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버섯집의 작은 아씨들-귀농해 유기농 농사에 홈스쿨링을 하는 자급자족 가족(꾸러미 농산물 정보)

 
반응형

이번주 방송은 전라북도 장수군 백화산 자락, 해발 500m 산허리에 외딴집 한 채에서 남편 이필재씨(52)와 아내 정유생씨(43), 이하현(15), 이우현(13), 이현빈(11), 이현중(8) 네자매 등 총 6명의 가족의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자신들이 지은 집에서 살면서, 자신들이 유기농으로 농사지은 농작물을 먹고, 아이들도 학교에 다니지 않고 홈스쿨을 하면서 자급자족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필재, 정유생 부부가 산으로 들어와 자급자족을 하는 사연

도시에서 살던 이필재씨는 IMF 등의 경제 위기을 겪으면서 도시의 삶에서 희망을 잃고, 자신의 능력으로 지속 가능한 행복을 꿈꾸며 시골에서 그 정답을 찾아 보기로 했다고 결심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아내 정유생씨를 만나서 1999년에 결혼을 하고, 그 결심을 굳힌후에 도심에서 삶을 정리하고, 전라도 남원에서 자리를 잡고 농사와 서예학원을 하면서 살았는데, 집주인이 집을 비워달라는 말에 대구로 이사를 가서 5년간 준비를 해서 땅과 집까지 구해서 현재의 전북 장수군 계남면 화음리 화산마을에 자리를 잡았는데, 벌써 귀농 8년차라고 합니다. 

KBS 스페셜-행복해지는 법 1편,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다큐 방송

MBC 스페셜 - 공지영, 지리산에서 행복을 배우다-진정한 행복한 삶이란?

도시에서의 삶이라는것이 농촌에서의 삶에 비해서 편리하고, 더 풍족하게 살수있기도 하지만, 이필재씨의 생각처럼 자력으로 지속가능한 행복을 유지한다는 것이 쉽지 않고, 경제 환경, 회사의 여건, 직업의 안정성, 실직, 명예 퇴직 등으로 순식간에 자신의 의지와 없이 흔들리기도 하는데, 이들 부부에게서 지속 가능한 행복이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만들수 있는지를 배워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환경단체와 노동당, 진보신당 당원으로도 활동을 하시는듯 한데, 정치적인 이념은 모르겠지만, 그러한 신념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을 하시는듯 하네요.

화산마을 송이 버섯집 - 목천식의 흙집

세입자의 설움을 한번 겪었던 이들은 직접 토지를 매입해서 집을 지었다고 하는데, 이를 위해서 한옥학교에 다니기도 했다고 하더군요.

다른 동네와는 좀 떨어진 해발 500미터의 위치에 위치한 외딴 집인데, 송이 버섯처럼 만들어진 집으로 이필재씨가 직접 만들었으며, 현지의 흙과 나무를 이용해서 제작한 목천식의 흙집이라고 합니다.

귀농 부부와 네 아이들의 집, 그들의 '소왕국'을 찾아

위 글에 보시면 이들 부부의 집의 멋진 모습을 잘 보실수 있는데, 귀농 농촌 체험을 따로 운영하지는 않는듯 합니다.

KBS 인간극장-파스타, 한옥에 빠지다-이탈리아인 시모네 카레나와 한국인 신지혜 부부의 삼청동 한옥마을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북촌 한옥마을 원서동 - 창덕궁 빨래터, 한샘 DBEW 디자인센터 연구소, 백홍범 가옥 둘러보기

1박2일에 나온 가회동 한옥마을 기행, 한옥체험살이, 포토존, 창덕궁

산중 농사일기 - 밥 짓고 밥 먹자!

뭐 도심의 돈많은 분들은 은행에 돈을 넣어두고, 건물 임대로 이자나 임대료로 살아가는 지속 가능한 부를 누릴수도 있겠지만, 이들 가족이 모토는 자급자족을 통한 지속가능한 행복으로 소농공동체와 윤리적 소비를 말씀한다고 합니다.

모든것을 자급자족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밭농사만 짓고, 쌀은 구입해서 드셨지만, 이제는 쌀농사도 하시고, 닭을 키워 계란도 얻어가면서 100% 유기농으로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합니다.

필재씨의 아버지는 평생 농사를 지으신 농부라고 하시던데, 자식들만은 이런 고생을 안했으면 하는 바램이었지만, 필재씨의 논농사를 돕기도 하신다고 하더군요.

자신이 먹을것은 자신이 만든다는 자급자족의 간디학교나 자급자족 공동체가 떠오르기도 하는데, 물론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라고하네요...^^

도토리 가족의 유기농 꾸러미 농산물 판매 가족회원 모집

이제는 자급자족을 넘어서 유기농으로 농사를 지은 농작물에 여유가 생겨서 가족 회원을 모집한다고 하더군요.

