까요? 아니면 혹독하게 갈구지만, 나를 강하게 성장하게 하는 사람일까요?
아무래도 전자가 일반적으로는 편하게 다가오기 쉽겠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후라면 후자의 상사가 더 기억에 남는 사람이 아닐까 싶은데, 학창시절의 선생님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책의 저자 하야카와 마사루라는 사람은 생명보험회사에 입사를 해서 최고의 성적을 일구어낸 사람으로 직원들 100명중에 35명을 MDRT회원으로 만들었으며, 주요 평가마다 1위를 차지해서 10관왕에 오르며 전설의 카리스마 지사장으로 인정받는 세일즈맨 관리자라고 합니다.
그의 성공담보다는 상관이자 리더로써 어떻게 행동하고, 아래사람을 대할지에 대한 책인데, 상당히 독특하더구요~
국내로 치자면 차태진씨나 최진실씨가 떠오르기도 하는데, 위 분들은 개인적인 측면의 이야기였다면 이 책은 리더와 조직에 대한 책이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열한 번째 왕관, 예영숙 삼성생명 전무 255억의 신화 뒤에 숨겨진 결코 식지 않는 열정의 비밀 도서 서평
최고의 보험왕이였던 예영숙씨는 구속이 되기도 했는데, 그러고보면 국내에서는 최고의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데, 최고의 실력을 가진 사람들을 키워내는 분들의 이야기는 거의 없는듯 하더군요.
일일일선같이 하루 한 번씩은 꼭 부하를 호되게 꾸짖어라, 가족관계, 연애 등 부하의 사생활까지 깊숙이 파고들어라, 합의하지 말고, 단독으로 결정하라 등 독특하면서도 효율적인 40가지 조언을 이야기 하는데, 한편으로는 독불장군에 또라이 같은 상사로 보이기도 하지만, 정말로 회사를 위해서 부하직원을 아끼는 마음이 잘 느껴집니다.
|
다수결과 합의제에 기대지 말고 단독으로 결정하라는 참 독단적이기는 하지만, 자신이 있고,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부하의 의견보다는 자신이 결과에 책임을 지는 자세로 밀어 붙이는 자세가 오히려 책임감이 느껴지더군요.
니들이 결정했으니까 책임지고 알아서 잘해라고 말하고... 잘되면 자신의 공로이고, 잘못되면 부하직원의 잘못된 판단인것처럼 책임을 회피하는 현실속에서 참 멋져보입니다.
세일즈 영업관련 책들이 좀 그렇듯이 좀 독설적이고, 자극적인 메세지들이 많습니다.
제목만을 보면 도대체 무슨소리야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내용을 읽어보시면 꽤 많은 공감이 되더군요.
플레이어로서의 자신을 갈고닦아라, 듣고 말하고 끌어들여라, 가르치고 맡기고 길러내라, 칭찬하고 꾸짖고 끝까지 믿어줘라, 최강의 팀을 만들어라 등의 총 5개의 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처음부터 읽어보시는게 좋지만, 자신이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읽어보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등의 자기계발이나 성공하 도서 같은 느낌도 들지만, 일방적인 주입보다는 1:1 코칭을 통해서 알고 있는것과 달리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질문들을 통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해주고, 또 반성을 하게 해주기도 하더군요.
직장 상사뿐만이 아닐것입니다. 부모님, 형, 선배, 선생님, 교관, 지도교수 등등 살아오면서 겪은 사람들중에 나중에 가장 기억이 남고, 고마운 사람으로 남는 사람들은 그냥 좋은 사람이 아니라, 나를 진정으로 이해해주고, 알아주며, 나 자신을 발전하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사람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에서는 그런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또한 그런것들에 대해서 일본인 저자답게 아주 디테일하게 접근을 하는데, 그런 과정을 통해서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서 일관되고 철저한 모습을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주는 책인듯 합니다.
책에 영업, 세일즈 책중에서 이렇게 질문을 많이 던지고,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은 처음인듯 합니다.
저도 아직은 그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그 질문들에 하나씩 답을 해보시면서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것과 실제로 내가 하는 행동을 비교해 보시면 어떨까요?
그런 반성과 피드백속에서 우리는 점점 더 나은 사람이 되어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더십에 대한 책이고, 조직과 사람을 관리하는 내용의 책이지만, 결국에는 나 자신을 완벽하게 만들고, 죽을 각오로 솔선수범하게 살아가도록 채찍질을 해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의 상사로써 상당히 좋은 책이지만, 꼭 그런 분들만이 아니라, 윗사람으로써 본보기를 보이고, 일관된 행동으로 아래 사람을 교육시키고, 단련시킬 선생님, 부모, 형, 선배, 강사로써도 배울점도 상당히 많지 않을까 싶더군요.
|
물론 이 책을 보고 하루 아침에 자신을 확 빠구려고 한다면 주위에서 사람이 갑자기 변했다고 할수도 있을겁니다.
이 책에서 가르쳐준 지침을 그저 그대로 따라하는 원숭이가 되지말고, 이 책에서 던지는 질문에 답해보고, 나의 부족한 단점을 점검해 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나 자신부터 바꾸어가면서 조직과 조직원을 바꾸어 나가신다면 정말 멋진 조직, 회사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 책을 잘 활용해 보신다면 인기투표에 유리한 좋은 리더는 아닐수도 있겠지만, 존경받는 리더, 존경받는 사람으로 바뀌어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는 즐거움 주식회사에 다닌다 도서 서평, 멘로 이노베이션의 행복한 직장만들기 방법
리더, 독해져라 도서 서평-Leader의 본질은 조직을 위기에서 구하는 것이다!
왜 따르는가? 제이 엘리엇이 말하는 애플 리더 스티브잡스의 사람 경영법에 대한 도서 서평
KBS 스페셜-iSad 다르게 생각하라, 스티브 잡스의 유산과 일대기,메시지에 대한 다큐멘터리 방송
손정의의 선택-결단,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힘과 행동하게 만들어주는 실행력에 도움이 되는 책 서평 리뷰
EBS 다큐10+ 스티브 잡스의 메시지-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버텨라, 스탠포드 대학 졸업 축사 연설을 통한 행복으로 가는 방법은?
최선의 결정은 어떻게 내려지는가, 소통으로 조직을 살린 12개의 위대한 집단지혜에 대한 이야기 도서 서평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