5월: 여러 가지 쌈채류, 고사리, 취나물, 돌나물 등 산나물 등

6월: 쌈채류, 산나물, 참나물, 뽕잎나물, 피망, 호박, 오이, 감자 등

7월: 쌈채류, 깻잎, 마늘, 감자, 피망, 양파, 브로콜리 등

8월: 쌈채류, 깻잎, 호박, 호박잎, 고추, 양파, 마늘 등

9월: 쌈채류, 토마토, 방울 토마토, 고구마, 고추 등

10월:쌈채류, 토마토, 호박 고구마, 자주 고구마 등

11월: 쌈채류, 토마토, 감자, 고구마, 야콘, 쪽파 등

매월 재철의 채소, 과일 등을 재배해서 박스로 택배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연회비 60만원정도으 가격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별·天·地·원 ‘도토리 가족’이 띄우는 가족회원 안내서

주소: 전북 장수군 계남면 화음리 화산마을 19-9번지

전화: 010-5507-5450(정유생), 016-502-5450(이필재)

이메일:shaeng@hanmail.net

학교에 가지않고, 홈스쿨링을 하면서 집과 자연에서 공부하는 아이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이들 가족에 대한 블로그의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아이들이 참 밝고, 명랑하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은 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괜찮냐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부부가 신혼때 홈스쿨링을 하겠다고 결심을 했다고 하는데, 첫째 하연이는 책이 많은 도서관이 부럽지만 엄마와 함께 요리를 하고, 매일 꾸준히 공부를 한다고 하고, 둘째 우현이는 피아노를 독학으로 배우고, 판소리, 가야금에 비올라까지 음악영재 소녀인가요~

세째와 막내 현빈이와 현중이는 둘이 단짝으로 자연과 더불어서 하루종일 신나게 놀면서 배우기에 바쁘다고 하는데, 아들은 없는 딸부자 가족이네요~

부모님이 가정이 학교이자 세상이 배움터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자신들의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고, 여행도 자주 다니며, 좋은 강연, 강의가 있다면 아이들과 함께 가서 듣기도 한다는데, 물론 더 자라서는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할지 모르겠지만, 이번주 방송에서 과연 올바른 교육과 홈스쿨링에 대해서 한번 이 가족을 통해서 배워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KBS 인간극장-천국의 아이들, 6명의 자녀들과 행복을 찾아가는 김다윗,다리아 가족

KBS 인간극장 - 겹쌍둥이 과외하기, 엄마선생님의 집에서의 학원수업 이야기

가족이 함께 걷는 배움의 다른 길

자연속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며, 씩씩하게 자라는 모습을 몸소 실천해서 보여주고 있는 가족인듯한데,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것을 스스로 찾아가고, 부모는 그 길을 찾는 방향을 알려주면 된다고 하는 철학을 이번주에 얼마나 멋지게 보여줄지 기대가 되더군요.

얼마전 강연을 들어보니 부모가 자녀에게 할것은 사랑하고, 믿어주고, 기다려주는것 3가지면 된다고 하는데, 그러한 교육방침을 잘 실천하고 있는 가족인듯 합니다.

SBS 스페셜 부모vs학부모 1부-공든 탑이 무너진다, 아이들 공부와 교육 어떻게 시킬것인가?

인간극장 지유네 산골일기-유기농 효소 울진 방주공동체 강문필,최정화 부부 가족의 귀농의 삶

그것이 알고싶다 - 학교를 넘어 새로운 선택- Homeschool(홈스쿨)

그러고보면 학교에서의 공부는 아이들에게 삶을 제대로 살게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남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게 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KBS 인간극장 버섯집의 작은 아씨들 방송 다시보기

진정한 행복이란 어떤 삶일까?

어떠한 사람, 어떠한 삶을 보시면 부러우신가요? 부모를 잘만나서 펑펑 돈을 써대는 사람, 자수성가로 성공해서 수백억의 돈을 번 사람 등 부자쪽이 생각이 많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얼마전에 대리운전을 하는 40대의 결혼도 안하고 부모님과 살아가는 친구와 술한잔을 했는데, 돈을 많이 버는것도 아니고, 결혼생각은 없지만 여자친구와 데이트하고, 부모님 모두 잘 계시고, 지금  하는 일도 만족을 하고 있어서 난 지금이 가장 행복해라는 이야기를 듣고나서 집에 오는 길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돈도 많이 못벌고, 자신의 집이 있는것도 아니고, 40살에 결혼도 못했는데.. 행복하다고?

그 친구와의 만남후에 행복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행복이란 결국 더 많은것을 가지는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것에 감사하는 마음만을 가져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어군요.

아마 이번주 방송에서는 그 친구와 같은 마음으로 가지고 있는것에 만족을 하고, 지속 가능한 행복을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 부부와 4자매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서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번주 방송으로 행복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고, 남들이 말하는 행복의 기준으로 남들보다 조금 더 벌고, 더 부자가 되는게 아니라, 나만의 행복의 기준인 행복의 파랑새를 찾아서 떠나는 시간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인간극장 소영씨의 행복-시각장애인 아버지 황수동,지적장애인 딸 황소영 부녀의 이야기

KBS 인간극장-전남 진도 혈도 내 사랑-서이만, 박복희 노부부의 이야기

KBS스페셜 - 조화로운 삶, 스콧 헬렌 니어링 부부의 후예들에 대한 다큐방송

행복의 함정, 가질수록 행복은 왜 줄어드는가?

KBS 인간극장-사랑해,미안해,고마워-희망을 보여주는 강태용,이향희 부부와 가족이야기

생로병사의 비밀 - 행복한 삶을 위한 선택, 비우며 살자

반응형